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왜곡교과서 강력대응해야
상태바
일본 왜곡교과서 강력대응해야
  • 승인 2001.03.0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요즘 우리 사회는 3.1정신을 되새기고 선인들의 고귀한 자유·독립정신을 자라나는 세대에게 전승시켜야 한다는 소리가 높아가고 있다. 이같은 분위기는 최근 일본정부가 ‘한일합방은 합법적’ 이라는 황당한 ‘역사왜곡 교과서’를 승인하려는 움직임이 알려지자 더욱 고조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우리는 거국적이며 거교회적이었던 당시 상황을 회고하면서 애국·애족 정신을 고취, 그 정신을 계승하는데 최선을 다해야 하겠다.

역사왜곡 교과서 문제의 경우, 여야의원 1백여명이 일본측에 시정을 촉구하며 이를 시정할 때까지 한·일 의원연맹 활동 중단을 비롯 일본 대중문화개방 일정 전면 재검토, ‘천황’ 호칭 철회, 청소년 교류 재검토를 담은 국회 결의안을 제출했다고 한다.

정부는 국회결의를 수용해 보다 강경한 대응전략을 내놓아야하며, 중국 등 주변국과 연대해 외교공세를 강화해야 할 것이다. 또, 민간차원에서도 시민단체는 물론이고 학계와 학생들이 나서 강도높은 캠페인을 전개, 진실을 왜곡하는 일본인의 뻔뻔스러움과 일본정부의 방조를 규탄하고 국제사회에 진상을 알려야 하겠다.

일본내 역사왜곡 움직임은 매우 집요하게 이뤄져왔다. 1982년에는 ‘침략’을 ‘진출’로 바꾸려다 주변국들의 비난에 부닥쳐 후퇴했었다. 조선8도를 36년간 식민통치를 하고도 ‘한·일합방’을 ‘동아시아를 안정시키는 정책’이라느니 ‘국제관계의 원칙에 기초한 합법’이라는 망언이 끊임없이 이어졌다. 최초 검정 신청본대로라면 학생들은 일본이 한국을 식민지배했다는 사실조차 모르게 될뿐 아니라 군대 위안부나 난징학살은 아예 기술조차 하지 않았다니 이야말로 후안무치가 아닐 수 없다.

이제 우리는 젊은 세대들이 우리의 역사를 제대로 인식하도록 노력하고, 침략과 식민통치로 주변국가를 짓밟은 과거의 범죄를 반성하기는 커녕 오히려 정당화하려는 일본인들의 허황된 사고에 국민적 힘을 모아 지탄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일본정부가 왜곡된 교과서의 검정을 ‘불가’로 처리할 때까지 범국민 반대운동을 펼쳐나가야 한다. 일본 상품뿐 아니라 영화, 가요, 만화 등 일본 대중문화 ‘안사고 안보기’운동에서 부터 시작하여 개방일정을 전면 보류하는 것도 한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자라나는 세대에게 거짓 역사를 가르치겠다는 나라와 정상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자체가 무의미한 상황이다. 따라서 두 나라가 21세기 동반자로서 미래지향적 우호관계를 발전시켜 나가려면 과거사 문제에 대한 성숙한 극복이 전제가 돼야 함은 두말할 필요가 없다.

이같은 정황을 접할때마다 우리는 지금 얼마나 3.1정신을 되새기고 당시 역사참여의 신앙을 전승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느냐 반성하지 않을 수 없다. 당시 교회는 민족의 자유와 독립을 위해 한마음 한뜻이 되었던데 반해 한국교회는 아직도 분열을 극복하지 못하고 있는데 대해 부끄러움을 감출길 없다. 후손들에게 더이상 왜곡된 역사가 아닌 올바른 역사를 가르치기 위해 노력하면서 애국 애족과 올바른 국가관을 가르치는데 교회가 힘써야 할 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