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동을 보면 미래 경제가 보인다”…아라비안 이코노믹 조명
상태바
“중동을 보면 미래 경제가 보인다”…아라비안 이코노믹 조명
  • 김수연 기자
  • 승인 2023.04.10 11: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석다빈치아카데미 첫 강좌에 칼빈대 임성수 교수 초청
최근 ‘백석다빈치아카데미’에서 칼빈대 경제학과 임성수 교수가 특강을 진행하고 있다.
최근 ‘백석다빈치아카데미’에서 칼빈대 경제학과 임성수 교수가 특강을 진행하고 있다.

백석문화대학교(총장:송기신)는 지난 5일 교내 백석홀 소강당에서 인문학특강 백석다빈치아카데미를 개강했다.

첫 번째 강의는 중동을 통해 미래경제 쉽게 이해하기라는 주제로 미국 칼빈대 경제학과 임성수 교수가 강단에 올라 포문을 열었다.

그는 중동을 알면 미래 경제가 보인다고 운을 떼며, 중동 산유국들이 성장해온 과정과 현재의 상황, 탈 석유화 시대를 향한 준비과정을 경제학적 관점에서 이해하기 쉽게 전달해 눈길을 끌었다.

그는 사람들은 중동이라 하면, 기껏해야 이슬람, 수니파, 시아파, 분쟁과 전쟁, 테러라는 이미지를 떠올린다. 또 해당 국가들이 석유를 비롯한 천연자원에만 의존한다고 생각할 것이라며 하지만 중동의 많은 나라들은 석유 기반의 경제가 영원이 지속될 수 없다는 사실을 일찍부터 심각하게 인식하고 있었다. 그리고 이를 수십 년 전부터 대비하고 있었다고 전했다.

특히 신재생에너지 생산 기술과 시설 확충에 엄청난 투자를 하고 있는 중동 국가들은 각자 주어진 환경에서 최적의 방향으로 경제 다각화와 미래 먹거리 마련에 힘쓰고 있다.

임 교수는 이처럼 최근 중동 국가들에서 변화와 혁신이 일어나는 이유와 그 방향성을 알기 쉽게 설명해 관객들의 박수를 얻었다.

이날 특강에 참석한 외식산업학부 2학년 장일환 씨(21·)중동은 먼 나라, 산유국이라는 생각만 했었는데, 그동안 잘 알지 못했던 중동의 경제 역사에 대해 알게 된 시간이었다무엇보다 변화와 혁신의 중요성, 어떻게 미래를 준비해야 하는지 생각하게 해 준 흥미로운 강연이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한편, 백석다빈치아카데미는 2023학년도 1학기 동안 총 6번의 특강을 진행한다. 일정은 뉴미디어 트렌드 2023: 알고리즘, 유튜브 중심’(412, 샌드박스네트워크 노성산 이사) 다름을 존중하는 콘텐츠가 결국 이기는 법’(SBS 옥성아 PD) 데이터는 사람을 행복하게 한다’(524, 데이터마케팅코리아 이진형 대표) 심리학 콘서트’(531, 고려대 한성열 명예교수) 오페라를 통한 Dreas Come true!’(67, 이기연 음악감독) 순으로 이어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