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는 곡’에서 은혜 받는다
상태바
‘아는 곡’에서 은혜 받는다
  • 박철순 간사(예배인도자, 워십빌더스 대표)
  • 승인 2022.12.14 1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예배콘티 작성의 원리와 실제

2장 예배콘티 작성의 실제

1. 예배 곡을 선곡한다는 것은?

2. 예배 곡을 선곡 할 때 고려해야 할 내용들

예배 곡 선곡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대상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대상에 대한 이해는 예배사역에서 곡 선곡과 악기 구성, 편곡 등을 결정하는 기초이며 시작입니다. 예배인도자는 성도들이 하나님을 만나도록 돕는 역할을 맡고 있기 때문에 먼저 함께 예배하는 대상을 이해하고, 어떤 곡을 좋아하며 함께 부를 수 있는지를 파악해야 합니다.

1) 대상을 파악하고 회중들이 예배할 수 있는 곡을 선곡하십시오.

은혜도 아는 곡에서 받는다는 말이 있습니다. 선곡할 때 가장 중요한 기준은 회중이 이미 알고 있고 함께 예배 할 수 있는 곡을 선곡하는 것입니다.

만일 기존의 전통적인 예배 곡들을 전적으로 제외한다면 당신은 회중의 일부 또는 대부분을 잃을 수도 있는 모험을 하는 것이다. 예배에서 친숙함은 회중이 하나님을 만나는데 필요하다 회중은 자신이 이미 알고 있고 부르기 쉬운 노래를 부를 수 있어야 한다.”

(하나님을 갈망하는 예배인도자-앤디 팍)

2) 자신이 예배한 경험이 있고, 자신의 고백으로 소화되어 있는 곡을 선곡하십시오.

예배인도자가 예배 경험이 있는 곡을 선곡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노래를 통해 자신이 예배에서 하나님을 만나고 경험한 깊이와 친밀함으로 회중을 인도하기 때문입니다. 가사 묵상을 통해 노래가사를 자기 고백으로 만들고, 자신이 깊이 하나님을 만났던 곡을 선곡하는 것입니다.

예배인도자는 자신의 믿음을 진정으로 표현할 수 있는 노래를 선택해야 한다. 다른 사람들을 인도하는 도구로 노래를 사용하기 전에, 먼저 그 노래를 통해서 예배인도자가 하나님을 만날 수 있어야 한다. 예배인도자가 개인적으로 예배 안으로 들어감으로 회중을 인도하게 되므로, 본인에게 의미 있는 곡들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하나님을 갈망하는 예배인도자-앤디팍)

3) 예배 팀의 구성과 연주자의 연주력을 고려해서 선곡하십시오.

교회에서 예배음반이나 음원, 예배모임에서 은혜를 경험한 곡을 카피해서 쓰는데 문제는 음원에서 들었던 원래 느낌이 나오지 않는 것입니다. 이유는 밴드구성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예배 팀에 일렉트릭 기타가 없다면 요즘 빠르고 힘 있는 곡을 표현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또 하나는 연주자는 있는데 연주 실력이 안되는 경우입니다. “하고 싶은 것과 할 수 있는 것은 다른 것입니다.” 연주자의 연주 실력이 안 되는데 어려운 테크닉의 곡을 선곡하면 연주 느낌이 나오지 않을 뿐 아니라 연주자가 연주에 대한 부담으로 예배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어렵고 높은 수준의 곡을 부르는 것이 예배의 목적이 아닙니다. 가능하다면 예배에서 한 사람도 소외된 사람이 없이 연주자나 싱어가 자유롭게 예배 할 수 있는 곡을 선곡해야 합니다.

4) 하나님께서 교회나 공동체에 주시는 메시지를 담은 곡을 선곡하십시오.

교회나 자신이 속한 공동체에 주신 그 해의 주제나 말씀, 목사님이 설교시간에 강조하는 말씀에 귀 기울이십시오. 하나님의 마음을 담고 흘려보낼 수 있는 곡을 선곡할 때 목사님의 설교와 함께 시너지효과를 얻고, 공동체를 격려하며 하나 되고 하나님께서 일하시는 통로를 만들게 될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