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공산당, 종교인 입당 허용 방침
상태바
중국 공산당, 종교인 입당 허용 방침
  • 승인 2002.01.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만 일간 중국시보가 중국 소식통을 인용, 오는 가을 열리는 중국공산당 제16기 전국대표대회에서 종교계 인사들의 입당 문제가 장쩌민 국가주석 겸 총서기의 주요 보고 내용에 포함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이는 지난해 7월 1일 장쩌민 국가주석이 창당 80주년 기념 담화에서 중국 공산당이 3가지를 대표해야 한다는 내용과 일치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장주석은 ▲중국 공산당은 인민 다수 이익을 대표하고, ▲선진적인 생산력을 대표하고, ▲선진문화를 대표해야 한다며 공산당의 변화를 시사했다.
이런 맥락에서 지난해 7월 인민 다수의 이익을 대표한다는 의미로 자본가를 입당시키겠다고 방침을 세운데 이어 지난해 12월 기독교, 불교를 비롯한 5대 종단 종교계 인사들에게 입당을 허용하겠다고 밝힌 것이다. 이번 발표는 지난해 11월 주롱지총리가 관영 삼자 교회에 속하지 않는 지하 가정교회를 부분적으로 인정하는 종교 정책을 발표한 이후 나왔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다는 것.

특히 중국 공산당을 지탱해준 헌법 강령인 ‘공산당원은 어떤 종교도 가질 수 없다’란 원칙까지 어기면서까지 종교계 인사들을 입당을 허용하겠다는 밝힌 것은 중국이 이전보다 빠르 속도로 변화를 시도하고 있는 것으로 받아들일 수 있다.
선교전문가들은 중국 정부의 입당 허용 방침에 대해 “중국의 개혁 개방을 가속화 하는데 따른 종교의 단계적 개방에 의한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한윤숙선교사(UPMA선교회)는 “입당의 조건으로 지금까지 통제권밖에 있던 가정교회를 통제권 안으로 끌어들이려 할 가능성 충분히 있다”며 “선교사들 간의 충분한 토의를 통해 중, 장기 계획을 세워는 현명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마민호교수(한동대)도 “중국은 경제성장을 위해서라면 어떤 세력들과도 연합할 수 있다는 실용주의 노선을 채택한데 따른 것”이라고 전제하면서도 “공산당원이기 때문에 종교를 갖고 못하는 사회 지도층 선교에 새로운 전기를 맞을 수 있는 좋은 기회”라며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그러나 이런 중국 정부의 발표에 대한 신중론도 만만치 않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많은 지하 가정교회 선교사들은 “현상적으로 크게 호전된 것으로 보이지만, 뛰어넘을 많은 장애물들이 숨겨져 있다”며 조심스런 평가를 내리고 있다. 이들은 또 지난해 12월 장쩌민 주석이 “종교의 신자들은 먼저 국가를 사랑하고, 사회주의 시스템과 공산당의 통치를 지지해야 하며, 중국의 법을 존중해야 한다”고 밝힌 종교에 대한 입장에서 알 수 있듯이 사회주의 시스템과 당의 통치와 지도 이념의 틀을 벗어나지 못할 것이란 전망을 내 놓았다. 이건선교사(중국어문선교회)도 “중국 정부가 대외적으로 선전효과를 높이면서 경제 건설에 유리한 위치를 차지하기 위한 행동"이라고 일축했다.

그렇지만 마민호교수(한동대)는 “정치적인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면 오히려 위기를 자초할 수 있다”며 “그동안 성령에 인도하심따라 해 왔던 방식대로 꾸준히 진행해 나가는 현명함도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전반적으로, 종교인 입당 허용 방침은 계속된 개방화와 자본주의 도입 등으로 중국 국민들이 더 이상 정부 정책에 대해 무조건적으로 수동적으로 복종하는 시대가 지나가고 있음을 정부가 인식하게 된 증거이기 때문에 장기적인 측면에서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해석했다.

송영락기자(ysong@ucn.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