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40장-구주예수 의지함이
상태바
제340장-구주예수 의지함이
  • 승인 2001.03.0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믿음(Believe)이란 신뢰 곧 상대에 대한 확신이다. 기독교의 신앙은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읽음으로써 얻어진 확고한 신념이다. 좋은 믿음이란 순탄할 때나 혹은 고난과 역경이 닥칠 때 어느 때를 막론하고 변함없이 그리스도를 구주로 영접하고 살아 계신 하나님을 의지하며 확신속에 사는 생활이다.

·작사가 : 스테드(L.M.R.Stead,1850-1917)영국의 여류 찬송 작가. 신앙 가정에서 성장한 그녀는 결혼 후 딸을 낳고 행복하게 살았다. 1879년 딸이 5살 되던 해 해변을 찾았다. 점심 후 한창 일광욕을 즐기는데 갑자기 비명이 들렸다. 어느 소년이 물 속에서 허우적거리고 있었다. 남편은 쏜살같이 소년을 구출하기 위해 들어 갔다가 불행히도 함께 익사하고 말았다. 스테드부인은 딸을 안고 울며 귀가했고 1주간을 침식을 잃고 울부짖었다. 애절한 그녀의 비탄이 곧 이 찬송시로 승화되었으며 얼마 후 그녀는 아프리카 선교사로 떠났다.

·작곡자 : 커크패트릭(W.J.Kirkpatrick,1838-1921)미국의 저명한 찬송작가. 약 1백여편에 이르는 성가곡집을 출판하여 미국의 교회음악 발전에 크게 기여한 교회음악 작곡가이다.

가창요령 : 4/4박자. 첫 소절 ‘구주예수’할 때 mf로 한음씩 힘을 주어 명쾌하게 부르자. 그리고 ‘심히 기쁨’ 구절을 회중이 부를 때 음정이 틀리는 경우가 많은데 조심할 부분이다. 2째단 역시 mf로 4박의 동적리듬속에 가사의 뜻을 강조하면서 디스틴토(distinto) 한음 한음을 또렷하게 찬송 부르자.

후렴의 반복되는 멜로디의 흐름도 역시 f로 절정의 정감속에 감동있게 노래하고 4째단 ‘예수 예수 귀한예수’ 역시 힘을 모아 주께 대한 감사와 확신속에 간절한 마음으로 찬송하자.

박봉석 교수(천안대 교회음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