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에 필요한 모든 요건, 하나님께서 은혜로 이루어 주셔

장종현 목사의 웨스트민스터 소요리 문답 강해(32) 13과 은혜언약, 하나님의 조건 없는 사랑

2021-08-31     장종현 목사(백석학원 설립자)
장종현

20문에 대한 성경적 설명

1. 행위언약과 은혜언약
1) 행위언약
행위언약이란 하나님께서 아담과 하와와 맺으신 언약을 말합니다. 선악과를 먹지 않으면 그들이 영원한 복을 누리도록 해 주신다는 것이 그 내용입니다. 하지만 아담과 하와는 이 언약을 지키는 데 실패했습니다.
2) 은혜언약
은혜언약은 하나님께서 인간을 구원해 주시기 위해 일방적으로 맺어 주신 언약입니다. 구원에 필요한 모든 요건을 하나님께서 은혜로써 이루어 주시기 때문에 이것은 은혜언약이라고 부릅니다. 예수님께서 세상에 오셔서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심으로 이 언약을 성취해주셨습니다.
은혜언약에 대한 최초의 암시는 창세기 3장 15절에 나타납니다.
“여호와 하나님이 뱀에게 이르시되 … 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 하고 네 후손도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게 하리니 여자의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 너는 그의 발꿈치는 상하게 할 것이니라 하시고”

2. 은혜언약의 대상
은혜언약은 그리스도 안에서 영원 전부터 구속하기로 예정된 백성들을 대상으로 맺으신 언약입니다.

3. 하나님의 선택
이 언약은 우리의 어떤 행위에 근거를 둔 것이 아니라 오직 하나님의 선택에 바탕을 두고 있습니다.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사 거룩하신 소명으로 부르심은 우리의 행위대로 하심이 아니요 오직 자기의 뜻과 영원 전부터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우리에게 주신 은혜대로 하심이라”(디모데후서 1:9)

4. 선택의 주체는 하나님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에베소서 1:5)
동일한 조건을 지닌 물건을 구입할 때의 선택은 무조건적입니다. 하나님은 버려진 자들 가운데서 어떤 자들은 구원을 얻도록 선택하셨습니다. 
“내 것을 가지고 내 뜻대로 할 것이 아니냐 내가 선하므로 네가 악하게 보느냐”(마태복음 20:15) “이 사람아 네가 누구이기에 감히 하나님께 반문하느냐 지음을 받은 물건이 지은 자에게 어찌 나를 이같이 만들었느냐 말하겠느냐”(로마서 9:20)

5. 질문1 : 만약 하나님이 나를 구원하시기로 선택하셨다면 나는 무슨 못된 것을 해도 천국에 갈 수 있을까?
<답> 하나님은 선택한 자들이 성결하게 되도록 훈련시키십니다. 그러므로 양심의 가책이 없이 계속 죄를 짓고 있다면 그는 선택받지 못한 자일 것입니다.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을 또한 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하여 미리 정하셨으니…”(로마서 8:29).

6. 질문2 : 내가 택함을 받지 못했다면 내가 구원 받기를 아무리 원해도 결국 지옥에 갈 것이 아닌가?
<답> 내가 예수님을 믿고 있다면 이미 구원받은 자입니다. 하나님께 나아오는 자, 하나님을 간절히 찾는 자는 예수님이 결코 버리시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