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일에 드리는 주일예배, 주5일 근무 대비 최선책인가

2002-07-14     
“늘어난 여가시간 때문에 야외로 나가는 사람들이 많아진다(?)” 일선 목회자들이 우려하는 부분이다. 야외로 나가는 신자들이 늘어날수록 주일성수 비율 또한 낮아질 것이라는 걱정이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보수적인 목회운영이 교회부흥의 기회를 놓치게 한다면서 사회변화에 발빠르게 대처하는 목회 융통성을 주장하고 있다. 주일예배를 금요일, 토요일로 확대해 평신도의 여가활동을 보장해 주자는 견해인데 그렇게 하면 목회자들이 우려하는 부분이 해소될 것이라는 주장이다.

하지만 다른 의견은 “주일성수는 꼭 주일에만 지켜져야 할 것으로 다른요일에 드리는 예배가 주일에배를 대체할 수 없다”고 반박하고 있다.
국가행사 및 국가고시 주일실시 반대활동을 벌이며 주일성수운동을 전개하고 있는 한국복음주의협의회 회장 김명혁목사(강변교회·예장합신 직전 총회장)의 ‘포기할 수 없는 주일성수’라는 글과, 새로운 목회패러다임을 소개하며 교회갱신 방안을 선두에서 지휘하고 있는 이성희목사(연동교회)의 ‘주5일 근무제가 한국교회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글을 게재한다. 주일예배=매일예배 유연성 급선무 새로운 세기를 맞이하여 증가되고 있는 놀이하는 인간의 여가문화는 인간의 삶과 사회변동에 중요한 요인이 될 것이다. 놀이는 사람들로 하여금 가만히 있지 못하게 하고 어디엔가 가게 하고 놀이가 있는 곳에 사람이 있게 만든다. 그러므로 교회는 놀이에 익숙해져 가는 교인들에게 새로운 목회프로그램의 패러다임을 제공해야 할 것이다.

주5일 근무제와 통일무드가 주는 사회적 변화와 이에 따른 교회의 대응을 다각적인 면에서 시나리오를 작성하여 급박하게 전개되는 사회변동에 역동적으로 대처해야 할 책임이 교회에 있는 것이다. 주5일 근무에 대한 교회의 대응을 몇가지로 분석해 본다.
첫째, 교회의 영성적 회복이다. 사회변동은 어느 시대를 막론하고 존재하였다. 최근의 사회변동은 그 충격에 있어서 어느 때보다 과격한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교회가 영성적 힘을 유지하고 있을 때는 사회적 변동은 문제가 아니나 교회가 그 힘을 상실할 때에 문제가 되는 것이다.

교회는 외적 변화로 말미암아 어려워지는 것이 아니라 내적 변질로 말미암아 어려워진다. 그러므로 영성의 시대라는 21세기에 교회가 더욱 영성적 힘을 내재해야 한다.
둘째, 교인의 기본생활인 주일성수에 대한 습득이 필요하다. 신약의 주일은 예수님의 부활하신 날이며 이 날을 주의 날이라고 하였고 예수님의 부활 이후에 안식일에 모이던 공동집회가 주일에 모이게 되었다. 주일의 안식개념은 초기 교회에 일반화되었고 그 후 4세기에는 교회의 완전한 전통이 되었다.

바울은 고린도교회에 매주일 첫날에 함께 모였다고 하였고(고전 16:2), 순교자 저스틴, 이그나티우스 등도 주일에 모여 예배를 드렸다고 하였고 그후 교회의 전통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청교도들은 주일성수의 개념을 강하게 만들었을 뿐만 아니라 개신교의 주일개념에 막대한 영향을 주었다. 이런 주일성수의 개념을 확고히하므로 주일을 안식하며 예배하는 날로 확신하게 해야 한다.

셋째, 노동과 안식의 관계를 철저하게 가르쳐야 한다. 성경은 노동과 더불어 안식을 강조하고 있으며, 노동은 안식을 위하여 안식은 노동을 위하여 상호 존재함을 알게 해야 한다. 건전한 안식, 생산적 여가란 재창조를 위한 것이며 또 다른 생산인 노동이 없이는 여가도 선하지 못한 것을 가르쳐야 한다. 그러므로 인간은 노동과 안식을 조화하여야 한다.
인간에게 노동은 필요한 것이지만 인간은 노동만으로는 살 수 없고 여가도 필수적인 것이지만 여가만 가지고도 살 수 없다. 늘 노는 사람에게 노는 것은 얼마나 큰 고통인지 모른다. 노동은 그 자체가 의미 있는 것이며 적절한 여가는 인간에게 축복인 것이다.

넷째, 주일예배에서 매일 예배로 전환하는 것이다. 이 말은 세 번째와 상반되는 듯이 보인다. 이 말은 주일성수와 주일예배를 가르치되 그러나 사회의 다변화로 발생하는 성도의 주일불수를 보고만 있을 것이 아니라 좀 더 유연성 있게 대처해야 할 것이다.
이전에는 주일에만 모였지만 이후에는 주일 외의 모든 날에 모일 수 있어야 한다. 오래 전에는 주일 오전 11시가 주일예배의 시간이었지만 이제는 종일예배로 전환되었듯이 이제는 필요하다면 매일예배로 전환해야 하는 유연한 자세를 가져야 한다.

주일에 여러 번 예배드리는 이유가 반드시 교인이 많아서가 아니라 교인들에게 예배시간의 선택권을 주기 위한 이유가 있다면 주일에 예배 드리지 못하는 교인들에게 또 다른 선택권을 주는 유연한 교회의 태도도 필요할 것이다.
만일 우리 사회에 주5일 근무제가 정착된다면 주일예배를 고집하는 교회보다 역동적으로 금요일 저녁이나 토요일 아침에 예배를 드리는 교회가 복음전도를 활성화할 것이 분명하다.

이성희목사(연동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