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일화’명령에 ‘직무유기’비난
상태바
‘단일화’명령에 ‘직무유기’비난
  • 승인 2001.06.2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년 전 공보처가 공모한 케이블TV 채널사업자 모집에 서류를 접수한 곳은 모두 3곳. 횃불재단과 안식교 그리고 CBS였다. 공보처는 하나의 사업자를 선정하지 못한 채 유보결정을 내렸고 종로5가 연합기관의 조율에 따라 40여개 교단 컨소시엄으로 구성된 기독교TV가 1년이나 늦게 방송을 시작할 수 있었다.

이번 위성방송 채널 사업자 선정에서도 ‘유보’라는 같은 결과가 초래됐다. 그러나 채널을 신청한 방송사들은 이같은 KDB의 결정을 받아들일 수 없다며 반발하고 있다. 7년전의 상황과 지금이 같을 수 없다는 것이 방송사들의 주장이다.

자사의 선정을 확신하고 있던 CBS의 경우, KDB의 사업자 발표 당일 즉시 공개질의서를 보냈다. CBS는 “KDB가 밝힌 선정원칙 어느 곳에도 특정장르의 채널사업자 선정에 단일화 항목을 명시한 바 없다”며 “공정한 경쟁을 통해 신청한 업체들에 대해 심사조차 하지 않고 유보를 결정한데 법적인 책임을 져야 한다”며 명확한 답변을 요구했다.

C3TV 역시 “공정한 심사와 점수를 통해 사업자를 발표했어야 옳았다”며 아쉬움을 표했다. C3TV는 감정적 대응으로 해결될 일이 아니라며 심사위원 등 방송전문가와 채널을 신청한 5개 업체를 초청, 앞으로의 대안에 대해 공청회를 마련할 계획이며 교계가 컨소시엄 논의를 마련한다면 일단 참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연초부터 몇 개사가 만나 컨소시엄 구성을 논의했지만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며 단일화는 어렵지 않겠냐고 전망했다.

이에 반해 기독교TV는 다소 여유 있는 반응이다. 유보결정은 예견된 것이었으며 추후에 일어나는 문제는 기독교영상매체대책위원회나 교회연합기관의 중재에 맡긴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교계의 중재는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KDB가 기독교 단일화를 위해 중재를 요청했다는 한 목사는 “중재를 위임받은 사실도 없지만 기독교의 특성상 단일화는 불가능하다”며 “KDB가 무조건 채널 사업자를 선정해야 이번 사태가 마무리될 것”이라는 입장을 피력했다. 대책위원회의 중재도 마찬가지. 이미 특정사 편들기로 공신력을 잃은 대책위원회가 컨소시엄 구성을 위해 협상테이블을 마련하는 것도 별 객관성이 없다는 지적이다.

KDB는 당초 사업성과 채널패키지 구성 전략에 부합되는 최적의 채널을 선정한다는 기본원칙을 세워놓고 ▲사업목적의 타당성 ▲채널운용계획의 우수성 ▲마케팅계획의 우수성 ▲경영계획서의 적정성 등 4개 항목에 대해 평가하기로 했다.

교계의 중재나 5개 사간 컨소시엄 구성이 불가능하다면 칼자루는 다시 KDB로 넘어갈 수밖에 없다. 5개 사가 모두 선교를 위해 위성방송 송출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면, KDB는 교계에 떠넘기기 보다 자사의 심사기준에 맞춰 최적의 방송사를 선정하는 것이 이번 사태를 수습하는 최선을 길이라는 여론이 지배적이기 때문이다.

이현주기자(Lhj@ucn.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