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령의 가르침 통해서만이 복음 믿을 수 있어”
상태바
“성령의 가르침 통해서만이 복음 믿을 수 있어”
  • 운영자
  • 승인 2014.12.10 1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루터의 율법과 복음: 유언의 관점에서 / 한병수 박사 (아신대 조직신학)

루터가 보기에 신약과 구약에 있는 유언의 모든 대상에게 하나의 동일한 유언과 하나의 동일한 하나님, 동일한 신앙과 축복이 있다. 이 모든 것들이 신구약의 모든 유언의 대상에게 알려지는 것은 동일한 성령의 증거를 통해서다. 오직 믿음 이전에 오직 성령이 있다. 그러므로 성령이 먼저 내적으로 가르치지 않는다면 구약이든 신약이든 누구도 선포된 복음을 듣거나 믿을 수 없다.

달리 말하면, 복음이 필히 알려지는 유언의 대상은 모든 사람이 아니라 만세 전에 선택의 은혜로 말미암아 성령을 통하여 내적으로 복음을 듣는 하나님의 사람이다. 그러므로 율법만 증거 되고 문자만이 취급되고 이후에 영이 선포되지 않는 곳에서는 생명이 없는 죽음, 은혜가 없는 죄, 위로가 없는 비참만 있다. 성령이 있는 율법은 더 이상 은혜가 없는 문자가 아니다. 구약이든 신약이든 율법이 영적으로 이해될 때에는 복음과 동일하며 복음은 바로 영적인 율법이다.

루터는 율법과 복음의 구분이 성경 전체를 바르게 이해하는 신학의 총화이며, 그렇기 때문에 기독교 진리의 이해를 위한 최상의 항목이며, 성경의 박사가 되는 시금석이 되며, 나아가 교황주의 및 분파주의 인물들의 본질적인 오류를 극복하는 방편이며, 진실한 보편적 신학을 보존하는 열쇠라고 말했다. 율법과 복음의 구분이 루터의 신학 전체를 관통할 것이라는 사실은 쉽게 이해된다. 이 유언의 본질은 율법과 복음의 구분에 있어서 유언자의 죽음이 유언의 유효성을 낳는다는 점에서 결정적인 소요였다. 그리고 유언의 요소들을 일별했다. 유언은 유언자인 하나님과, 중보자인 그리스도 예수와, 유언의 증언자인 성령과, 유언의 대상인 택자와, 유언의 유산인 그리스도 자신으로 구성되어 있다. 끝으로 이러한 유언의 개념에 입각하여 율법과 복음의 유언적 구분을 시도했다.

루터의 글에서 율법은 구약의 책을 의미하는 경우도 있었고 말하여진 선포가 아니라 쓰여진 문자를 의미하는 경우도 있었다. 같은 맥락에서 복음도 신약을 의미하는 경우가 있었고 문자의 본질로서 영을 의미하는 경우도 있었다. 이러한 두 종류의 이해가 루터의 글에 혼재되어 있지만 유언적인 관점에서 보면, 율법과 복음의 구분에 대한 루터의 사상이 보다 명료하게 이해된다. 즉 율법은 유언이며 하나님이 비록 이 유언의 저자이시나 죽음이 없는 천사라는 중보자를 통해 모세에게 주어졌기 때문에 유언의 효력 혹은 그리스도 예수라는 상속물을 인간에게 제공하지 못한다.

그러나 복음은 유언이며 하나님이 저자시며 육신으로 오셔서 죽으신 그리스도 예수께서 중보자며 영원 전 택자에게 주어진 것이며 성령의 증언과 믿음의 들음으로 그 유언이 전달되고 그 효력이 발휘되는 것이다. 이런 복음은 구약에도 있다. 율법이 영적으로 이해되면 복음과 동일하기 때문이다. 구약에도 성령의 증언하는 역사로 말미암아 동일한 믿음의 들음으로 유언을 듣고 그리스도 예수를 멀리서 바라보며 그의 죽으심을 따라 유언의 효력을 누렸던 택자들이 있었다고 루터는 주장한다.

구약이 주로 책과 율법으로 간주되나 구약의 시대에도 택자들이 그리스도 예수의 유언과 그의 죽음으로 말미암은 상속물인 그리스도 자신을 성령의 증언과 믿음의 들음으로 수납할 수 있었기에 율법만이 아니라 복음도 구약에 있다는 루터의 이해는 루터가 그렇게도 중요시한 율법과 복음의 구분법을 이해함에 있어서 유언적인 접근법의 중요성을 적잖게 시사한다.

또한 이런 유언의 관점에서 우리는 루터의 십자가 신학이 신구약을 관통하고 있음을 확인한다. 유언적 접근법이 루터의 신학을 다 설명하는 것은 아니지만, 기존의 연구들이 오해한 부분의 교정과 간과한 부분의 보완을 위해 유언의 개념적 구조에 따른 루터신학 이해가 주는 유익은 적지가 않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