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18> 미래 교회(Next-church): 건강한 교회는 건강한 목적위에 세워진다

2010-07-15     운영자

건강한 교회는 건강한 목적위에 세워진다

모든 교회는 그 교회만이 갖는 목적이 있어야 한다. 그것은 성경적 교회가 되기 위한 성경적 기초 위에 기능과 원칙을 가지고 있어야 함을 의미한다.

예루살렘교회는 성경적인 모형이다(행 2장). 1) 제자도 실천 2) 교제 3) 예배 4) 섬김 5) 복음전파
또한 에베소서 4:11-12절에 나오는 내용들을 살펴보면 교회의 구성원들이 그와 같은 자들로 가득하다면 얼마나 건강한 교회가 되겠는가?

건강한 교회의 구성원들을 세워가는 그 궁극적인 목적은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는 것이다. 그러므로 교회 구성원들이 정확하게 알아야 하는 귀중한 것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회의 기초적 기능을 이해해야 한다. 둘째, 그 교회만이 갖는 특수한 기능이 존재해야 한다. 예를 들면 영어 학교, 아기학교, 문화사역, 교육사역 등이다. 셋째, 교회 목적 중심의 프로그램을 진행해야 한다. 넷째, 무엇보다 목회자의 열정과 교회 구성원들의 마음가짐 그리고 지역의 필요를 공급하는 교회로의 자리매김이 필요하다.

이러한 목적을 선명히 가져야 하는 이유는 교인들이 하나 되고, 목표지향적이며, 소속감을 갖고 교회가 나아갈 방향에 따라 비전을 공유하며 나아가게 되면 교회적 영적 에너지를 확보할 수 있다.
교회 존재적 사역은 전도일 것이다. 지금의 전도는 지역의 필요를 공급하며, 필요 중심적 전도 혹은 맞춤식 전도를 시도하며, 그 지역과 어떠한 접촉점을 갖고 나갈 것인가를 결단해야 한다.

그리고 교회의 중요한 사역 중 하나는 어떠한 방식으로 전 교인들의 지체의식을 갖게 하는가이다. 자신을 이 땅에 보내신 하나님의 뜻과 사명을 깨닫게 하고, 우리 조국교회는 사실 이미 불신자들을 위한 교회라기보다는 기존 교회 구성원들을 위하여 존재하고 있으며, 죄인들이 아니라 이미 구원받은 자들을 위하여 존재하고 있으며, 잃어버린 자들을 위해서가 아니라 이미 찾은 자들을 위하여 존재하고 있다. 더욱 가슴 아픈 것은 영혼이 병든 자들과 교회 안으로 들어오지 못한 이들을 위하여 더 이상 헌신하지 않는다.

교회의 존재목적은 믿는 자만의 초점이 아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교인들의 필요만이 아니라 하나님의 필요를 응답하는 곳임을 잊지 않아야 한다.

그 필요의 중심에는 지역의 필요도 포함된다. 많은 교회들이 잊고 있는 중요한 영역이다.
그러므로 이를 위하여 우리가 해야 하는 일은 무엇인가?

첫째, 근본적인 하나님 교회에 대한 사고방식의 변화이며, 둘째, 성령의 운동을 통한 교회의 변화와 성도들의 삶에서의 본이며, 셋째, 지역의 필요파악을 통하여 그 필요를 공급하는 것이다.
우리의 할 일은 교회의 진정한 목적을 정하고 그 목적에 맞는 교회 사역 조직과 구조를 만들며, 그 구조를 체계화하고 시스템화하여 자연스럽게 사역이 진행되도록 해야 한다.

하나님의 교회가 무엇이며, 어떠한 기능을 통하여 성경적 공동체를 형성할 수 있는지를 알아야 한다. 매년 1회 이상 성경적 교회론, 신학적 교회론, 담임목사의 교회관, 지역에서의 교회, 건강한 교회가 무엇이며 우리 교회가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결정하고 그 결정의 범주에서 목회정책을 세워나가야 한다.
                                                                                   김성진 목사<목회컨설팅연구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