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을 향한 인간의 복종과 그에 따르는 ‘축복의 선포’
상태바
하나님을 향한 인간의 복종과 그에 따르는 ‘축복의 선포’
  • 운영자
  • 승인 2022.03.23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3과 5계명 부모를 공경하라(58)
장종현 목사(백석학원 설립자)
장종현 목사(백석학원 설립자)

63문 5계명은 무엇입니까?

답 5계명은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리라” 하신 것입니다.

64문 5계명에서 명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답 5계명이 명하는 것은 윗사람, 아랫사람, 또는 같은 또래 사람 등 모든 사람드르이 위치나 관계와 관련하여 각 사람의 명예를 지켜주고 본분을 다하는 것입니다.

65문 5계명에서 금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답 5계명이 금하는 것은 모든 사람의 위치나 관계와 관련하여 각 사람에게 속한 명예오 ㅏ본분을 소홀히 하거나 반대되는 일을 하는 것입니다.

66문 5계명을 지키라고 하신 이유는 무엇입니까?

답 5계명을 지키라고 하신 이유는 이 계명을 지키는 모든 사람에게(하나님께 영광이 되고 자기 자신들에게 유익이 되는 경우) 장수와 번영에 대한약속이 주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출애굽기 20:12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리라.”

63-66문에 대한 성경적 설명

1. 5계명의 원리

5계명의 원리는 하나님이 인간에게 주신 권위에 대한 복종과 그에 따르는 축복의 선포입니다.

2. 가족제도

가족제도는 매우 중요한 것입니다. 그것을 제정하신 분도 하나님이시고 그 권위의 출처도 하나님이십니다.

1) 부모의 권한

부모에게는 자녀들을 다르시는 권한이 주어졌습니다. “자녀들아 주 안에서 너희 부모에게 순종하라 이것이 옳으니라 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라 이것은 약속이 있는 첫 계명이니 이로써 네가 잘되고 땅에서 장수하리라”(엡 6:1~3).

2) 남편의 권한

남편에게는 아내를 다스리는 권한이 주어졌습니다.

“아내들이여 자기 남편에게 복종하기를 주께 하듯 하라 이는 남편이 아내의 머리됨이 그리스도께서 교회의 머리됨과 같음이니 그가 바로 몸의 구주시니라 그러므로 교회가 그리스도에게 하듯 아내들도 범사에 자기 남편에게 복종할지니라.”

3) 부모를 공경하는 태도

자녀들은 부모님에 대해 다음과 같은 태도를 지녀야 합니다.

-감사하는 마음이 있어야 합니다.

-주 안에서 순종해야 합니다.

-부모님의 생계를 도와야 합니다.

4. 공경할 때 받는 복

부모를 공경하는 자녀들에 대해 하나님은 장수와 번영의 복을 약속하셨습니다.

“자녀들아 주 안에서 너희 부모에게 순종하라…이로써 네가 잘되고 땅에서 장수하리라”(엡 6:1~3).

5. 5계명과 결혼

창세기 2장 24절은 “이러므로 남자가 부모를 떠나 그의 아내와 합하여 둘이 한 몸을 이룰지로다”라고 말씀합니다. 부모를 떠난다는 말의 의미는 남녀는 결혼 적령기에 신앙적, 정신적, 경제적, 사회적인 측면에서 부모로부터 독립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6. 5계명 적용하기

1) 교회

성도들은 교회 지도자들에게 순종해야 합니다.

“너희를 인도하는 자들에게 순종하고 복종하라 그들은 너희 영혼을 위하여 경성하기를 자신들이 청산할 자인 것같이 하느니라…”(히 13:17).

2) 국가

성도들은 하나님이 세우신 국가 지도자에게 순종해야 합니다.

“각 사람은 위에 있는 권세들에게 복종하라 권세는 하나님으로부터 나지 않음이 없나니 모든 권세는 다 하나님께서 정하신 바라”(롬 13:1).

5계명은 예배를 통해 은혜를 받은 성도는 부모 공경을 그 어떤 것보나 중요하게 여겨야 한다는 것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성경은 믿음과 더불어 삶 속에서의 실천을 동시에 강조하고 있습니다. 십계명은 우리의 시선을 하나님께로 향하게 할 뿐만 아니라 이웃을 배려하도록 인도합니다. 우리에게 가장 소중한 이웃은 부모로부터 시작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