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도는 은혜의 방편으로 삶을 유지하는 호흡
상태바
기도는 은혜의 방편으로 삶을 유지하는 호흡
  • 장종현 목사(백석학원 설립자)
  • 승인 2022.06.13 2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4과 그리스도의 기도와 주기도문(98-99문)
장종현 목사(백석학원 설립자)
장종현 목사(백석학원 설립자)

98-99문에 대한 성경적 설명

1. 기도는 예수님의 이름으로 해야 한다

요한복음 14:13-14 “너희가 내 이름으로 무엇을 구하든지 내가 행하리니 이는 아버지로 하여금 아들로 말미암아 영광을 받으시게 하려 함이라 내 이름으로 무엇이든지 내게 구하면 내가 행하리라”

2. 기도로 소원을 아뢰어야 한다

시편 62:8 “백성들아 시시로 그를 의지하고 그의 앞에 마음을 토하라 하나님은 우리의 피난처시로다”

3. 하나님의 뜻에 합당하게 구해야 한다

요한일서5:14 “그를 향하여 우리가 가진바 담대함이 이것이니 그의 뜻대로 무엇을 구하면 들으심이라”

4. 죄를 회개해야 한다

누가복음 18:13 “세리는 멀리 서서 감히 눈을 들어 하늘을 쳐다보지도 못하고 다만 가슴을 치며 이르되 하나님이여 불쌍히 여기소서 나는 죄인이로소이다 하였느니라”

우리가 죄를 회개하면 하나님은 우리를 용서해주십니다.

요한일서1:9 “만일 우리가 우리 죄를 자백하면 그는 미쁘시고 의로우사 우리 죄를 사하시며 우리를 모든 불의에서 깨끗하게 하실 것이요”

5. 기도를 통해 감사해야 한다

기도를 통해 하나님의 자비하심에 대한 감사를 표현해야 합니다.

데살로니가전서 5:16-18 “항상 기뻐하라 쉬지 말고 기도하라 범사에 감사하라 이것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니라”

6. 감사를 통해 기도해야 한다

빌립보서 4:6 “아무것도 염려하지 말고 다만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너희 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뢰라”

7. 주기도문

제자들의 요청에 의해 예수님이 가르쳐 주신 기도문입니다.

누가복음 11:1-2 “…제자 중 하나가 여짜오되 주여 요한이 자기 제자들에게 기도를 가르친 것과 같이 우리에게도 가르쳐주옵소서 예수께서 이르시되 너희는 기도할 때에 이렇게 하라…”

8. 주기도문은 간결하다

마태복음 6:7

“또 기도할 때에 이방인과 같이 중언부언하지 말라 그들은 말을 많이 하여야 들으실 줄 생각하느니라”

중언부언이란 같은 말을 공허하게 반복하는 것입니다.

9. 간결한 기도에도 응답하신다

하나님은 간결한 기도에도 응답하십니다. 예를 들면 아닥사스다 왕의 술 맡은 관원이었던 느헤미야의 짧은 기도를 들 수 있습니다.

10. 주기도문의 구조

1)서론 : 기도의 대상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2)본론 : 6가지 간구

A 하나님을 위한 것

a. 이름: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b. 나라: “나라가 임하옵시며”

c. 뜻: “뜻이 하늘에서 이룬 것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B.사람을 위한 것

d. 양식: “오늘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시옵고”

e. 용서: “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자를 사하여 준 것 같이 우리 죄를 사하여 주시옵고”

f. 보호: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옵시고 다만 악에서 구하시옵소서”

3)결론: 송영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 아멘”

개혁주의생명신학에 근거한 실천

기도는 은혜의 방편으로서 삶을 유지하기 위한 호흡과 같은 것입니다. 호흡을 중지한 사람은 더 이상 살 수 없는 것처럼 기도하는 것을 중단한 사람은 영적으로 죽어가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그러므로 개혁주의생명신학은 신앙운동과 신학회복운동, 회개용서운동, 영적 생명운동, 그리고 하나님 나라 운동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기도운동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합니다. 어떤 분은 한국교회 성도들이 지나치게 달라는 기도를 많이 한다고 혹평하기도 합니다. 물론 그런 분들의 주장도 약간의 설득력이 있어 보이지만, 그런 주장이 성경적이 아님을 깨달아야 합니다.

기도의 본질은 연약한 인생이 전지전능하신 하나님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소원을 아뢰는 것입니다. 주님께서 가르쳐 주신 기도문을 보십시오. 성도는 일평생 기도를 통해 주님의 은총을 구해야 합니다. 기도는 은혜의 방편으로 우리가 하나님의 도우심을 구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될 신앙의 핵심입니다. 기도의 영적 비밀을 깨닫지 못한 사람은 일평생 부모님에게 한 번도 무엇을 달라고 말하지 않는 자녀와 비슷합니다. 부모님의 도움이 필요 없다고 생각하면서 자신의 힘과 노력으로 평생 살아가는 자식은 부모님의 은혜를 기억하기 어렵습니다. 주기도문은 자녀가 아버지에게로 나아가는 신앙의 법도를 가르치고 있습니다. 마치 어린 아이가 부모님을 바라보는 모습을 연상하게 합니다. 참된 기도운동은 오직 주님만을 바라보도록 안내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