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단들은 성경의 가르침에 자신의 이념이나 사상 교리를 더해
상태바
이단들은 성경의 가르침에 자신의 이념이나 사상 교리를 더해
  • 이상규 교수
  • 승인 2022.03.29 0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상규 교수의 초기 기독교 산책 - 초기 교회의 이단과 이설(2)

교회에서의 이단의 출현과 이에 대한 교회의 대응을 통해서 무엇을 배울 수 있을까? 둘째는, 이단의 출현은 결과적으로 무엇이 정통인가를 보다 분명하게 제시하게 했다는 점이다. 어두움이 빛의 소중함을 일깨워주듯이 거짓 때문에 바른 진리를 사모하게 하고, 이단이 있기에 정통신앙을 보다 선명하게 보여주었다는 점이다.

바울은 고린도전서 11장 19절에서 “너희 중에 편당(偏黨)이 있어야 너희 중에 옳다함을 인정받는 자들이 나타나게 되리라”고 했는데, 파당이 일면 진실한 사람이 드러난다는 의미이다. 진실한 사람들이 드러나기 위해서는 너희들 가운데 분파가 있어야 한다는 의미였다. 이렇듯 이단의 출현으로 무엇이 바른 신앙이며 무엇이 정통인가를 분명하게 알게 된 것이다. 이런 점에서 조셉 로쯔(Joseph Lortz: 1887~1975)는 이단의 출현을 ‘다행한 과실’(felix culpa)이라고 했고, 로마가톨릭 신학자 칼 라너는 “교회는 자신에 대한 반대를 듣고 … 이를 거부함으로써 비로소 자신의 진리를 더욱 더 명백하게 인식하게 된다”고 했다.

셋째, 교회가 정통신앙을 지키기 위해 치열하게 고투해 왔다는 점을 알게 된다. 오늘 우리가 배우고 가르치고 계승해야 할 바른 신앙 혹은 정통신학은 저절로 된 것이 아니라 오랜 세월 동안 무수한 교리논쟁과 치열한 토론을 통해 형성된 진리라는 사실이다. 교회는 정통신앙과 정통신학을 지키기 위해 피나는 노력을 경주해 왔다.

교회사가 에우세비우스(Eusebius)는 교회 외부로부터의 박해보다 교회 내부의 이단과 분파가 훨씬 위협적이라고 보았고, 변증가들과 초기 교부들의 반 이단적 저술을 보면 초기 교회가 얼마나 치열하게 이단들에 대항하여 바른 진리를 파수하려고 노력해 왔던가를 알 수 있다. 후에 살펴보겠지만, 초기 기독교 공동체에서 이단의 출현은 교회의 조직과 정치 제도의 발전, 정경의 형성, 그리고 신앙고백의 구체화에 큰 영향을 끼쳤다.

이미 1세기에 바울은 “우리는 수다한 사람과 같이 하나님의 말씀을 혼잡하게 하지 아니하고 곧 순전함으로 하나님께 받은 것 같이 하나님 앞에서와 그리스도 안에서 말하노라”(고후 2:17)라고 말하고, 디모데에게 “진리의 말씀을 옳게 분변하라”(ὀρθοτομοῦντα τὸν λόγον τῆς ἀληθείας. 딤후 2:15)고 했다. ‘분변하라’(오르토토메오)는 단어는 신약에서 오직 한번 나오는 희귀한 단어인데, “똑바로 자른다”는 의미가 있다.

바울은 복음의 변질을 보면서 디모데에게 ‘사도로부터 전수 받은’(딤전 1:18~19, 2:7, 3:9, 4:1, 6, 16, 6:12, 20, 21) ‘바른 교훈’(1:10, 6:3)을 고수하고 가르치라고 권면했다. 그리고는 전통적인 신앙고백, “크도다. 경건의 비밀이여, 그렇지 않다 하는 이 없도다. 그는 육신으로 나타나신바 되시고 영으로 의롭다 하심을 입으시고, 천사들에게 보이시고 만국에서 전파되시고 세상에서 믿은바 되시고 영광 가운데 올리우셨음이니라”(딤전 3:16)고 하심으로 초대교회에서 가장 오래된 송영을 남겨주고 있다.

결국 이단이란 성경의 가르침에 자신의 이념이나 사상 교리를 더하거나 성경의 일부를 삭제하여 성경 교리적를 혼합시키거나, 무력화시킨다. 그렇다면 교회는 이런 이단의 출현에 대해 어떻게 대응했는가? 교회는 신앙의 규칙(regula fidei, the rule of faith)을 제시하고, 그 믿는 바를 고백하게 하여(신앙고백, 신앙고백서), 이단과 이설들을 구별하게 했다. 또 이단들의 분열과 분파운동을 제어하기 위해 감독의 권위를 강화하고 정경을 확정하였다.

앞에서 지적한 바처럼 초기 교회의 이단들은 정통교회에 해악을 끼쳤지만 다른 한편 정통교회로 하여금 성경이 가르치는 기본 교리를 분명하게 제시하여 교회의 정통성과 정체성을 확립하게 해 주었다. 이런 점에서 기독교교리사는 바른 교리 수호를 위한 투쟁사였다.

백석대 석좌교수·역사신학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