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부가가치 산업군으로 취업률 93% 육박”
상태바
“고부가가치 산업군으로 취업률 93% 육박”
  • 김수연 기자
  • 승인 2023.02.28 1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백석대학교 스포츠과학부

현장 요구 고려한 ‘취업중심형’ 커리큘럼
국내외 유수 대회들에서 수상 결실 거둬
백석대 스포츠과학부 조운용 교수는 “기독교적 인성을 토대로 이를 과학과 접목·적용시킬 인재들을 양성하는 것이 우리 학부의 사명”이라고 말했다.

국민의 생활수준 향상과 여가시간 증대, 그리고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스포츠의 대중화 및 보편화가 촉진되고 있다. 더욱이 4차 산업시대가 도래하면서 스포츠와 과학의 결합은 고부가가치 산업군으로 분류돼 상당한 수요를 자랑한다.

이 같은 흐름에 발맞춰 백석대학교 스포츠과학부는 오늘날 청년들 사이에서 유망 학과로 자리 잡았다.

조운용 교수는 스포츠 산업은 제조와 서비스를 모두 포함한 복합산업으로써 타 분야와의 연계가 수월해 매년 7%이상의 높은 성장률을 보인다기독교적 인성을 토대로 이를 과학과 접목·적용시킬 인재들을 양성하는 것이 우리 학부의 사명이라고 말했다.

백석대 스포츠과학부는 스포츠경영 스포츠건강관리 태권도 등 세 개 전공으로 이뤄져 있다.

스포츠경영전공은 경제 발전에 따라 레저스포츠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는 현 시점에서 각광받는 분야다. 전문적 지식과 실기 능력을 고루 갖춘 유능한 스포츠경영 전문가 및 레저스포츠 지도자를 양성할 목적으로 개설됐다. 종목별 생활스포츠지도사, 구급안전 및 인명구조원, 레크리에이션 지도자, 유아체육지도자, 국내외 심판 등 진로가 다양하다.

스포츠건강관리전공은 종목 별 경기력 향상과 스포츠 상해 등에 대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지식을 가르친다. 전문지식과 실무능력을 갖춘 스포츠 전문가를 양성한다. 건강운동관리사, 개인운동지도사, 스포츠마사지사 관련 자격증 취득이 활발하다.

태권도 전공은 한류의 바람에 힘 입어 전 세계에 태권도를 보급하고 지도할 전문인력을 길러내고 있다. 태권도의 교육적·사회적 가치와 역사·철학적 가치 등 해박한 지식을 바탕으로 태권도 겨루기, 품새, 발차기, 격파 등의 탁월한 능력을 갖춘 전문가를 육성하는 게 목표다.

백석대 스포츠과학부는 커리큘럼의 강점은 현장중심의 실기강화다. 조운용 교수는 현장의 요구를 반영한 실기중심형 인재를 기르고자 취업중심형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산업체들과의 MOU 등으로 소통 채널을 넓힘으로써 풍부한 탐방과 실습의 기회를 제공, 재학생들에게 다양한 실전경험을 심어주려고 노력 중이라고 설명했다.

그 일환으로 고용노동부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주관하는 해외취업프로그램 ‘K-Move스쿨에 참여해 일본, 싱가폴 등으로의 취업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또한 비교과 프로그램들을 활발히 운영해 학생들의 실무역량 강화에 주력하고 있다. 현재 농구·축구·배구·체조·육상·스킨스쿠버·태권도 등 종목별 동아리들이 개설돼 있다.

백석대 스포츠과학부는 특히 국내외 유수의 대회들에서 당당히 수상의 영광을 거머쥐며 괄목할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배드민턴 학생운동부의 경우 ‘2021년 전국체전 8’ ‘2022년 전국연맹 배드민턴 종별선수권대회 단식 1, 혼합복식 1의 성과를 내는 기염을 토했다.

뿐만 아니라 태권도시범단은 지난해 태권도와 탭댄스·비보잉·치어리딩·주크박스를 융합한 태권 퍼포먼스쇼 아트킥공연을 선보여 큰 호평을 얻었다.

태권도시범단은 문화체육관광부와 태권도진흥재단의 지원사업인 ‘2022 태권도시범단 활성화 사업에 선정돼 지난해만 무려 5차례 찾아가는 문화행사를 진행한 바 있다.

조운용 교수는 일련의 활동들은 재학생들에게 전공에 대한 자긍심을 심어준다덕분에 2021년도 기준 우리 학부의 취업률은 92.6%에 달해 교내에서 가장 높은 취업률을 기록하는 결실을 거뒀다고 했다.

한편, 졸업생들은 재활센터, 피트네스센터, 의료기관, 공공기관, 스포츠 관련 산업체들로 진출하며 폭넓은 진로를 개척해가고 있다.  

태권도시범단은 지난해 태권 퍼포먼스쇼 ‘아트킥’ 공연을 선보여 큰 호평을 얻었다.
태권도시범단은 지난해 태권 퍼포먼스쇼 ‘아트킥’ 공연을 선보여 큰 호평을 얻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