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회가 ‘생명에 이르는 회개’를 회복해야 합니다”
상태바
“한국교회가 ‘생명에 이르는 회개’를 회복해야 합니다”
  • 장종현 목사(백석학원 설립자)
  • 승인 2022.05.16 22: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0과 하나님의 진노를 피하려면(85-87문)
장종현 목사(백석학원 설립자)
장종현 목사(백석학원 설립자)

85-87문에 대한 성경적 설명

1. 죄와 사망

인간은 죄를 지으면 육적, 영적으로 죽습니다.

창세기 2:17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는 먹지 말라 네가 먹는 날에는 반드시 죽으리라 하시니라”

로마서 6:23 “죄의 삯은 사망이요 하나님의 은사는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 있는 영생이니라”

2. 진노와 저주를 피하는 길

그리스도께서 우리에게 구속의 유익을 전달하기 위해 주신 모든 외형적 방편들을 부지런히 사용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을 갖는 것과 생명에 이르는 회개를 하는 것입니다.

3. 예수 그리스도의 유일성

예수님만이 우리의 유일한 구원의 길이십니다.

사도행전 4:12 “다른 이로써는 구원을 받을 수 없나니 천하 사람 중에 구원을 받을 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라 하였더라”

4. 예수님과의 인격적인 교제

구원은 예수님과 인격적인 관계를 갖게 되는 것입니다.

요한계시록 3:20 “볼지어다 내가 문 밖에 서서 두드리노니 누구든지 내 음성을 듣고 문을 열면 내가 그에게로 들어가 그와 더불어 먹고 그는 나와 더불어 먹으리라”

예수님이 마음의 문을 두드리고 계시니 우리는 문을 열어야 합니다. 그러면 예수님이 내 존재 속으로 들어오십니다. 그리고 예수님이 모든 일상생활 속에서 나와 함께하십니다.

5. 구원은 은혜다

구원은 나의 공로로 얻는 것이 아니라 오직 하나님의 은혜로 받는 것입니다.

예배소서 2:8 “너희는 그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으니 이것은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6. 구원은 단지 죄 씻음이 아니다

구원은 단지 소극적으로 죄를 씻는 것만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하나님의 자녀의 권세를 받는 것입니다.

요한복음 1:12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마가복음 16:17-18 “믿는 자들에게는 이런 표적이 따르리니 곧 그들이 내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새 방언을 말하며 뱀을 집어 올리며 무슨 독을 마실지라도 해를 받지 아니하며 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즉 나으리라 하시더라”

7. 회개는 성령의 역사

회개는 하나님의 부르심의 결과로 나타나는 성경의 역사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깨달으면 마음의 찔림이 생깁니다.

사도행전 2:37-38 “그들이 이 말을 듣고 마음에 찔려 베드로와 다른 사도들에게 물어 이르되 형제들아 우리가 어찌할꼬 하거늘 베드로가 이르되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 사함을 받으라 그리하면 성령의 선물을 받으리니”

8. 생명에 이르는 회개

생명에 이르는 회개는 ‘지, 정, 의’ 세 가지 요소를 모두 갖추어야 합니다.

1)지식 : 자신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올바른 지식이 있어야 합니다.

누가복음 15:21 “아들이 이르되 아버지 내가 하늘과 아버지께 죄를 지었사오니 지금부터는 아버지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감당하지 못하겠나이다 하나”

2)감정 : 자신의 죄로 말미암은 상한 마음이 있어야 합니다.

출애굽기 33:4(금송아지 사건 이후) “백성이 이 준엄한 말씀을 듣고 슬퍼하며 한 사람도 자기의 몸을 단장하지 아니하니”

3)의지 :죄의 길에서 돌아서는 결단과 의지가 있어야 합니다.

누가복음 15:20(탕자의 비유) “이에 일어나서 아버지께로 돌아가니라 아직도 거리가 먼데 아버지가 그를 보고 측은히 여겨 달려가 목을 안고 입을 맞추니”

개혁주의생명신학에 근거한 실천

개혁주의생명신학은 ‘생명에 이르는 회개’를 무엇보다 강조하는 신앙운동입니다. 오늘날 한국교회가 세상에서 서서히 존재 가치를 잃어가고 있는 이유는 교회가 교회의 본질을 상실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이 주목하시고 찾으시는 참다운 교회는 어떤 모습을 지녀야 할까요?

하나님은 의인 아흔아홉 명 못지않게 회개하는 죄인 한 명을 귀하게 여기시는 분입니다. 그럼에도 한국교회는 회개를 외치는 메시지가 갈수록 줄어들고 있습니다.

회개에 관한 메시지가 영적 생명력을 점점 잃어가고 있습니다. 교회는 회개를 죄에 대한 반성 수준으로 전락시키고 있습니다. 생명에 이르는 회개의 열매를 찾아보기가 쉽지 않습니다. 생명에 이르는 회개가 없는 교회는 더 이상 존재 목적을 상실한 공동체입니다.

한국교회가 살기 위해서는 오직 ‘생명에 이르는 회개’가 다시 활화산처럼 타올라야 합니다. 1907년 평양대부흥운동은 회개에서 출발합니다. 한국교회에 생명이 이르는 회개의 열매가 주렁주렁 맺히기 위해서는 첫째도 둘째도 셋째도 기도운동과 성령운동을 통해 회개운동에 힘써야 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