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 생활의 지혜 (차& 건강/ 말차 찹쌀떡)
상태바
차 생활의 지혜 (차& 건강/ 말차 찹쌀떡)
  • 서은주 교수
  • 승인 2022.12.29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1.서은주 교수의 웰빙과 차(茶) 이야기

찹쌀은 쌀의 한 품종으로, 자포니카종(한국에서 밥을 지을 때 주로 쓰는 쌀)이나 인디카종(안남미)이 있다. 인디카종의 찹쌀은 태국어로 카우니야우로 불리며 까이양, 쏨땀과 함께 태국 이싼 지방의 향토음식이자 라오스의 주식이다.

끈기가 있고 부드러운 데다 이름 그대로 매우 찰지다. 찹쌀 특유의 찰기는, 다른 쌀 품종의 전분 중 25~30%가량을 차지하는 아밀로오스가 없고 아밀로펙틴만을 전분으로 함유하고 있기에 생기는 것이다. 아밀로스가 들어가야 하는 부분에 생육과정에서 그냥 물이 들어찬다. 이 때문에 멥쌀보다 소화가 잘 된다. 칼로리는 100g에 374kcal 정도이며, 멥쌀과 달리 찹쌀 특유의 쓴맛이 있다.

찹쌀은 비타민과 칼슘, 식이섬유가 풍부하다. 비타민 E가 풍부하여 활성산소를 억제하며 혈관의 노폐물과 콜레스테롤의 생성을 억제하기에 혈관건강에도 도움을 준다. 또한 임산부의 입덧에도 도움되며, 비타민 E성분은 젖을 잘 돌게 해준다. 그리고 찹쌀의 프롤라민 성분이 위의 소화액을 늘려주어 소화를 도와주므로 위가 약하다면 찹쌀로 밥을 지어 식사하는 게 좋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장 건강에도 도움 되는데 특히 현미 찹쌀이 더 좋다.(출처:나무위키) 

찹쌀을 이용한 말차떡을 준비하여 기력을 보완하고 빵 대신에 아침 식사용으로 권한다.

말차 찹쌀떡 만들기

 깨끗이 씻은 찹쌀은 방앗간에서 갈아 소분하여 냉동 보관한다.  잘 갈아온 찹쌀 200g에 소금 한꼬집을 넣고 녹찻물 10ml로 보실 보실하게 반죽한다.  면보를 깔고 반죽한 찹쌀을 넣고 반죽 사이사이에 김 구멍을 낸다.  찜기에 물을 충분히 넣고 센불에 20분 중불에 20분 찐다.  익힌 찹쌀떡을 식힌 후 냉장고에 1시간 보관하여 식힌다.  식힌 찹쌀떡에 말차가루를 넣은 말차 콩가루에 버무려 소분해 담는다.

말차 찹쌀떡.
말차 찹쌀떡.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