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8) 스필오버(Spillover) 효과

이상덕 목사 (샬롬교회 협동목사ㆍ경영학 박사)

2013-08-02     운영자

미국 샌프란시스코 산호세 주변에 실리콘 밸리(Silicon Valley)가 있다. 실리콘 벨리는 팰러앨토시와 새너제이시, 두 도시에 걸쳐 길이 48Km, 폭 16Km의 띠 모양의 완만한 계곡지대에 전개돼 있다.

이 지역은 12월에서 다음 해 3월까지 4개월을 제외하고는 연중 비가 내리지 않아 습기가 없어 전자산업에 가장 이상적인 천연의 환경을 갖추고 있다. 게다가 가까운 주변에 스탠퍼드대학, 버클리대학 등 명문대학들이 있어 우수한 인력확보가 쉬운 입지조건을 갖추고 있는 곳이다.

1953년 스탠퍼드 연구단지가 이곳에 들어선 후 입지조건이 좋은데다 세제혜택 등 주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이 있어 전자산업의 기반이라고 할 수 있는 실리콘 반도체 칩을 생산하는 기업들이 대거 진출하게 되었고, 이로 인해 이 지역이 실리콘 밸리로 불리게 되었다. 현재 이곳에는 애플사를 비롯해 휴렛팩커드, 인텔, 삼성, 엘지 등 세계적인 기업을 비롯해 4,000여 개의 크고 작은 기업들이 운집하고 있다.

한 나라의 경제가 성장하는 요인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많은 연구가 있었으나 아직까지 완전히 일치된 견해는 없다. 연구하는 사람들마다 주장하는 바가 다르고 시대와 장소에 따라 다르고 국가별 여건에 따라 중요성에 차이가 난다. 그러나 경제성장에 성공한 나라들을 비교 분석해 보면 공통적인 요인들이 있으며 이런 요인들이야 말로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경제를 성장시키는 핵심적인 요소라 할 수 있다.

지금까지 알려진 경제성장의 주요 요인으로는 우수한 인적자원, 공격적이고 효율적인 자본형성과 투자. 기술수준의 향상이 경제성장의 삼각축을 이루고 있다. 이 세 가지 요인이 상호보완적으로, 그리고 효과적으로 작용할 때 생산성이 향상되고 경제가 성장하게 된다.

기술수준을 높이기 위해서는 새로운 기술분야에 대한 투자가 이루어져야 하고 그 기술을 습득해 생산에 활용할 수 있는 우수한 인적자원이 있어야 한다. 그리고 어떤 기업에서 투자가 이루어지고 기술수준이 높아지면 그 기업의 생산성이 높아질 뿐만 아니라 인근에 있는 여타 관련 기업에도 영향을 미쳐 생산성이 향상되는 효과가 나타나 경제성장을 촉진시키게 되는데 이와 같은 현상을 spillover 효과라 한다. 특히 최첨단 분야에서의 spillover 효과는 기업 간에 상승작용을 일으키기 때문에 의외로 크다. 그래서 미국의 샌프란시스코 산호세 주변의 실리콘 밸리나 우리나라의 대덕연구단지와 같이 특정지역에 신기술을 가지고 있는 기업들이 모여드는 것이다.

박근혜 정부에서도 기술발전의 spillover 효과가 경제성장의 원동력이 된다는 사실을 확신하고 정부 출범 당시 미래부를 만들었고, 지난 7월8일 창조적 과학기술로 열어가는 새 시대라는 비전 아래 제3차 과학기술기본계획을 확정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올해 과학기술분야 연구개발(R&D) 예산은 약 16조 원이며, 2017년까지 총 92.4조 원을 투입하는 것으로 되어있다. 그리고 올해 예산 가운데 대덕연구단지에서 연구비로 사용할 수 있는 예산이 6조 8,000억 원에 이른다.

이와 같이 현 정부에서 경제성장의 원동력으로 과학기술을 중시하는 정책이 지속되는 한 첨단기술기업들이 대덕연구단지 지역으로 점점 더 운집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이명박 정부에서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4대강 사업과 달리 현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신기술의 개발과 발전은 시작부터 거부하는 세력이 없을 뿐만 아니라 제대로 추진되기만 하면 우리나라 기업들에 미치는 spillover 효과가 상당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같이 spillover 효과란 하나의 현상이 주변에 의도하지 않은 영향을 미치는 것을 말한다. 이런 효과는 경제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 나타난다. 교육 분야에서도 어떤 학생이 공부를 많이 해서 인품과 지식이 높아지고 소득이 많아지면 그 학생에게만 이익이 되는 것이 아니라 spillover 효과로 가족, 이웃, 나아가 사회전체에도 이익을 주게 되는 것이다.

spillover 효과는 신앙생활에서도 나타난다. 한 사람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말씀으로 은혜 받고 기도의 삶이 깊어지게 되면 그 사람의 인품이 예수님을 닮아가고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섬기는 아름다운 모습으로 변화되기 시작한다. 그리고 spillover 효과로 생활 속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향기가 나타나고 그로 인해 가족과 이웃에 대한 구원의 역사가 일어나고, 황폐화된 가정이 생명력이 넘치는 화목한 가정으로 변화되고, 어두움과 가난으로 찌든 사회를 개화시키고 풍성하고 복된 사회로 성장시키는 역사가 일어나게 되는 것이다. 그래서 성경은 이렇게 말씀하고 있다.

“이같이 너희 빛이 사람 앞에 비치게 하여 그들로 너희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라”(마 5: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