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미션] 유학생선교 인재양성의 관점에서 바라보아야 한다
상태바
[글로벌 미션] 유학생선교 인재양성의 관점에서 바라보아야 한다
  • 문성주 목사
  • 승인 2023.03.22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성주 목사/글로벌비전센터 대표
문성주 목사/서울대 글로벌비전센터 대표

유엔미래보고서에 의하면 미래에는 박사학위 소지자가 더욱 흔해질 것이다. 미국 국립과학재단의 조사에 따르면, 미국 내 박사학위 취득자의 숫자는 2008년 4만 8,802명에 달했으며 6년 연속 증가세를 보였다. 박사학위 소지자 가운데 3분의 1가량은 다른 국가 출신인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10년간 전산학 및 공학 박사는 20% 이상 증가한 반면, 교육학을 제외한 인문학 분야에서는 감소세를 보였다.

유학생사역은 인재양성의 관점에서 바라보아야 한다. 성공하는 기업을 연구하는 학자들은 전략, 기술, 시스템 등이 탁월했느냐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는 것 같다. 하지만 이것보다 더 선결되어야 하는 것이 사람이다. 전략을 만드는 것도 사람이고, 그 전략을 실행하는 것도 사람이기 때문이다. 기술도 시스템도 마찬가지이다. 그래서 인재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것이다.

인재확보의 중요성을 명확히 인식하고 명쾌한 기준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일을 빠르게 처리하고, 매사에 긍정적이며, 안 될 것 같은 것도 도전하여 해내려는 태도를 가진 사람이다. 회사는 그들이 마음껏 일하도록 분위기를 만들어주면 된다.” 주태산 사장은 이렇게 말하였다.

“사람입니다. 저는 사업초기에 한 달에 몇 백만 원밖에 매출이 일어나지 않아 손실이 누적되고 있을 때, 사업전략을 검토하기보다는 회사의 각 분야를 맡을 가장 유능한 인재를 찾았습니다. 그래서 그들을 찾아 삼고초려로 영입했습니다.”

“빠르고 긍정적이며, 도전하는 인간성”을 가진 인재를 기업은 필요로 한다. 조직에서 성과를 창출하는 원천은 사람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 원천을 견고히 하는 것이야말로 생존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 노동시장에서 기업이 필요로 하는 유능한 인재는 가장 희소한 자원이기 때문이다. 성과를 지향하는 조직이라면 반드시 유능한 인재를 확보하기 위한 전쟁에 뛰어들어야 하며, 이 전쟁에서 이기는 조직만이 생존할 수 있다. 그런 점에서 유학생선교와 사역을 국가적인 차원에서도 인재를 확보하려는 확고한 의지를 갖고 구체적인 방법론을 접근하는 것이 필요하다.

한국에서 유학하고 있는 유학생들은 2022년 교육부 기준 국내 대학에 재학 중인 외국인유학생은 총 166,892명으로, 코로나19로 소폭 감소했으나 다시 회복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들은 한국에서 일자리를 찾기를 간절히 원하고 있다. 하지만 소수만이 한국에서 일을 하고 있다. 확보한 인재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직장이 일하기 좋은 곳이 되어야 한다. 다국적 유학생들이 일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인재들이 자신의 역량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고, 자신의 개인적인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초일류기업들은 업종과 국경과 언어와 문화를 초월하여서 인재를 확보하기 위해 전력을 경주하는 중이다.

한국의 고급 과학기술인력의 해외유출이 대만, 싱가포르 등 경쟁국 수준보다 높다는 최근의 연구결과가 있다. 한국기업은 인재확보에 좀 더 체계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 시사점을 준다. 한국기업의 현실이 순혈주의 전통, 연공주의적 인사관리 등 과거 관행이 아직도 있다. 한국에 있는 또는 전세계에서 한국에 유학오고자 하는 우수한 인재들이 그들의 잠재력을 최대한 펼쳐 기업 성과에 이바지할 수 있는 능력주의와 성과주의 인사시스템을 만들 필요가 있다.

삼성은 국적불문 채용하고 있고, 기존핵심인력의 글로벌 역량 강화를 보고 있다. 이공계 학생 지원 등의 인재전략 3대 과제를 이미 발표하였다. 현대자동차 그룹은 미래전략 사업을 이끌 고급인력 확보를 위해서 미국의 명문대학 출신의 유학생들을 채용하고 있다. 한국내 유학생들도 인재 확보를 위해 훨씬 더 전사적이고 조직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필요한 시점이다. 모든 리더십들이 우수한 인재가 엄청난 가치를 창출해 낼 수 있다는 믿음을 공유해야 한다.

성경이 말한 글로벌인재는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네가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삼가 듣고 내가 오늘 네게 명령하는 그의 모든 명령을 지켜 행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를 세계 모든 민족 위에 뛰어나게 하실 것이라.”(신28:1)을 묵상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