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기획12] 미래에는 전문성 없는 사회복지 외면 받을 것
상태바
[특별기획12] 미래에는 전문성 없는 사회복지 외면 받을 것
  • 최창민 기자
  • 승인 2010.12.01 13: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0 미래 교회 보고서’(12) // 한국 교회 사회복지의 미래

▲ 회의 복지 요구는 1차적인 욕구에서 정신적인 영역으로 확대되고 있지만 교회는 여전히 단발성 복지에 머물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사진은 특정기사와 관련없음.

2010년 한국 교회는 변화의 기로에 서 있다. 사회적 신뢰도 추락과 뚜렷한 정체 현상을 보이고 있는 지금 한국 교회는 ‘위기’와 ‘기회’라는 단어가 공존하고 있다. 지난 10년에 대한 평가와 반성, 그리고 미래 사회에 대한 전망과 대비가 어느 때보다 절실한 상황이다. 이에 본지는 한국 교회가 사회적 변화의 물결을 헤치고 건강한 교회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한다. 이를 위해 한국 교회가 만나게 될 미래 교회의 모습을 전망하는 ‘2020 미래 교회 보고서’를 기획했다. <편집자 주>

밥만 주던 복지에서 정신적 영역으로 확대돼
무리한 선교적 접근보다 수혜자 중심 복지로
남북통일 대비한 북한, 탈북자 복지 연구해야

근대화 초기 기독교가 사회복지 분야에서 선구자적인 역할을 했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정설이다.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해 학교를 짓고, 아픈 사람들을 위해 병원을 세우고, 사회적 약자들의 목소리를 대변했던 교회의 초기 복지사역은 선교사역과 동전의 양면처럼 맞물려 있었다. 그만큼 교회는 복지에 지대한 관심을 가져왔다.

# 기독교와 사회복지의 경향
한국 교회는 1990년대 이후 교회 성장이 주춤하면서 사회복지를 통해 다시 한 번 교회 성장의 활로를 찾기 시작했다. 특히 1998년 외환위기와 IMF 시기를 거치면서 경제 성장의 그늘 속에 가려져 있던 소외계층을 위한 복지가 사회적 과제로 자리매김하면서 사회로부터 교회의 역할 확대가 요구됐다.

이에 발맞춰 한국 교회의 사회복지는 지난 10년간 양적으로 크게 성장했다. 그러나 전문성이 부족한 복지로 인해 오히려 사회적 지탄의 대상이 되기도 했다. 200년대 초반 삶의 질, 웰빙이 사회적 이슈가 됐던 것도 전문적인 복지 사역에 대한 요구 때문이었다.

IMF 이후 정부는 사회복지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보여줬다. 1998년 기존의 생활보호법 대신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이 신설됐다. 이는 사회복지가 소외계층에 대한 ‘보호적’ 성격에서 ‘권리적’ 성격으로 변화한 것이다.

# 사회복지 ‘연합과 일치’의 키워드
2000년 이후 지난 10년간 한국 교회는 ‘연합과 일치’라는 화두 속에서 다양한 시도가 이뤄졌다. 이 중 가장 두각을 나타냈던 것은 단연 사회복지 분야. 진보와 보수로 대립해온 한국 교회가 신학적 고민 없이 교집합으로 모여 함께 활동할 수 있는 분야가 바로 사회복지였기 때문이다.

사회복지 분야의 연합 사업은 2007년 12월 발생한 태안 유류 유출사고 당시 기독교가 보여준 연합 자원봉사가 시발점이 돼 크게 부각됐다.

그해 여름 한국 교회는 아프칸 피랍 사건을 겪으면서 사회적으로 큰 지탄을 받았다. 연대보다는 분열, 전문성 보다는 현장성에 관심을 가졌던 한국 교회는 아프칸 피랍사건을 계기로 연대와 전문성에 대해 심각한 고민에 빠졌다. 어느 한 교회나 교단이 한국 교회 전체를 이끌어 갈 수 없다는 지극히 평범한 교훈을 얻게 된 것이다.
이후 교회의 연합과 일치를 위해 가장 먼저 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사회복지 분야의 연대였다. 같은 해 한국교회봉사단과 한국교회희망연대 등 봉사 연합 조직이 잇따라 탄생한 것도 이 같은 여론을 반영한 결과라 할 수 있다.

# 기독교 사회복지의 과제
이런 변화와 흐름 속에 한국 교회 사회복지도 다양한 과제를 안고 있다. 정서적, 정신적 측면, 인간과 인간 사이의 관계 등 그동안 외면 받았던 새로운 복지 영역이 전문성을 욕구하는 목소리와 함께 한국 교회의 과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지난 20여 년간 사회복지 사역을 해온 한국교회희망봉사단 사무총장 김종생 목사는 “봉사를 하고 싶은 마음만으로는 뭔가 부족하다는 것을 목회자들이 인식하기 시작했다”며 “사람들의 욕구가 끊임없이 발전하고 있고 전문성을 갖춘 사회복지를 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천주교와 불교 등은 지역별, 사안별, 영역별로 전문성을 확대해가고 있는 반면, 개신교는 개 교회간 경쟁이 심하고, 중복투자가 지나치게 많다는 비판도 나온다. 또 사회복지에 대한 사회적 요구 변화를 인식하지 못한 체 여전히 급식, 목욕 등 의식주 위주의 1차적 욕구에만 머물러 있다는 지적도 있다.

김 목사는 “경쟁적, 중복지원 등 조정능력을 발휘하지 못하는 교회 내 사회복지의 도톨이 키재기식 경쟁이 한계에 도달했다”고 꼬집었다.

# 연합, 전문성 과제 해결해야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회복지 단체들 간의 연대와 교육이 필요한 시점이다. 지난 10월 16일 기독교사회복지엑스포가 막을 내렸다. 당시 엑스포를 주최한 한국교회희망봉사단은 지역별, 복지사역별로 조직을 남겨 향후 한국 교회 사회복지 사역의 방향을 선도하겠다고 밝혔다.

사회복지 전문가인 서울대 김동배 교수(사회복지대학원)는 “고도의 산업사회, 정보화 사회가 되면서 사회 거의 모든 분야에서 전문성이 요구되고 경쟁이 벌어지고 있다”며 “사회복지 분야도 단순 구제 활동을 넘어 삶의 근본적인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는 복지로 나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교회와 사회복지 전문가의 파트너십 강화를 통해 전문사역자들을 양성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김 교수는 “교회가 시행하는 작은 복지에서도 전문성이 부여될 때 사회로부터 더 환영을 받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기독교 선교의 한 방편으로 사회복지를 내세우는 것에 대한 우려의 시선도 있다.

단기적으로 얄팍한 복지를 하고, 전도만 하려는 모습에서 교회가 손가락질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지역사회 다양한 이해관계 당사자들과 연계한 복지사역도 주문했다. 김 교수는 일부 지자체에서 활동하고 있는 교동협의회 등을 예로 들며 “교회가 경찰서나 동사무소, 구청 등 관공서나 NGO 사회복지 기관, 문화단체 등과 함께 풀뿌리 조직을 만들어 사회에 기여한다면 자연스럽게 그리스도의 선한 영향력이 전파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 미래 복지, 통일 한국 대비해야
기독교 사회복지의 미래를 위해 ‘한국 교회 사회복지 매뉴얼’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왔다. 김종생 목사는 “교회 내 사회복지 각 분야별로 매뉴얼을 제작해 처음 복지를 시작하는 교회도 수준 높은 복지를 펼칠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해마다 혹은 주기적으로 교단별, 사역별 실태조사를 통해 복지사역에 대한 점검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이를 통해 기독교 복지사역의 현주소를 진단하고 변화의 방향을 모색해 청사진을 그려야 한다는 것이다. 그밖에 사회복지 신학을 통해 목회와 복지가 연계된 사역으로 교회가 사회에 한걸음 더 다가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서울대 김동배 교수도 “현대인들이 가진 문제를 사회복지로 풀어낼 수 있는 목회를 위해 신학 공부 과정에서 복지에 대한 인식과 비중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며 “결국 사회적 문제를 교회가 풀기 위해서는 미래 목회자들의 인식 변화가 선행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기독교 가치관으로 복지 사각지대를 찾아내는 일도 과제 중 하나다. 김종생 목사는 “미래 사회는 사회적 양극화 속에서 계층 간 갈등이 더욱 커질 수밖에 없다”며 “기독교가 어느 한쪽에 서는 것이 아니라 화목과 평화로운 사회를 지향하며 환경, 문화뿐만 아니라 지역적인 소규모 복지로 영역을 넓혀가야 한다”고 말했다.

또 한국 교회가 십수년 내 남북통일을 전망하고 북한을 대상으로 한 복지도 준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북한사람들을 향한 물질 공세, 우월의식을 바탕으로 한 복지사역은 모멸감과 좌절감을 함께 주게 된다”며 “체제나 사상의 다름을 전제로 함께 나눌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고민하고 연구해 남북한 서로의 강점을 개발할 수 있는 복지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특히 “한국 교회의 문제점으로 제기됐던 공격적 선교방식을 북한 복지사역에 적용한다면 북한 내에서 교회는 회복할 수 없는 공격을 받을 수도 있다”며 “지금부터 차분히 준비하고 연구해서 매뉴얼과 조직을 만들어가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