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설교 초보이든 베테랑이든 상관없이 귀한 지침이 될 책
상태바
당신이 설교 초보이든 베테랑이든 상관없이 귀한 지침이 될 책
  • 손동준 기자
  • 승인 2022.06.10 17: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나단 페닝톤의 ‘작은 설교’ 한국어로 출간
‘탁월한 설교자를 세우는 25가지 지침’ 담겨

‘작은 은행’, ‘작은 은행 계좌’, ‘작은 명예’, ‘작은 혜택’. ‘작은’이라는 단어가 주는 뉘앙스는 결코 긍정적이라고 하기 어렵다. 조나단 T 페닝톤 박사(미국 남침례신학교 신약학 교수)는 이땅의 많은 목회자들을 향해 과감히 ‘작은 설교’를 제안한다.

2021년 발매된 페닝톤 박사의 책 ‘작은 설교’(CLC, 전태경 옮김)가 최근 우리말로 번역되어 한국에서 출간됐다. ‘탁월한 설교자를 세우는 25가지 지침’이라는 부제가 붙은 이 책에서 저자는 “이 책에서의 내 목표는 의도적으로 더 나은 설교를 위해 작은 가르침 단계를 만드는 데 도움을 주는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이 책은 설교의 전체 철학과 실천에 관한 책이 아니다. 세상에는 그런 좋은 책이 많이 있고, 나는 그 책에서 많은 영감과 도움을 이미 받았다. 만약 당신이 신학교에서 설교학 과정을 수강한 적이 있다면, 당신은 교수님의 버전이 있을 것이라고 확신한다. 그럼에도 이 책의 탁월함은, 이 책은 당신이 오늘 당장 시도해 볼 수 있는 작은 아이디어의 책이라는 것이다.”

저자가 ‘작은’이라는 수식을 붙인 것은 마치 다이어트나 운동, 새로운 기술 습득에서 지속적인 변화의 시작이 아주 작은 단계에서 비롯되는 것과 같은 이치다. 이 책은 2억 달러의 강타자나 2미터 20센티미터의 센터를 고용하는 것과 같이, 이 한 가지만 하면 설교가 마술처럼 달라질 것이라고 약속하지 않는다. 대신 특정한 방식으로 세상을 보도록 초대하는 25개의 짧은 글로 독자들을 초대한다. 그러면서 “지금, 작게 시작하라”고 재차 강조한다.

책에서 전하는 설교 도입부분에서 해야 할 것과 하지 말 것 몇 가지를 소개한다.

 

하지 말아야 할 것

①설교 준비의 물리적 부분에 대한 준비가 제대로 되지 않은 상태로 강단에 들어가지 마라. 마이크 작동, 강단의 높낮이, 조명의 상태 등은 예배가 시작되기 전에 확인할 것

②마이크 켜기, 손목시계 벗기, 물 마시기 등으로 시간을 낭비하고 주의를 산만하게 하지 마라. 하려거든 자리를 잡기 전에 하라.

③공손하게 시작하라. 공손하지 않으면 설교의 소명과 당신의 목표에 역효과를 낳을 뿐이다.

④설교 외의 다른 어떤 것을 이야기하는 것으로 시작하지 마라. 초청에 대한 감사나 청중에 대한 칭찬에 귀중한 시간을 낭비하지 말 것.

⑤어떤 식으로든 청중을 비하하지 마라. 청중을 불쾌하게 하는 것은 그들의 창문을 닫는 것이다.

 

해야 할 것

①즉시 설교를 시작하라

②설교의 시작 부분을 암기하거나 거의 암기하라. 첫 번째 말은 매우 중요하다. 알고 있어야 청중을 바라보며 함께할 수 있다.

③때때로 청중의 마음을 사로잡는 사려 깊은 질문으로 시작하라.

④종종 유머러스하고 흥미롭고 사사로운 것으로 시작하라. 설교자가 도입 부분에 하는 모든 것은 청중의 판단에 영향을 주며, 하나님의 말씀에 마음을 열 중요한 단초가 된다.

페닝톤 박사는 끝으로 “지금 당신이 세상 어디에 있든지, 오늘날은 설교를 의도적으로 준비해야 할 때”라며 “당신이 노련한 전문가이든 1년 차 설교자이든, 청중이 25명이든 1,000명이든 상관없다. 지금은 더 나은 설교를 위한 작은 발걸음을 내디딜 때”라고 조언했다.

한편 이 책의 역자 전태경 박사(백석문화대학교 외래교수)는 “어려운 시대를 살아가는 설교자들과 한국교회 그리스도인들에게 이 작은 책이 큰 힘을 줄 것이라고 확신한다”며 “바쁜 시간에 쫓기는 한국교회 설교자들과 코로나 이후의 설교사역을 준비하는 모든 설교자와 신학생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믿는다”고 역자 서문을 남겼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