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슴이 웅장해지는 운동

근육부자 만들기 52주 프로젝트 ⑫ 팔굽혀펴기

2022-07-20     유누리 목사

‘팔굽혀펴기’는 ‘오래달리기, 윗몸 일으키기’와 함께 체력장 3대 운동 중 하나입니다. 팔굽혀펴기가 좋은 운동인 이유는 아무런 운동 기구 없이, 장소에 제한을 받지 않고 할 수 있는 운동이기 때문입니다. 근력 운동을 막 시작한 초보자나, 여성, 중장년층도 부담 없이 할 수 있는 최고의 근력 운동입니다. 그렇기에 근력 운동을 시작하는 이들에게 필자는 팔굽혀펴기를 천천히 마스터하기를 권유합니다. 

팔굽혀펴기는 신체에 여러 효과를 가져다줍니다.

먼저 근육이 강화됩니다. 팔을 굽혔다 펴는 과정에서 사용되는 대흉근(가슴), 삼두근(팔), 삼각근(어깨), 복근(배) 등 다양한 근육이 강화됩니다. 이렇게 강화된 근육을 통해, 신체에 취약한 부분을 보강하여, 오십견이나 회전근개 손상 등 여러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부상을 예방합니다. 운동을 시작하기 전 팔굽혀펴기를 하면 굳어있는 근육과 인대를 이완시켜줍니다. 경직된 근육을 풀어주는 전신 스트레칭 효과로 유연성을 향상시켜 부상을 예방해줍니다. 

또한 자세가 교정됩니다. 팔굽혀펴기는 몸 전체를 일자로 유지하고, 운동하는 동안 자세가 바르게 됩니다. 이로 인해, 척추가 바르게 되어 디스크와 같은 질병이 예방되고, 머리와 목이 일자로 버티기 때문에 거북목 증상도 고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팔굽혀펴기는 엎드려서 발가락 끝으로 버텨야 하기에 발 끝과 종아리에 있던 정맥혈액이 쉽게 심장으로 돌아와 혈액순환을 촉진합니다. 전신 근육을 사용하기에 많은 칼로리를 소모해 체지방 감소에 효과적입니다.

팔굽혀펴기

풀향기교회 유누리 목사
2021 WNC부산 ‘클래식 피지크’ 우승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