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안 섬티아고 순례길, 종교편향 아닌 문화시설”
상태바
“신안 섬티아고 순례길, 종교편향 아닌 문화시설”
  • 한현구 기자
  • 승인 2022.09.19 15: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공협, 지난 14일 불교계 종교편향 주장에 간담회 개최
고 문준경 전도사 몸담았던 성결교회연합도 성명서 발표

전남 신안군에 설치된 섬티아고순례길을 두고 불교계가 종교편향 주장을 제기한 것에 대해 교계가 반발하고 나섰다.

한국기독교공공정책협의회(대표회장:소강석 목사)가 지난 14일 한국교회총연합 회의실에서 정부의 종교정책과 불교계의 종교편향 주장을 주제로 간담회를 개최했다.

신안군의 관광문화사업과 불교계의 종교편향 주장을 주제로 발표한 황종환 박사(지식공유상생네트워크 이사장)세계적으로 관광여행의 시발은 종교적 성지순례(pilgrimage)라는 데 이론이 없다. 고구려 소수림왕 이후 전파된 오랜 불교유적은 그 역사만큼 이나 우리나라에 곳곳에 수많은 문화와 문화재로서 산재되어 있다. 따라서 우리가 중고등학생 시절 수학여행으로 경주 불국사로 가는 것이 자연스럽게 여 겨지던 것은 어쩌면 당연한 현상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신안군의 섬티아고프로젝트에 대해서는 이미 SNS상에서 볼 수 있듯이 12사도의 이름이 붙혀진 작은 예배당은 말 그대로 일반적인 예배를 위한 건축물이 아니라 관광문화상품인 순례자의 섬 섬티아고를 이루는 단순한 관광문화조형물이다. 따라서 종교시설과 단순관광문화상품을 구분하지 못하는 우를 범하는 일이라 할 수 있다며 불교계의 주장을 일축했다.

특히 신안군 증도는 6.25 시절 주민들을 돕다 순교한 성결교 출신의 문준경 전도사가 묻힌 역사적인 성지라고 한다. 관광문화상품 발굴에 있어 가장 매력적인 소재는 이처럼 역사적인 스토리가 있는 성지의 발굴이다. 그런 점에서 신안군으로서는 너무나 당연한 선택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주도홍 교수(총신대 초빙교수, 백석대 전 부총장)교회의 공공성을 키우라는 주제로 발제를 맡았다.

주 교수는 종교개혁자 칼빈은 국가와 교회의 본질이 분명하게 다르다고 인식했다. 그러나 국가의 통치를 완전히 부패한 것으로 이해해서도 안 되고 두 통치가 서로 대립하는 것도 아니다. 칼빈은 하나님의 나라가 이 땅의 삶, 곧 국가를 통해 구현되는 일을 기대했다. 그 모델이 제네바시의회와 제네바교회의 관계였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로잔 선언을 소개하면서 로잔 선언은 복음주의 교회의 사회정치 이슈를 향한 적극적 관심을 불러 일으켰다. 한국교회의 사회를 향한 관계의 전환을 이뤘다면서 특히 신학적으로 보수적인 한국교회는 로잔 선언을 통해 비로소 사회적 이슈를 조심스럽게 교회 안으로 들여오기 시작했다고 밝혔다.

이후 권순철 변호사(전 서울동부지검 차장검사, 기공협 법률위원장)우리나라 정부의 종교 정책을 주제로 발표를 이어갔다.

헌법의 정교분리 원칙에 대해 설명한 권 변호사는 우리나라의 종교정책은 종교의 자유를 보장하되 정부의 개입을 자제하고 각종 사회문화정책의 일환으로서 종교정책 수립하는 체계를 취하고 있다. , 정부의 종교에 대한 지원·개입은 교육사업, 종교문화, 전통문화, 관광사업의 이름으로 이루어지고 있다고 전했다.

현 윤석열 정부의 110대 국정과제나 문체부·문화재청의 2022년도 업무계획을 보면, 별도의 종교정책을 두고 있지 않고, 62번 과제로 전통문화유산을 미래 문화자산으로 보존 및 가치 제고를 두어 문화정책으로 종교정책을 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문준경 전도사가 신앙의 뿌리를 둔 성결교단도 불교계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했다.

3개 성결 교단의 연합체인 한국성결교회연합회(대표회장:신현파 목사)는 지난 14일 성명서를 내고 신안군의 관광문화사업은 불교계의 주장대로 기독교 선교 차원이 아니라 이 땅에 진정한 사랑과 화해 정신을 계승하기 위한 사업으로 이해해야 한다. 마음을 치유하고 화합을 선도하는 일은 종교계가 앞장서야 할 일이라며 신안의 기독교 체험관 건립은 신안군의 관광 사업 증진을 위한 사업이며, 종교 편향과는 전혀 무관하다고 신안군이 이미 입장을 밝혔다고 분명히 했다.

내로남불식 불교계의 태도도 지적했다. 한성연은 사실 종교 편향과 차별은 불교계 쪽에서 더 자주 발생했다. 정부는 그동안 문화재 보존을 명분으로 불교계에 천문학적 지원을 계속해 왔다. 올해도 문화재 유지보존을 위해 정부 예산이 921억 원 증액됐다. 전통 문화재의 70%를 차지하는 불교계를 지원하는 예산이라도 해도 과언이 아니다. 불교계의 논리대로라면 매년 수백억씩 국민 혈세를 지원하는 템플스테이 지원, 대구불교테마공원 조성 지원 문화재 관람료 징수 등도 종교 편향이다. 정부가 종교계에 지원한 예산을 보더라도 불교계가 가장 많고, 기독교계가 가장 적다면서 자신의 심기가 불편하다고 해서 남의 것에 해코지를 해서는 안 되며, 다른 종교와 관련된 사업을 무조건 종교 편향으로 끌고 가서도 안 된다고 꼬집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