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 음악은 사역의 효과적 도구
상태바
예배 음악은 사역의 효과적 도구
  • 박철순 간사(워십빌더스 대표)
  • 승인 2022.06.28 15: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배 콘티작성의 원리와 실제

1장 예배사역의 기초이해

1. 예배를 알아야 합니다.

2. 예배자가 되어야 합니다.

3. 예배의 모델이해(하나님과 교제의 과정 이해하기)

4. 예배 곡 해석, 가사묵상의 중요성

5. 예배에서 음악의 역할: 예배를 돕는 수단, 정서를 만지는 유용한 도구

예배사역에서 음악은 이 사역의 본질이 아니라 예배사역을 돕는 효과적인 도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새들백 교회의 예배인도자 릭 무초(Rick Muchow)는 예배에서 음악의 역할을 이렇게 설명했습니다. “음악 자체는 예배가 아니라 예배의 언어이다. 이것은 하나님을 향한 우리의 사랑을 표현하는 방법이다.” 음악을 예배의 언어로 이해할 때 음악의 역할을 크게 두 가지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1) 음악의 적절성

대화를 나눌때, 때에 맞는 언어가 중요한 것처럼, 예배사역에서 음악은 탁월성보다 적절성이 더 우선순위에 있습니다. 화려하고 뛰어난 테크닉보다 예배에 적합한 언어를 구사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예배에서 음악이 적절한 언어를 구사하기 위해서는 예배(하나님과의 교제)를 알아야 합니다. 말을 해야 할 때와 잠잠해야 할 때, 예배에 대한 이해가 없다면, 음악을 통해 예배의 적절한 언어를 구사할 수 없을 것입니다. 또 하나 중요한 것은 노래에 담긴 메시지(가사내용)를 이해하는 것입니다. 노래에 대한 해석, 어떤 내용이 담겨있고, 무엇을 말하려고 하는가를 이해할 때 음악이 적절한 언어(편곡, 창조성의 재료)를 구사할 수 있습니다.

2) 음악의 탁월성

예배를 섬기는 사역자가 모두 음악의 전문가가 될 필요는 없지만 예배사역에서 음악을 사용하고 있고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자신이 연주나 노래하면서 자유롭게 예배 할 수 있도록 음악적인 면을 개발하며 자라가야 합니다. 예를 들어서 음악적인 면이 준비되지 않는다면 하나님과의 교제에서 음악을 통해 표현할 수 있는 다양하고 풍성한 언어를 구사 할 수 없을 것입니다. 마치 한 두 마디 얘기하면 할 얘기가 없는 것처럼 예배에서 깊고 세밀한 언어를 구사할 수 없는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