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제를 미워하는 것도 살인이다
상태바
형제를 미워하는 것도 살인이다
  • 장종현 목사(백석학원 설립자)
  • 승인 2022.03.30 1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4과 6계명 인간 생명의 존엄성(58)
장종현 목사(백석학원 설립자)
장종현 목사(백석학원 설립자)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

67문 6계명은 무엇입니까?

답 6계명은 “살인하지 말라” 하신 것입니다.

68문 6계명에서 명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답 6계명이 명하는 것은 모든 합법적인 노력을 기울여 우리 자신의 생명과 다른 사람의 생명을 힘써 보존하는 것입니다.

69문 6계명에서 금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답 6계명이 금하는 것은 우리 자시의 생명과 이웃의 생명을 불의하게 빼앗거나 해하는 일들입니다.

요절 출애굽기20:13 “살인하지 말라”

67-69문에 대한 성경적 설명

6계명의 원리

6계명의 원리는 하나님의 형상인 사람을 귀하게 여기라는 것입니다.

창세기1:26 “하나님이 이르시되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대로 우리가 사람을 만들고…”

창세기 9:6 “다른 사람의 피를 흘리면 그 사람의 피도 흘릴 것이니 이는 하나님이 자기 형상대로 사람을 지으셨음이니라”

2. 예수님의 해석

예수님은 다른 사람의 인격을 존중하라고 강조하여 말씀하셨습니다. 비슷한 말씀을 세 번씩이나 반복하신 것은 사람을 모욕하는 것이 얼마나 큰 범죄인가를 강조하시기 위해서입니다.

마태복음 5:21-22 “옛 사람에게 말한바 살인하지 말라 누구든지 살인하면 심판을 받게 되리라 하였다는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형제에게 노하는 자마다 심판을 받게 되고 형제를 대하여 라가라 하는 자는 공회에 잡혀가게 되고 미련한 놈이라 하는 자는 지욱불에 들어가게 되리라”

3. 신약성경의 해석

신약성경은 사람을 미워하는 것이 곧 살인이라고 말씀합니다.

요한일서 3:15 “그 형제를 미워하는 자마다 살인하는 자니 살인하는 자마다 영생이 그 속에 거하지 아니하는 것을 너희가 아는 바라”

4. 정당방위는 살인이 아니다

그러나 모든 살인이 다 범죄는 아닙니다. 성경은 정당방위는 죄가 아니라고 말씀합니다.

출애굽기 22:2 “도둑이 뚫고 들어오는 것을 보고 그를 쳐죽이면 피 흘린 죄가 없으나”

5. 정당한 사형 집행은 살인이 아니다

정당한 사형의 집행도 살인이 아닙니다.

출애굽기 21:14 “사람이 그의 이웃을 고의로 죽였으면 너는 그를 내 제단에서라도 잡아내려 죽일지니라”

로마서 13:4 “…그가 공연히 칼을 가지지 아니하였으니 곧 하나님의 사역자가 되어 악을 행하는 자에게 진노하심을 따라 보응하는 자니라”

개혁주의생명신학에 근거한 실천

개혁주의생명신학은 신학의 본질을 찾아서 예수 그리스도의 생명을 회복하는 신앙운동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참된 신학은 생명을 살리는 복음의 능력이 드러나야 합니다. 그러므로 신학의 필연성은 생명 존중에 근거하고 있습니다. 위대한 복음 전도자들은 하나같이 구령의 열정이 불탔습니다.

한국교회가 세상을 향해 선포해야 할 가장 중요한 주제 가운데 하나는 생명을 사랑하는 운동입니다. 빈부귀천을 막론하고 한 인간의 존재 가치를 온 국민들이 알도록 선포할 막중한 사명이 교회에 있습니다. 왜냐하면 문화가 발전할수록 세상은 악해지고 생명의 존귀함보다 물질의 가치를 앞세우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사회 분위기에 편승해 자신의 목숨을 스스로 끊는 사건들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자살은 스스로를 죽이는 것이므로 살인을 금하고 있는 하나님의 십계명을 범하는 것입니다. 자살은 큰 죄임을 깊이 깨달아야 합니다.

살인하지 말라는 계명은 하나님이 사람의 생명을 매우 귀중히 여기심을 보여줍니다. 전도는 사람의 영혼을 영원한 죽음에서 건져내는 일입니다(약5:20). 그러므로 전도는 매우 중요합니다. 개혁주의생명신학은 민족 복음화와 세계선교를 향한 거룩한 비전을 품고 나아갑니다. 주님 다시 오시는 그날까지 민족과 열방을 향한 전도와 선교는 교회가 감당해야 할 가장 거룩한 소명입니다. 교회는 이와 같은 사명을 온전히 감당하기 위해 더욱 성령 충만한 은혜를 사모해야 합니다.(행1:8)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