엉덩이 기억상실증을 아시나요?
상태바
엉덩이 기억상실증을 아시나요?
  • 유누리 목사
  • 승인 2022.04.06 13: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근육부자만들기 52주 프로젝트 ⑤덩키 킥(Donkey Kick)

엉덩이 기억상실증(Gluteal Amnesia)을 아시나요? 엉덩이가 자기 근육의 사용 방법을 잃어버린 상태를 말합니다. 지금 내 엉덩이가 말랑말랑하거나 처져있다면 엉덩이 기억상실증에 걸린 것입니다. 사실 엉덩이뿐만 아니라 우리 몸의 모든 근육은 오래 사용하지 않으면 스스로 멍청해집니다. 본래 타고난 여러 기능을 잃어버리고 익숙한 자세로만 근육을 사용하게 됩니다.

그 결과 평소와 다른 움직임을 하면 통증이 찾아오고 의도한 동작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특히 엉덩이는 관리가 소홀하기 쉬운 부위입니다. 일상생활이나 운동에서도 잘 사용하지 않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그러나 엉덩이는 몸의 모든 동작(균형, 걷기, 전신의 움직임)에 관여한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엉덩이 기억상실증에 걸리면 어떠한 일이 일어날까요?

먼저, 온몸에 통증이 심해집니다. 엉덩이 근육이 해야 할 일을 무릎이나 허리가 대신하기에 점점 과부하가 걸립니다. 이는 척추측만증을 일으켜 목부터 어깨, 허리와 무릎에 이르는 통증이 생깁니다. 요통환자의 80% 이상이 엉덩이 근육 약화에서 시작되었다는 결과는 놀랍기만 합니다.

또한, 허리가 구부정해집니다. 엉덩이 근육은 허리 건강을 책임지는 부위입니다. 엉덩이 근육이 허리(척추)를 지지하지 못하면서 점점 등이 구부정해지고, 결국 노년의 활동에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또한, 고관절(골반과 다리를 연결하는 관절) 장애 발생율이 높아집니다. 엉덩이 근육은 골반 뼈를 감싸는 근육인데, 엉덩이 근육이 약해져 골반을 단단히 붙들지 못하면 골반이 점점 틀어집니다. 결국 다리의 운동성이 제한되고,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초래합니다.

엉덩이 기억상실증은 앉은 자세로 오래 생활하는 사람에게 많이 나타납니다. 지금 자신의 엉덩이 상태를 확인해보시고, 효과적인 운동을 통해 엉덩이 근육을 회복하시길 바랍니다. 오늘 배울 운동은 일명 ‘덩키 킥(Donkey Kick)’으로서 당나귀가 뒷발질 하는 모습과 유사하다고 하여 붙여진 운동입니다. 이 운동은 엉덩이 근육을 집중적으로 자극시켜, 근육을 발달하게 합니다.

1세트에 왼쪽, 오른쪽 각각 10-15회, 총 4-5세트

1. 바닥이나 매트 위에 양손을 짚고 무릎이 바닥에 닿도록 엎드린다.2. 몸의 중심을 잡고 한쪽 무릎을 구부린 채 바닥에서 살짝 띄운다.3. 엉덩이 근육을 수축하면서 허벅지를 위로 들어 올린다.4. 엉덩이에 오는 자극을 느꼈다면 천천히 2번 동작으로 돌아간다. 5. 한쪽 다리를 했다면 반대쪽 다리도 같은 방법으로 진행한다.Tip!다리를 올릴 때 허리가 너무 말리지 않도록 주의하시고, 다리를 수직으로 들어 올린다는 느낌으로 들어주세요.
1. 바닥이나 매트 위에 양손을 짚고 무릎이 바닥에 닿도록 엎드린다.
2. 몸의 중심을 잡고 한쪽 무릎을 구부린 채 바닥에서 살짝 띄운다.
3. 엉덩이 근육을 수축하면서 허벅지를 위로 들어 올린다.
4. 엉덩이에 오는 자극을 느꼈다면 천천히 2번 동작으로 돌아간다.
5. 한쪽 다리를 했다면 반대쪽 다리도 같은 방법으로 진행한다.

Tip!다리를 올릴 때 허리가 너무 말리지 않도록 주의하시고, 다리를 수직으로 들어 올린다는 느낌으로 들어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