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 겸비한 창의적 인재 외식업계서 활약”
상태바
“인성 겸비한 창의적 인재 외식업계서 활약”
  • 김수연 기자
  • 승인 2022.10.24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식학부

국내 특급호텔과 협약…풍부한 실무경험 제공
해마다 각종 요리·베이커리 대회서 수상 눈길
학부장 신태화 교수는 “바른 인성이 중요한 인재상 중 하나”라고 말한다.
학부장 신태화 교수는 “바른 인성이 중요한 인재상 중 하나”라고 말한다.

일과 삶의 균형을 추구하는 워라밸을 중시하는 현대인들에게 여가는 무척 중요한 행복의 척도가 됐다. 개중에서도 우리의 입을 즐겁게 해줄 외식산업은 빠르게 성장하면서 관련 전문인력에 대한 수요도 급증하고 있다.

이 가운데 백석예술대학교 외식학부는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이론·실무교육을 제공해 대기업 외식업체는 물론 국내외 유수의 특급호텔과 레스토랑 등에 훌륭한 인재들을 배출하기로 정평이 나있다.

우리나라 외식산업 발전에 기여할 창의적 융합인재 양성을 목표로 삼는 외식학부는 호텔조리 호텔제과제빵 커피 푸드콘텐츠 글로벌디저트 등 총 5개 전공으로 이뤄져있다.

학부장 신태화 교수는 이미 커피와 피자를 만드는 로봇 등 외식산업에도 AI가 도입되고 있다. 그러나 인간 고유의 창조성과 정성이 들어가야하는 식문화를 인공지능이 완전히 대체하기에는 한계가 있다특히 위드코로나 시대 진입으로 사회적거리두기가 완화되면서 외식산업은 다시 붐이 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에 따라 외식학부는 조리기능장·명인 등 국내 최고의 외식조리 전문가들을 교수·강사진으로 포진해 학생들에게 풍부한 이론과 지식을 가르친다. 특히 교수들은 외식 관련 워크숍·세미나에 활발히 참석해 면밀히 연구한 동향과 트렌드를 학생들에게 전수하려 노력한다.

아울러 최상의 실습환경을 갖추고, 워커힐·조선호텔·아웃백 등 국내서 내로라하는 특급호텔 및 프랜차이즈 브랜드들과 MOU를 맺어 학생들에게 활발한 인턴십과 특강, 실무경험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졸업 전 현장감각을 익히고, 신제품을 기획할 수 있는 역량을 자연스레 함양한다.

외식학부는 또한 자격증반을 개설해 학생들이 2년간 일식·양식·한식기능사, 제과제빵기능사, 커피바리스타 자격증 등을 두루 취득하도록 돕고 있다. 이와 함께 외식학부 교수들이 직접 진행하는 모의면접, 학생들과의 1:1 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해 높은 취업률을 자랑하고 있다.

신 교수는 덕분에 학생들은 하루가 다르게 급변하는 외식업계 트렌드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그에 걸맞는 상품들을 기획·제작하는 능력이 뛰어나다이를 토대로 해마다 각종 대회들에 적극적으로 도전해 실력을 향상시키며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고 전했다.

실제로 외식학부는 각종 공신력 있는 대회에서 우수한 입상 실적을 거두고 있다. ‘2021 월드마스터 세프 챔피언쉽 국제요리 경연대회에서 월드마스터 협회장상과 금상, ‘2021 국제 탑쉐프 그랑프리 요리대회에서 해양수산부장관상과 단체전시부문 대상, ‘22회 한국음식 관광 박람회에서 금메달과 동메달을 거머쥐는 등 이력이 화려하다.

이와 함께 신 교수는 다음세대 인재를 일찌감치 발굴하기 위한 전국 고교생 푸드 경연대회부터 전공 간 협업이 돋보이는 외식 콜라보데이까지 외식학부는 매년 다채로운 자체 행사들을 계획하고 있다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그동안 갈고 닦은 기량을 마음껏 뽐내고 자신감을 가질 수 있어서 일석이조라고 설명했다.

특히 매년 크리스마스를 기념해 지역 내 소외된 이웃에게 직접 만든 케이크를 전달하는 사랑의 케이크 나눔은 외식학부만의 트레이드 마크가 됐다. 학생들이 재능기부를 통해 봉사정신을 함께 기를 수 있는 뜻깊은 행사다.

신 교수는 외식학부는 이웃과 함께라는 비전을 가진 기독교대학으로서의 정체성을 살리기 위해 학생들이 무엇보다 바른 인성을 함양하도록 지도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하나의 음식을 만들기까지는 참된 인성이 요구된다. 신선한 재료를 고르고, 위생적으로 조리하고, 고객들에게 친절하게 내어놓는 과정에서 정직과 성실, 그리고 서비스 마인드가 요구되는데 결국은 이 모두가 바른 인성에 기초하기 때문이라며 지식과 기술은 물론 태도까지 훌륭한 인재들을 길러내는 게 외식학부의 교육목표라고 부연했다.

이 같은 노력을 바탕으로 학생들은 졸업과 동시에 서울 및 전국 특급호텔, 유명 제과점이나 프랜차이즈, 대형 외식업체 베이커리 등으로 취업 또는 개인 창업을 하는 등 다양한 진로를 찾아가고 있다.

외식학부는 활발한 실습으로 학생들의 자격증 취득을 돕는다.
외식학부는 활발한 실습으로 학생들의 자격증 취득을 돕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