'교과서 왜곡' 강력 대처해야
상태바
'교과서 왜곡' 강력 대처해야
  • 승인 2001.05.0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 역사교과서 왜곡 문제가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난항을 거듭하는 가운데 서울YMCA 가 현 상황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지속적 대응 반응을 모색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서울YMCA(회장:김수규)가 지난19일‘일본 역사교과서 왜곡, 제대로 대처하고 있는가’의 주제로 펼쳐진 시민논단에서 한신대학교 하종문교수(일본학과)는 “137군데를 고쳐 쓴 교과서가 어떻게 제 역할을 할 수 있겠냐”는 일본 인사의 말을 인용해 왜곡된 역사교과서가 정당하다는 일본 정부의 주장을 일축했다.

한교수는 역사수정주의자와 보수정치가의 야합으로 전쟁의 가해자에서 피해자로 둔갑한 역사왜곡의 전적들을 지적하며 “역사왜곡의 뿌리를 뽑지 못하는 한 98년 체결했던 한일 파트너쉽 선언은 요원한 일이 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또한 한교수는 역사왜곡을 자행하는 인사들과 단체들의 방한을 원천적으로 막고 꾸준히 한일협정 개정을 촉구하는 일이 무엇보다 시급하는 의견을 제기했다.

한편 21세기 한국연구소 김광식소장은 정부와 시민단체의 대응방안에 대해 “ 문화상품 개방의 전면철회와 일본상품 구매를 반대하는 등 강경한 입장이 무엇보다 필요하다”고 전했다.

김소장은 최근 일본교과서 역사왜곡 파문으로 반일감정이 높아져 국내소비자의 84.1%가 일본제품에 대한 소비거부 의향을 밝힌 것을 예로 들면서 시민단체가 연대상설기구를 구성해 정부차원의 강력한 대응을 촉구하는 한편, 역사교과서 연구작업을 병행해 그 진위를 가리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김광오기자(kimko@ucn.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