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이나 난민 위해 한국교회의 마음을 보냅니다"
상태바
"우크라이나 난민 위해 한국교회의 마음을 보냅니다"
  • 이인창 기자
  • 승인 2022.07.03 23: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교회봉사단, 지난 30일 긴급구호 성금 전달식 가져
피난민 사역 하는 헝가리개혁교회봉사단에 1억원 전달
한국교회봉사단이 지난 30일 헝가리개혁교회봉사단을 통해 우크라이나 난민 지원을 위한 기금 1억원을 전달했다.
한국교회봉사단이 지난 30일 헝가리개혁교회봉사단을 통해 우크라이나 난민 지원을 위한 기금 1억원을 전달했다.

전쟁으로 고통 받고 있는 우크라이나 난민들을 위해 한국교회 성도들이 기도하며 모은 성금이 전달됐다.

한국교회봉사단(이사장:오정현 목사, 대표단장:김태영 목사)은 지난 30일 서울 종로구 연지동 한국기독교회관 강당에서 우크라이나 전쟁 피해 긴급구호 성금 전달식을 갖고, 우크라이나 안팎에서 전쟁 난민을 지원하고 있는 헝가리개혁교회봉사단(HRCA)1억원을 전달했다.

한교봉은 지난 4월초 우크라이나 국경지대에 긴급구호실사단을 급파해 피난민 실태와 현지 사역을 점검한 바 있다. 당시 한교봉은 구호활동에 앞장서고 있던 헝가리개혁교단과 업무협약을 맺고 협력 구호 네트워크를 마련해 두었고, 이번에 구체적인 결실을 맺게 됐다.

전달식은 한국과 헝가리 현지를 실시간 온라인으로 연결해 진행됐으며, 국내에서는 한교봉 대표단장 김태영 목사와 사무총장 천영철 목사 등이 참석했다.

대표단장 김태영 목사는 헝가리개혁교단은 20만명에 달하는 피난민을 섬기고 있고, 73명의 소속 목회자들이 우크라이나에 남아 구호활동을 벌이고 있다. 한국교회 정성이 담긴 소중한 성금이 현장에서 피난민들을 돕는 데 효과적으로 사용되길 바란다면서 속히 전쟁이 끝나 국가가 재건되고 예배가 회복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적극 협력해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헝가리에서는 헝가리개혁교단(Reformed Church in Hungary, RCH) 벌라즈 오도르 국제총무, 라슬로 자게르 난민사역 담당자, 헝가리개혁교회봉사단(Hungarian Reformed Church Aid, HRCA) 데렌세니 안나 실무책임자가 배석했다.

HRCA 까로이 치베레 회장은 전달식을 위해 오던 정부 주재 회의에 갑자기 참석하게 되면서 불참했다.

오도르 국제총무가 대독한 인사말에서 치베레 회장은 우크라이나 안에는 헝가리개혁교회 108곳이 남아 있으며, 우크라이나 서부 트랜스카파티아 지역을 거점으로 피난민 구호활동을 전개하고 있다면서 헝가리와 우크라이나에 있는 개혁교회, 도움의 손길을 바라고 있는 수많은 난민들을 대신해 한국교회의 섬김에 깊이 감사를 드린다고 전했다.

헝가리개혁교회는 러시아의 침공 후 이틀 만에 긴급식량을 우크라이나 내부에 들여보냈으며지금까지 우크라이나 내부뿐 아니라 헝가리로 이주해온 피난민들을 돌보기 위한 사역을 전개하고 있다. 또 HRCA는 최근 구호사역을 위한 70여명 직원을 새롭게 채용했으며, 자원봉사 4천여명이 참여할 수 있도록 이끌고 있다.

라슬로 자게르 난민사역 담당자는 헝가리 교회는 난민들이 긴급하게 생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현금을 지급하고 일자리를 제공하는 활동을 하고 있다면서 “UNHCR과 UNCEF 등 국제기구와도 협력사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크라이나 트랜스카파티아에서 활동하고 있는 헝가리개혁교회 산도르 파비안 목사는 한국교회를 향해 직접 한글로 쓴 팻말을 든 사진을 보내오기도 했다. 이날 전달식에서 공개된 사진에서 그는 “사랑하는 한국의 형제 여러분, 여러분들의 연대와 난민구호 헌금에 감사 드립니다”는 팻말을 들고 있었다.

한국교회가 보낸 성금은 우크라이나에 남아 있는 개혁교회 목회자 가족과 교인들, 헝가리와 우크라이나 국내에 피신해 있는 난민들을 위해 사용되며, 특별의료팀 사역을 위해서도 쓰일 예정이다.

한편, 한교봉은 같은 날 한국교회총연합 사무실에서 강원도 산불 사랑의 집짓기 사업을 위해 성금 1억원을 전달하기도 했다. 성금은 사랑의교회 대학부가 모금한 5천만원이 포함됐다.

사랑의교회 대학부는 지나 4월 부활절 생명나눔운동 일환으로 한달 동안 모금 활동을 진행했으며, 이번에 울진 사랑의 집짓기를 위해 5천만원을 전달할 수 있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