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가정 발굴 시스템 점검해야
상태바
위기가정 발굴 시스템 점검해야
  • 운영자
  • 승인 2022.08.31 0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경기도 수원의 한 다세대 주택에서 60대 어머니 A씨와 40대 두 딸 등 세 모녀가 숨진채 발견됐다. 집안에서는 건강문제와 경제적 어려움 때문에 세상 살기가 너무 힘들다는 내용의 유서가 발견됐다. 경찰은 이들이 극단적 선택을 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세 모녀의 비극이 알려진 뒤 정부와 정치권은 극한 상황에 놓인 위기 취약계층을 추적할 시스템과 매뉴얼의 개정 등 대책 마련을 다짐했다. 윤석열 대통령도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지자체와 협력해서 이런 일들이 재발하지 않도록 어려운 국민들을 각별히 살피겠다고 했다. 사회복지전문가들은 현행 복지제도의 한계는 신청을 해야 복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신청주의라며 주소가 불분명한 경우 끝까지 소재를 파악해야 한다는 방침과 이를 위한 방법을 보건복지사업 지침에 담았다면 이번 일도 막을 수 있었을 것이라고 안타까워 했다.

이런 상황에서 복지 사각지대 발굴을 위한 캠페인이 사회 일각에서 전개되고 있다고 하니, 긍정적인 성과를 기대해본다. A지자체에서는 취약가정 상담팀에 간호직 공무원을 추가해 위기에 처한 노인을 조기에 발굴, 의료원과 연계하고 있다. 또한 복지사업 안내 정보를 담은 등기우편물을 단전, 단수, 공과금 체납 등으로 위기상황이 의심되는 가구에 배달하면서, 생활이나 건강 등을 파악한 뒤 지자체에 전달하는 우정사업본부의 복지등기사업도 있다.

한국교회도 복지의 사각지대에서 신음하고 있는 위기 가정이 없는지 촘촘히 살펴, 이들에게 치유와 소망을 주도록 온 힘을 기울여야겠다. 다가올 추석명절을 이웃사랑의 명절로 맞이하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