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관계 재검토하길
상태바
한·일 관계 재검토하길
  • 승인 2001.07.1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는 9일 일본역사교과서 왜곡에 대한 우리측의 수정요구를 일본정부가 사실상 거부한데 대해 깊은 유감 표명과 함께 강력 대응키로 해 한·일 관계가 최악의 위기상황을 맞고 있다. 정부는 금명간 고위당국자 교류중단, 대일문화 개방연기, 정부공식 문서에서 ‘천황’ 표기의 ‘일왕’으로의 변경, 유엔안보리 상임이사국 진출반대 등 구체적인 대응책을 강구키로 했다고 한다.

최근 한일관계를 악화시키고 있는 일련의 사태는 근본적으로 일본에서 일고있는 급속한 기류변화와 무관치 않다는 점에서 적절한 대응이 있어야 할 것으로 본다. 90년대이래 일본에는 이른바 총보수화, 우경화 바람이 거세게 불고 있다는 점, 80%를 상회하는 내각지지율을 기록하고 있는 고이즈미총리가 교과서 재수정거부, 야스쿠니신사참배 등 우리 입장에서 볼 때 도저히 수긍할 수 없는 내용이 일본에서 전폭적인 지지를 받고 있다는 점은 그냥 지나칠 일이 아니다.

이런 가운데 지난 7월 5일 서울서 열린 ‘일본 새역사교과서 철회를 위한 한·일 교계지도자 성명발표 모임’은 한·일 양국 교회가 이 문제에 공동대응할 것을 다짐하는 자리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었다. 이 모임에는 일본복음주의동맹 회장과 총무가 참석 ‘새역사교과서’ 승인 반대 성명서를 발표, 관심을 모았다.

이 성명서는 일본복음주의동맹이 아시아 16개국 기독교회로 구성된 아시아복음주의협의회 회원이며 세계 114개국 1억8천만 신자로 구성된 세계복음주의협 회원임을 상기시키고 “일본교회가 조국의 식민정책에 협력했고 아시아 주변국을 침범한 것을 지지했다는 것과 전후 50년동안 일반교회들은 그러한 사실들을 직시함 없이 회개의 표시를 하지 않았음을 상기시킨 ‘일본복음주의동맹성명서’(1995년 채택) 내용을 담아 항의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소식통에 의하면 일본에는 복음주의협 사회부가 주관하는 ‘크리스찬평의회’라는 모임에서 교과서 문제를 다루고 있으며, 여기서는 새 역사교과서가 각 지역의 교육위원회에서 채택되지 않도록 운동을 벌이고 있다고 한다. 일본역사교과서 왜곡과 관련 6월 11일에는 ‘아시아 연대 긴급회의’가 열렸으며 이 모임에는 한국을 비롯 중국 대만 등 교회 대표들이 참석, 입장을 표명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물론 한국교계에서도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한국기독교총연합회 등 기독교 단체에서도 ‘역사왜곡 교과서’ 채택 철회와 수정을 강력히 촉구하고 있고 한국교계에 더욱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차제에 우리는 한국교회가 역사인식을 새롭게 하면서 범람하는 일본문화를 무분별하게 수용하는 젊은이들에게 바른 국가관과 역사를 바로 보는 안목을 심어줘야 한다는 생각을 갖는다. 또한 일본의 오도된 국가진로가 초래할 동아시아 국제관계의 파행을 우려하면서 이번 사태를 계기로 대일 인식 및 정책전반을 재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미국 중국을 포함한 다자적 국제관계의 틀 속에 대일현안을 위치시키고 해결책을 모색하는 지혜를 발휘했으면 한다. 교회도 세계교회와 연대하여 그릇된 일본의 역사관을 바로 잡는데 힘을 모아 대응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