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중직·연금 문제에선 성과…‘여성 안수’는 제자리
상태바
이중직·연금 문제에선 성과…‘여성 안수’는 제자리
  • 손동준 기자
  • 승인 2022.09.28 1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한국교회 주요교단 정기총회 무엇을 결의했나

자비량 목회 허용 폭 넓히고, 연금제도 강화
다음세대·기후위기 대응 관련 결의 및 선언
백석 제45회 정기총회가 지난 19일 천안백석대학교회에서 개최된 가운데 장종현 총회장이 설교하고 있다.
9월 한달 동안 주요 장로교단은 정기총회를 개최하고 교단 정책을 결정했다. 사진은 연금제도 시행을 결의한 예장 백석 총회 현장.

 

올해 한국 주요교단 정기총회는 교회 안팎의 중요한 이슈들이 다양하게 다뤄졌다. 목회자 이중직과 연금 등 목회자 생계에 관한 사안에서는 괄목할만한 결정들이 나왔지만, 기대를 모았던 여성안수 관련 결의는 다소 실망스러웠다는 평가가 이어지고 있다. 

목회자 이중직 문제와 연금에 대해서는 비교적 긍정적인 성과가 나왔다. 예장 통합총회는 예산 2천만원에서 3천만원까지 농촌과 도시 자립대상교회 목회자들에 대해 ‘노회의 지도 하에’ 이중직을 허용하기로 했다. 예장 통합 국내선교부는 “자비량 목회는 교회 밖에서 사람들과 접촉점이 생기기에 복음을 전할 기회가 될 것”이라며 “자비량 목회를 통해 교회 재정 감소와 교세 감소의 해결책이 되기를 바란다”고 이번 결정의 의미를 밝혔다. 

예장 백석의 경우, 이와 관련한 별도의 헌의나 보고는 없었지만 헌법수개정을 통해 ‘이중직 전업 목회자는 노회 임원이 될 수 없다’는 제한조항을 삭제했다. 이중직 전업 목회자도 노회와 총회에서 활동할 수 있는 길이 열린 셈이다. 

이밖에 백석총회는 연금시행을 전격 시행하겠다고 선포했다. 장종현 총회장은 “이번 회기 내에 목회자 연금제도를 시행하겠다”고 굳은 의지를 표명했는데, 총회 설립 45주년을 맞아 총회가 목회자들의 미래와 안정적 목회환경 구축의 발판을 마련하겠다는 취지다.

예장 합신도 신임목사 안수자에게 국민연금을 지원하는 안을 통과시켰으며, 사회복지부에서 목회자 생활 안정을 위한 후원제도를 연구키로 했다. 

그런가 하면 예장 통합은 연기금 고갈을 막기 위해 연금 지급률 삭감을 결의했다. 향후 5년간 해마다 3%씩 연금 지급률을 낮춰 총 14.93%를 낮출 계획이다. 현재 예장 통합의 연금 지급률은 ‘퇴직 전 3년’ 평균 사례비의 40%다. 5년 후부터는 ‘목회 기간 전체’ 평균 사례비’의 45%를 적용하게 된다. 

기대를 모았던 보수교단의 ‘여성 사역자 안수’는 올해도 높은 벽을 확인하는 수준에 그쳤다. 예장 합동은 ‘불허’ 입장을 재확인했고, 예장 고신은 연구하자는 안건조차 기각시켰다. 다만 예장 합동은 여성 사역자의 지위 향상을 위해 ‘준목’ 호칭을 부여하는 방안에 관해 연구하기로 했다. 

갈수록 감소하는 교회학교 다음세대에 대해서는 교단들마다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음이 나타났다. 예장 고신총회는 다음세대 복음화를 위한 ‘다음세대 훈련원’ 설치를 결의했고, 예장 통합총회는 2월 마지막 주일을 ‘청소년주일’로 제정해 모든 교회가 지키기로 했다. 예장 통합에서 청소년주일 엄수는 그동안은 권장사항에 불과했다. 이제부터는 청소년주일만이라도 해당 사역에 대한 투자가 필수로 이뤄질 전망이어서 다음세대 사역 인프라 구축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예장 백석총회는 국내 교단 최초로 ‘학원선교사 제도’를 신설해 눈길을 끌었다. 이를 통해 국공립학교에서 예배모임을 세우는 사역자들이 선교사의 지위를 얻고 더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게 됐다. 

이단과 관련해서는 사랑제일교회 전광훈 목사에 대해 예장 통합총회가 ‘집회참석 금지’를 권고한 것이 눈에 띈다. 이밖에 예장 통합은 ‘인터콥’에 대해서도 기존의 ‘참여자제 및 예의주시’를 유지하기로 했다. 예장 합동도 ‘교류단절’ 결의를 유지하기로 했다. 예장 합신총회는 더 나아가 ‘이단’으로 확정하는 결의를 내놨다. 

이밖에 기후위기에 대한 심각성을 고려해 침례교단이 기후위기대응을 위한 결의문을 채택했고, 예장 통합 역시 기후위기대응지침서를 총회 정책문서로 채택했다. 예장 합동은 미래정책개발위원회를 통해 기후 변화 및 환경문제를 연구하기로 했다. 예장 백석은 기존의 환경과 생명위원회를 기후환경위원회로 변경하여 교단 차원의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