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구약 중간사] 성경에 등장한 바사의 왕들
상태바
[신구약 중간사] 성경에 등장한 바사의 왕들
  • 김병국 교수
  • 승인 2023.06.07 0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1674호 / 김병국 교수의 신구약 중간사 이야기 (13)
김병국 교수(백석대·신약신학)
김병국 교수(백석대·신약신학)

메대, 바사제국

바벨론은 메대와 바사의 연합군에 의해 멸망을 당합니다. 메대는 메디아, 바사는 페르시아를 말합니다. 성경에 메대라는 나라가 잠깐 등장하다가 다시는 등장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바사에 병합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바사는 대단히 큰 나라였고 메대는 작은 나라였을 것이라고 생각하기 쉬운데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국토의 크기만 놓고 보면 오히려 메대가 바사보다 컸습니다. 그런데 왜 메대가 바사에게 병합되었을까요? 그 이유는 고레스라는 바사의 초대 왕이 특출한 인물이었기 때문입니다.
   
* 성경에 등장하는 바사 제국의 왕들

성경에는 바사제국의 왕들이 네 명 등장합니다.

고레스 : 첫 번째 왕인 고레스(BC 539~529)는 유대인들의 귀환을 허락합니다. 그 때 많은 유대인들이 팔레스타인으로 돌아왔으므로 이를 1차 귀환이라고 합니다. 그 때 중심이 된 인물은 스룹바벨입니다. 이 인물에 대해서는 그가 다윗 왕손이었다는 사실 외에는 별로 알려진 것이 없습니다. 1차 귀환으로 돌아온 유대인들은 곧 성전을 건축하기 시작했지만 사마리아인들의 방해 때문에 그 일은 중단되고 맙니다.

다리오 : 그 다음 왕은 캄비세스(BC 529~522)이지만 성경에는 이 사람이 등장하지 않습니다. 성경에 등장하는 바사의 그 다음 왕은 다리오(BC 522~486)입니다. 그 때 학개와 스가랴가 백성을 독려하여 드디어 성전이 완공됩니다. 성전이 무너진 것이 주전 586년이고 두 번째 성전이 완공된 것이 주전 515년이니까 그 사이의 기간은 거의 정확히 70년입니다. 예레미야 선지자를 통해 주셨던 하나님의 말씀이 그대로 이루어진 것입니다.

아하수에로 : 그 다음 왕은 에스더의 남편인 아하수에로(BC 486~465)입니다. 영화 ‘300’에 등장하는 페르시아 왕이 바로 이 사람입니다. 주전 546경~448경까지 계속되었던 그리스를 상대로 한 페르시아 전쟁에서 주역을 담당했던 왕들 중 한 사람입니다. 에스더서에 보면 그가 향락에 빠져서 살았던 것을 볼 수 있는데 역사가들은 그가 그리스 원정에서 패배하여 돌아온 후 낙심하여 그런 모습으로 살게 되었을 것이라는 해석을 내놓기도 합니다.

아닥사스다 : 그 다음 왕은 아닥사스다(BC 465~425)인데 그 때 에스라와 느헤미야가 활약했습니다. 두 사람 모두 바벨론에 있다가 유대인들을 인솔해서 이스라엘 땅으로 돌아왔습니다. 그래서 에스라가 사람들과 함께 귀환한 것을 2차 귀환이라고 하고, 느헤미야가 사람들과 함께 귀환한 것을 3차 귀환이라고 합니다. 에스라는 학사 겸 제사장이었습니다. 성경에도 능했고 제사장으로서의 임무에도 능한 훌륭한 사람이었습니다. 반면에 느헤미야는 관료 출신이었습니다. 아닥사스다 왕의 술 맡은 관원으로 있다가(느 1:11) 유대인의 총독으로 부임했습니다. 이 두 사람이 지도자가 되어서 예루살렘 성벽을 완성시켰습니다.

백석대·신약신학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