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시장 선도할 문화콘텐츠 우리가 이끈다”
상태바
“글로벌 시장 선도할 문화콘텐츠 우리가 이끈다”
  • 김수연 기자
  • 승인 2022.09.27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로벌문화콘텐츠학부

외국어능력 및 글로벌 문화콘텐츠 기획력 함양
취업률에 구애받지 않아...창직 등 폭넓은 진로

 

지난해 전 세계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 시장의 규모는 약 144조원으로 추산됐다. 특히 한국드라마 오징어게임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등은 글로벌 히트를 치면서 K-콘텐츠 열풍에 불을 지폈다. 하나의 콘텐츠가 언어와 국경을 넘어 자유롭게 소비되는 세상이 온 것이다.

더불어 백석예술대학교 글로벌문화콘텐츠 학부의 인기 또한 수직 상승 중이다. 이 분야의 무한한 가능성을 일찌감치 꿰뚫어본 학부는 혁신적인 문화콘텐츠를 창출해낼 글로벌 인재 양성을 청사진으로 제시하며 새로운 미래 산업의 수요에 발 빠르게 대처하고 있다.

백석예술대 글로벌문화콘텐츠학부는 영미문화콘텐츠 일본문화콘텐츠 중국문화콘텐츠 한류문화콘텐츠 등 총 4개 전공으로 이뤄졌다. 문학·영화·공연 등 다양한 장르에 대한 심층적 지식을 쌓는 문화콘텐츠의 이해부터 창의적 발상과 논리’ ‘스토리텔링과 글쓰기’ ‘프레젠테이션과 피칭’ ‘플랫폼과 코딩등의 과목이 공통 커리큘럼으로 구성돼있다.

이를 바탕으로 각 나라별 언어와 트렌드에 맞춘 문화를 습득할 수 있는 것은 백석예술대 글로벌문화콘텐츠학부만의 강점이다. 학생들은 영어·일어·중국어 등 외국어 소통 능력과 함께 영미 대중문화와 일본의 만화애니메이션 및 관광, 그리고 중국의 웹툰과 C-pop 등 각 나라에 특화된 다양한 문화콘텐츠들을 배운다.

이와 함께 한류문화에 대한 전문성을 갖출 수 있도록 한국언어 및 문화에 대한 다양한 교육환경과 기회를 제공하는 한류문화콘텐츠 전공은 특히 전망이 무척이나 밝다. 초등학생들이 장래희망으로 유튜버를 꼽을 만큼 발달한 1인미디어 시대, 학생들은 해당 전공을 통해 크라우드 펀딩’ ‘모바일 웹서비스 기획’ ‘창업 자본 조달에 걸쳐 K-콘텐츠를 기획하기 위한 A to Z를 익힐 수 있다.

이처럼 하나의 콘텐츠가 세상에 나오기 전까지 모든 과정을 다룬다는 학부장 최재혁 교수는 특히 글로벌이 학부의 정체성이라고 강조한다. 그는 오늘날 하나의 문화콘텐츠는 국경을 넘어 전 세계에서 공유된다. 이에 기업체에서도 문화콘텐츠를 기획하는 능력은 물론 외국어 실력을 함께 요구하는 추세라며 언어와 문화는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다. 말하기·글쓰기에 재능이 있으면서도 인문학과 사회 현상에 호기심이 많은 창의적 학생이라면 우리 학부에 상당한 매력을 느낄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백석예술대 글로벌문화콘텐츠학부는 교과 이외에도 다양한 체험활동과 폭넓은 동아리 활동으로 외연을 넓히고 있다. 대표적인 행사 언어문화페스타는 학생들이 무대 위 주인공이 되어 자신들의 이야기를 마음껏 펼치는 축제의 장이다.

언어문화페스타는 스피치 콘테스트와 크리에이티브 콘테스트로 나뉜다. 스피치콘테스트에선 학생들이 영어·일어·중국어로 저마다 세상을 향해 하고 싶은 말을 전한다. 또 크리에이티브콘테스트에선 다양한 주제를 다룬 100초 영상과 흥미로운 아이디어가 담긴 사업계획안들을 선보인다. 학생들의 디지털 문해력과 창의성·융합능력 등이 돋보이는 언어문화페스타의 수상작들은 바탕이란 제목의 잡지에 실어 발행하고 있다.

이 밖에도 백석예술대 글로벌문화콘텐츠학부는 문화유산 및 문화콘텐츠 관련 산업·시설을 견학하는 등의 체험활동과 함께 다채로운 동아리를 운영하고 있다. 뉴미디어 기반 콘텐츠 기획 동아리인 사담을 비롯해 책과 예술작품을 감상하며 생각을 공유하는 혜윰나라전시회 및 박물관을 방문하며 문화예술을 탐구하는 ‘CONTENTS BOX’ 등이 그 예다.

이를 바탕으로 졸업생들은 실로 다양한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낸다. 미디어 제작자, 유튜버, 캐릭터개발자, 한국어교원, 문화콘텐츠 큐레이터를 비롯해 해외 배급 담당자, 통번역사. 박물관·전시관·미술관의 도슨트까지 진로는 무궁무진하다.

최 교수는 문화콘텐츠의 스펙트럼이 워낙 넓은 만큼 졸업 후 여러 진로를 고려할 수 있는 게 큰 메리트라며 특히 학생들이 단순 취업보다는 창업창직으로 비전을 넓히는 게 가장 큰 장점이라고 강조했다.

대학교육도 이제는 자아실현을 위해 나아가야 합니다. 예전엔 그 나라의 언어를 배우기 위해 문화를 공부했지만, 이제는 그 나라의 문화가 좋아서 언어를 배우고 싶다로 패러다임이 바뀌었어요. 가령 미국드라마를 보고 영어 공부를 시작하는 식이죠. 상황이 이렇다 보니 이 둘을 모두 가르치는 우리 글로벌문화콘텐츠학부의 특성상 학생들 역시 취업에 구애받지 않고 자신의 기호나 취향을 만족시키는데 교육의 목적을 두기도 합니다. 이는 학생들이 취업보다 창업과 창직을 택하는 이유이기도 하죠.”

다만, 이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인성영성을 겸비하는 것이라고. 최 교수는 요즘 문화콘텐츠들을 보면 흥미 위주의 자극적인 것들이 난무해 안타깝다. 성경적 가치관을 콘텐츠에 담아내 세상에 선한 영향력을 펼치는 사유실천의 노력이 필요하다세계를 무대로 활약할 글로벌 인재를 길러내는 학부로서 학생들에게 기독교 정신에 뿌리를 둔 인성을 겸비하도록 지도하는데 힘쓰고 있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