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회가 회복해야 할 중요한 영성, ‘기도운동’
상태바
한국교회가 회복해야 할 중요한 영성, ‘기도운동’
  • 장종현 목사(백석학원 설립자)
  • 승인 2022.07.12 1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웨스트민스터 소요리 문답 강해(73) 48과 하나님의 뜻을 이루기 위한 기도
장종현 목사(백석학원 설립자)
장종현 목사(백석학원 설립자)

103문에 대한 성경적 설명

1. 하늘에서 뜻이 이루어짐
천사들이 하나님의 뜻에 온전하게 순종하고 있습니다.
시편 103:20 “능력이 있어 여호와의 말씀을 행하며 그의 말씀의 소리를 듣는 여호와의 천사들이여 여호와를 송축하라”

2. 땅에서 그 뜻이 이루어짐
성령 충만한 자의 거룩한 소원을 통해 뜻을 이루십니다.
빌립보서 2:13 “너희 안에서 행하시는 이는 하나님이시니 자기의 기쁘신 뜻을 위하여 너희에게 소원을 두고 행하게 하시나니”

3. 하나님의 영원한 뜻은 불변
하나님의 영원한 계획의 큰 테두리는 결코 변할 수 없으며 반드시 성취됩니다. 영원한 천국과 지옥, 정의로운 심판 등은 결코 변할 수 없는 하나님의 뜻입니다.
요한계시록 22:12 “보라 내가 속히 오리니 내가 줄 상이 내게 있어 각 사람에게 그가 행한 대로 갚아주리라”
여기서 ‘상’이라고 번역된 헬라어 단어는 ‘미스토스(misthos)’인데 상벌을 모두 의미합니다.

4. 하나님의 섭리는 변경 가능
그러나 우리의 일상생활에 관한 하나님의 뜻은 변경이 가능합니다. 우리에게 자유의지를 주셨기 때문입니다. 성경에 그런 예들이 자주 등장합니다.
하나님이 패역한 이스라엘을 멸망시키려는 것을 모세가 막아섬(민 14장).
이스라엘이 왕을 요구할 때 결국 허락하신 경우 등(삼상 8장).
호세아 13:11 “내가 분노하므로 네게 왕을 주고 진노하므로 폐하였노라”

5. 하나님의 끝없는 자비하심
우리가 잘못된 결정을 내렸어도 회개하면 다시 회복시키셔서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게 하십니다.
로마서 8:28 “우리가 알거니와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곧 그의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

6. 하나님의 뜻을 아는 법
대부분의 경우 하나님의 말씀은 무엇이 하나님의 뜻인지를 가르쳐 줍니다.
시편 119:105 “주의 말씀은 내 발에 등이요 내 길에 빛이니이다”
기도할 때 우리 마음 속에 깨달음을 주십니다. 많은 경우 상식적인 판단을 통해 우리의 길을 인도하십니다. 영적 지도자의 견해를 들어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자신의 환경을 고려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7.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법
기도로 구하고 순종합니다.
요한일서 5:14 “그를 향하여 우리가 가진바 담대함이 이것이니 그의 뜻대로 무엇을 구하면 들으심이라”

개혁주의생명신학에 근거한 실천

예수님은 겟세마네 동산에서 성부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지도록 간절히 기도하셨습니다. 한국교회가 다시 회복해야 할 중요한 영성은 하나님의 뜻을 성취하기 위하여 간절히 기도하는 운동입니다. 개혁주의생명신학은 신앙운동, 신학회복운동, 회개용서운동, 영적생명운동, 그리고 하나님 나라운동을 실천하기 위해 하나님의 도우심을 간절히 구하는 기도운동입니다.

개혁주의생명신학은 기도를 강조합니다. 왜냐하면 올바른 신학을 회복하고 영적인 생명을 살리기 위해서는 성령의 도우심이 절대적으로 필요한데, 우리가 성령으로 충만해지기 위해서는 기도 외에는 다른 방법이 없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자신을 위해서도 기도해야 하지만, 다른 사람들을 위한 기도에도 힘써야 합니다. 하나님은 다른 이를 위한 기도에 응답하시기를 기뻐하십니다. 한국교회는 열심히 기도하는 좋은 전통을 가지고 있습니다. 신앙의 선배들의 간절한 기도 덕분에 오늘날의 한국교회가 있게 된 것입니다.

그런데 사회가 안정되고 경제적으로 풍족해지면 교회에 모여서 함께 기도하는 것을 게을리하게 됩니다. 기도의 열기가 식으면 교회는 위축됩니다. 세계 교회 역사가 그런 안타까운 사실을 증명해 주고 있습니다. 한국교회가 그런 안타까운 사실을 증명해주고 있습니다. 한국교회가 그런 전철을 밟지 않기 위해서는 신앙의 선배들이 물려준 좋은 기도의 전통을 계속 이어나가야 할 것입니다. “모이기를 폐하는 어떤 사람들의 습관과 같이 하지 말고 오직 권하여 그날의 가까움을 볼수록 더욱 그리하자”(히 10:25). 그렇기 때문에 개혁주의생명신학에서는 새벽기도, 심야기도, 금식기도 등의 새로운 기도운동을 강조합니다. 기도만이 우리의 살 길이기 때문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