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회 예배의 진단
상태바
한국교회 예배의 진단
  • 승인 2001.02.0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배통해 하나님을 체험해야 한다

예배형태에 내재된 거대한 문제점을 함께 고찰하면서 우리들의 의식속에 자라고 있는 ‘전통’(?)이라는 예배형식을 진단하고자 한다.

우리나라 교회에 지금의 예배형식을 유산으로 물려준 미국의 교회예배 형식은 지난 19세기 미국의 문화와 시대적 특성, 그들의 신앙적 전통 등이 내재된 형식이었고, 그 19C 예배형식 조차도 실상은 기독교신앙과 예배를 초태되었던 초대교회 공동체 예배와는 상당히 다른 면이 있다. 또한 한국교회에 유산으로 물려준 19C 미국 예배형식은 지금은 더이상 그런 형식의 예배를 그들 자신도 드리지 않고 있다.

■ 한국교회 예배의 문제점
1. 설교자 중심적 예배이다.

“예배는 곧 설교이다” 설교자에 의존하고 있다. 설교자에 따라 교회가 영향을 받는다.(재택예배 우려)

2. 회개 촉구의 예배이다.
예배를 드리는 자들의 대다수가 이미 신앙을 가진 자들이다. 그들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예배의 분위기는 사실 축제와 기쁨을 나누는 기쁨, 감사, 감격이 넘쳐나는 예배가 되어야 한다. 부활의 날이 주일임으로 주일예배는 감사, 기쁨, 즐거움, 감격의 예배여야 한다.

3. 방청객이다.
예배를 드리는 자들은 ‘회중’으로 분류해서 마치 객석에 있는 관객이 되어 무대에서 펼쳐지는 ‘모노드라마’ 한편을 바라보다 돌아가는 인상을 갖고 있다. 가만히 앉아 바라보는 예배에 익숙해져 있다.

4. 고착화된 예배순서
변화를 두려워 한 나머지, 예배에 감히 ‘칼질’을 할 수 없다. 예배는 드리는 시점, 상황, 문화에 따라 달라질 수 있어야 한다. 물론, 예배의 본질이 손상되지 않는 범위에서 말이다.

5. 강단 구조의 문제
위엄과 권위의 상징이 강단으로 되어있기 때문에 강단이 높고, 설교단 중심으로 강단을 세워두고 있다. 예배는 설교만이 전부가 아니다. 예배를 예술로 표현하자면 종합예술이다.

6. 예배를 통해 무엇이 이루어져야 하는지를 정확히 모른다.
예배목적의 문제이다. 성도들이 예배에 정기적으로 참석하면서도 진정 예배를 통해 무엇이 이루어져야 하는지 모른다는 것이다.

7. 예배를 통해 하나님 임재 경험부재
신앙은 하나님 임재의 체험이다. 그런 측면에서 신앙생활의 대표적인 예배를 통해 하나님을 체험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