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위기 이웃 적극적으로 살려야
상태바
[사설] 위기 이웃 적극적으로 살려야
  • 이석훈 기자
  • 승인 2023.05.04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울증, 전세 사기, 따돌림, 복지사각지대에서의 절망적 삶 등으로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사건이 끊이질 않는다. 이런 가운데 정부가 최근 자살예방정책위원회를 열고, 제5차 자살예방 기본계획(2023~2027년)을 확정했다. 이번 계획에는 코로나19 사태 이후 사회적 고립과 경제적 어려움으로 자살률이 급등할 가능성에 대비해 지역사회와 생명 안전망을 강화하는 내용이 담겼다.

계획에 따르면 우울증 등 정신건강 위험 신호를 신속하게 포착하기 위해 2025년부터 정신건강 검진이 신체건강 검진처럼 2년마다 실시된다. 또한 자살 동반자 모집 등 자살 유발 정보 모니터링을 위한 전담조직이 확충된다.

이를 통해 정부는 자살률을 2021년 26.0명에서 2027년 18.2명으로 30% 줄인다는 목표를 세웠다. 눈에 띄는 것은 지역 특성을 반영한 ‘생명존중 안심마을’을 조성해 맞춤형 자살예방 사업을 추진한다는 것이다. 청소년이 많은 신도시, 노인이 많은 농촌 등 지역과 주거 특성이 반영된다. 자살 고위험군을 조기에 발견하고 전문기관으로 연결해주는 ‘생명지킴이’를 양성할 계획도 포함됐다.

생명 경시풍조를 생명 존중문화로 바꾸기 위해서는 한국교회도 적극적으로 역할을 감당해야 한다. 한국교회는 정신적·신체적 어려움을 겪는 ‘고위험군’들을 찾아내, 돌봄사역을 적극 펼쳐야 할 것이다. 강단에서 생명의 소중함을 지속적으로 강조하고 생명살리기 캠페인 등 교육과 치유 프로그램을 적극 시행해야 한다. 교회는 ‘위기의 이웃’이 주변에 없는지 살피고, 절망에 빠진 이들이 다시 일어설 수 있도록 믿음·소망·사랑·생명을 안겨주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