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봇에 담긴 예수 그리스도의 영광
상태바
에봇에 담긴 예수 그리스도의 영광
  • 이규환 목사(목양교회 담임)
  • 승인 2022.03.23 12: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규환 목사의 '레위 사람들' 6

에봇

“그들이 금실과 청색 자색 홍색 실과 가늘게 꼰 베 실로 정교하게 짜서 에봇을 짓되”(출28:6)

제사장이 입는 옷을 에봇이라고 한다. 제사장이 제사 업무를 감당할 때는 반드시 에봇을 입어야 한다. 에봇의 양 어깨에는 두 견대가 달려 있고, 가슴에는 판결 흉패가 붙어 있고, 허리에는 띠가 매여져 있다. 제사장이 입는 옷은 매우 값지고 화려하고 아름답고 장엄하다. 에봇은 예수 그리스도의 영광과 아름다움을 말한다.

흉패

“너는 판결 흉패를 에봇 짜는 방법으로 금 실과 청색 자색 홍색 실과 가늘게 꼰 베실로 정교하게 짜서 만들되”(출 28:15)

아론이 성소에 들어갈 때 이스라엘 12지파의 이름이 새긴 판결 흉패 안에 우림과 둠밈을 넣는다. 흉패는 제사장이 입는 에봇 앞 가슴에 달았다. 에봇은 제사장이 입는 옷의 순서 중 제일 겉에 입는다.

“너는 우림과 둠밈을 판결 흉패 안에 넣어 아론이 여호와 앞에 들어갈 때에 그의 가슴에 붙이게 하라 아론은 여호와 앞에서 이스라엘 자손의 흉패를 항상 그의 가슴에 붙일지니라”(출 28
:30)

우림은 빛을 말하고 둠밈은 완전함을 뜻한다. 제사장은 흉패 안에 우림과 둠밈을 넣고 있다가 백성들의 잘잘못을 판단하고, 하나님의 뜻을 물을 때 사용한다. 우림과 둠밈을 통하여 하나님의 뜻과 판결이 나오면 그 판결에 따라 움직여야 한다.

예수님은 심판의 주님이 되신다. 모든 인류가 예수님 앞에 서서 심판받을 날이 온다. 심판에서 판결의 기준은 예수님을 그리스도로 믿었느냐, 믿지 아니했느냐에 따라 천국과 지옥으로 나누어진다.

신앙의 핵심은 예수님을 나의 그리스도로 믿어 죄 사함 받는 것이다. 죄 사함 받은 자가 영생을 얻어 천국에서 영원토록 사는 것이다.

겉옷

“너는 에봇 받침 겉옷을 전부 청색으로 하되 두 어깨 사이에 머리 들어갈 구멍을 내고 그 주위에 갑옷 깃 같이 깃을 짜서 찢어지지 않게 하고 그 옷 가장자리로 돌아가며 청색 자색 홍색 실로 석류를 수 놓고 금 방울을 간격을 두어 달되 그 옷 가장자리로 돌아가며 한 금 방울, 한 석류, 한 금 방울, 한 석류가 있게 하라”(출 28:31~34)

겉옷은 청색으로 하라고 했다. 청색은 생명을 상징한다. 제사장은 죄로 죽어가는 인간의 생명을 살리는 일을 한다. 제사장의 옷 가장 자리에는 금방울이 달려 있다. 제사장이 움직일 때마다 백성들은 금방울 소리를 듣는다. 금방울 소리는 살아 있다는 생명의 소리이다. 제사장의 활동은 우리에게 생명을 준다. 영원한 제사장이 되시는 예수님은 우리에게 영원한 생명을 주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