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곡에 담긴 메시지 파악해야
상태바
예배곡에 담긴 메시지 파악해야
  • 박철순 간사(예배인도자, 워십빌더스 대표)
  • 승인 2022.06.13 2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배 콘티작성의 원리와 실제

1장 예배사역의 기초이해

1. 예배를 알아야 합니다.

2. 예배자가 되어야 합니다.

3. 예배의 모델이해(하나님과 교제의 과정 이해하기)

4. 예배 곡 해석, 가사묵상의 중요성

예배인도자가 예배 콘티를 준비할 때 곡 해석은 가장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요소로 크게 두 종류의 해석이 있습니다.

첫째. 가사묵상을 통해 곡의 내용을 파악하고 자신의 고백으로 만드는 내용적인 해석

둘째. 노래의 조(key)와 리듬, 빠르기를 파악하는 음악적인 해석

곡을 선곡하고 예배흐름을 만들 때 곡에 새로운 영감과 생명력을 불어넣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곡에 담긴 메시지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저는 오늘날 교회에 노래가 부족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문제는 고백이 없는 것입니다. 노래에 담긴 메시지가 나의 고백, 나의 믿음이 되지 않기 때문에 하나님의 역사가 일어나지 않는 것입니다. 예배에서 노래한다는 것은 누군가에게 메시지를 전한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예배인도자(사역자)가 가사에 대한 해석(묵상)을 하지 않고 노래하는 것은 자신이 무슨 말을 하는지도 모르는 상태에서 누군가에게 얘기를 하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예배사역에서 가사묵상이 중요한 것은 내가 믿어지지 않는 메시지로 회중을 섬길 수 없고, 나를 설득할 수 없는 메시지는 회중을 설득 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내가 어떤 고백을 하고 있는지에 대한 분명한 이해와 그 고백이 내 안에 믿어질 때, 그 고백은 살아있는 고백, 노래이상의 영적인 메시지를 만들게 되는 것입니다.

곡 해석에서 기억해야 할 것은 내용적인 해석이 음악의 창조성(편곡)을 만드는 재료가 된다는 것입니다. 노래 내용을 이해하는 것이 음악적인 해석, 창조성의 시작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