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계신 하나님은 한 분 뿐이시다

(50) 유일무이하신 하나님

2016-08-16     운영자

우리가 우리의 생명을 볼 수 없지만 우리의 머리끝에서 발끝까지 생명이 없는 곳이 없는 것처럼, 하나님은 우리의 눈으로 볼 수 없지만 실제로 존재하시는 분이시며 살아계셔서 활동하시는 분이다. 우리가 확인 할 수 있는 곳이나, 우리의 지식의 한계로 인하여 알 수 없으며 확인할 수 없는 어떤 곳이라 하더라도 하나님은 그 안에 존재해 계시며 그 모든 것에 생명을 주시고, 지금도 그것을 운행하시고 계신다.

이 때 고대인이나 현대인이나 많은 사람들은 그들이 체험하고 느끼는 범위 안에서 신은 여럿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 특히 문명이 발달되지 않은 아주 먼 옛날에 살았던 사람들은 더더욱 그럴 수밖에 없을 것이다. 그들은 많은 것을 경험하지 못했고, 자연과 우주 만물에 대한 지식 또한 많지 않았기 때문에 그들 앞에 어려운 상황이 전개되면, 그것이 무엇 때문인지 알 수 없는 경우가 많이 있었을 것이다.

그래서 고대인들은 강에 가서 어려움을 만나면 강을 다스리는 신이 노했다고 생각했으며, 산에 가서 어려움을 당하면 산을 다스리는 신이 노를 발하였고, 화장실에 가서 어려움을 당하면 화장실을 다스리는 신이 노했다고 믿었다. 심지어 굴뚝에도 굴뚝을 주관하는 신이 있다고 생각하였다. 그러므로 그들은 그 다양한 신들이 자기의 일을 방해하거나, 자신이 하는 일을 잘못되게 방해 할지도 모른다고 생각하며, 그 신들을 두려워하며 신들을 달래는 방법을 찾아 제사하며 예배하는 의식을 발전시켜 나갔다.

특히 고대문헌들을 읽어보면 다양한 신들을, 다양한 방법으로 제사한 장소와 흔적을 찾을 수 있다고 기록하고 있다. 그러나 유대인들은 과거나 지금이나 신은 오직 한 분뿐이라고 가르친다. 바로 그 유일한 신이 자기들의 하나님 여호와이며, 그 하나님이 우주 만물을 지으신 분이라고 가르친다. 유대인들은 창세기 1:1 말씀을 자녀들에게 가르치며, 유일하신 하나님께서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것을 창조하셨다고 가르친다.

유대인 교사들은 2세들에게 이 말씀을 분명하게 이해시키려고 다음과 같이 가르친다. ‘하나님께서 하늘 끝에서 땅 끝까지 그 안에 존재하는 모든 것을 창조하셨다. 다시 말해서 우리의 하나님이 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것을 창조하셨다.’ 그리고 신명기 6:4을 근거로 하나님은 한 분뿐이심을 다시 한 번 강조하며 가르친다. 신명기 6:4을 히브리어 성경순서대로 읽고 번역하면, ‘들어라 이스라엘아 여호와는 우리의 하나님이시다. 여호와는 한분이시다’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오직 한 분, 여호와 하나님만 계신다는 것이다.

그러나 세상 사람들은 자기들이 두려워하는 것이나, 자기들이 어찌할 수 없는 환경이나 사건을 만날 때, 그것을 배후에서 주관 하는 신이 있다고 믿으며, 그 신을 부르는데 이것은 신이 아니라 그 사람이 만들어 낸 신이며 우상에 불과하다고 유대인 교사들은 2세들에게 분명하게 가르친다.

바다에서 항해하던 배가 갑자기 큰 풍랑을 만나 배가 깨어 질 지경에 이르면, 선원들은 모든 것을 바다에 던지고 각자 자기들이 믿는 신을 향하여 부르짖는다. 이 바다를 잔잔하게 해 주세요라며 울부짖는다(욘1:4-5). 그러나 선원들 각자 애타게 부르는 그 어떤 신도 그들을 도우러 오지 않았다. 왜냐하면 바다를 지으신 하나님 외에 다른 신은 없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그들이 부르는 신은 살아 있는 신이 아니라 죽은 신이며 만들어진 신이기 때문이다. 그 신은 사람들이 신이라고 불러 준 것이며 사람들이 돌이나 나무나 쇠나 흙으로 만든 것이기 때문이다.

유대인 교사들은 시편 115:4~7을 2세들에게 들려주며 우상에 대하여 가르친다. ‘그들의 우상들은 은과 금이요 사람의 손으로 만든 것이라 입이 있어도 말하지 못하며 눈이 있어도 보지 못하며 귀가 있어도 듣지 못하며 코가 있어도 냄새 맡지 못하며 손이 있어도 만지지 못하며 발이 있어도 걷지 못하며 목구명이 있어도 작은 소리조차 내지 못하느리라.’ 이처럼 세상 사람들이 섬기며 예배하며 제사하는 신은 신이 아니며 하나의 물건에 불과 하다. 하나님이 지으신 피조물 가운데 하나일 뿐이지 신이 될 수 없다. 그러므로 유대인 교사들은 우리의 하나님, 살아계신 하나님, 여호와만이 세상의 유일한 신이시며 참 하나님이시다고 힘주어 가르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