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에는 권능이 있다
상태바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에는 권능이 있다
  • 장종현 목사(백석학원 설립자)
  • 승인 2022.03.23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종현 목사의 웨스트민스터 소요리 문답 강해(56)
장종현 목사(백석학원 설립자)
장종현 목사(백석학원 설립자)

31과_3계명 하나님의 이름을 존귀하게(53-56문)

53문 3계명이 무엇입니까?

답 3계명은 “너는 네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게 부르지 말라 여호와는 그의 이름을 망령되게 부르는 자를 죄 없다 하지 아니하리라”한 것입니다.

54문 3계명에서 명하는 것이 무엇입니까?

답 3계명에서 명하는 것은 하나님의 이름과 칭호와 속성과 규례와 말씀과 행사를 거룩하고 존경하는 마음으로 사용하라는 것입니다.

55문 3계명에서 금하는 것이 무엇입니까?

답 3계명에서 금하는 것은 하나님이 자기를 나타내신 것이 무엇이든지, 그것을 훼방하거나 악용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56문 3계명을 지키라 하신 이유가 무엇입니까?

답 3계명을 지키라 하신 이유는 이 계명을 범하는 자가 비록 사람에게는 형벌을 피할 수 있을지라도 주 우리 하나님은 저로 하여금 그 공의의 심판을 피하지 못하게 하시기 때문입니다.

53-56문에 대한 성경적 설명

1.3계명의 내용

출애굽기 20:7 “너는 네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게 부르지 말라 여호와는 그의 이름을 망령되게 부르는 자를 죄 없다 하지 아니하리라”

2. ‘망령되게’의 의미

단어의 정확한 의미는 ‘소홀하게’ 혹은 ‘생각 없이’입니다.

이는 하나님의 이름을 공허하게, 헛되게, 위선적으로 혹은 하찮게 불러서는 안된다는 뜻입니다.

아울러 하나님의 이름으로 헛되이 서약을 해서도 안됩니다.

더구나 하나님 혹은 예수님의 이름이 안좋은 의미로 사용되는데 우리는 이런 표현을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3. 항상 진실한 마음으로 하나님의 이름을 불러야 한다

이사야 29:13 “주께서 이르시되 이 백성이 입으로는 나를 가까이하며 입술로는 나를 공경하나 그들의 마음은 내게서 멀리 떠났나니”

4. 주의 이름을 부르는 것이 구원을 보장하지 않는다

마태복음 7:21-23 “나더러 주여 주여 하는 자마다 다 천국에 들어갈 것이 아니요 다만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대로 행하는 자라야 들어가리라 그날에 많은 사람이 나더러 이르되 주여 주여 우리가 주의 이름으로 선지자 노릇하며 주의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 내며 주의 이름으로 많은 권능을 행하지 아니하였나이까 하리니 그때에 내가 저희에게 밝히 말하되 내가 너희를 도무지 알지 못하니 불법을 행하는 자들아 내게서 떠나가라 하리라”

5.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죄에서 떠나라

디모데후서 2:19 “…또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마다 불의에서 떠날지어다 하였느니라”

6. 하나님의 이름을 모욕하면 벌을 받는다

출애굽기 20:7 “너는 네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게 부르지 말라 여호와는 그의 이름을 망령되게 부르는 자를 죄 없다 하지 아니하리라”

7. 주의 이름을 경외하는 자에게 상을 주신다

요한계시록 11:18 “… 작은 자든지 큰 자든지 주의 이름을 경외하는 자들에게 상 주시며…”

8. 주의 이름에는 구원의 권능이 있다

진실한 마음으로 주의 이름을 부르면 하나님이 도와주십니다.

사도행전 2:21 “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받으리라 하였느니라”

9. 주의 이름에는 귀신을 이기는 힘이 있다

누가복음 10:17 “칠십 인이 기뻐하며 돌아와 이르되 주여 주의 이름이면 귀신들도 우리에게 항복하더이다”

10. 우리는 주의 이름을 사랑해야 한다

시편8:9 “여호와 우리 주여 주의 이름이 온 땅에 어찌 그리 아름다운지요”

개혁주의생명신학에 근거한 실천

개혁주의생명신학은 교회 갱신을 위해 태동된 신앙운동입니다. 오늘날 한국교회는 연륜이 쌓여 가면서 교회마다 고유한 전통에 젖어들고 있습니다. 이런 현상은 기독교 역사에서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반복되고 있습니다. 교회 안에는 개인의 신앙을 공적으로 밝혀야 할 때가 종종 있습니다. 그때마다 대부분의 교회는 적당하게 넘어가고 있습니다. 세례를 위한 문답을 위시하여 임직예배 등에서 고백들을 너무 쉽게 다루고 있습니다.

그 모든 질문과 답은 하나님의 이름에 근거합니다. 그러기에 많은 경우들이 3계명을 범하는 결과가 될 수밖에 없습니다. 중세교회의 타락의 원인도 여기에 있습니다. 교회가 3계명을 소홀히 다루면 예수 그리스도의 촛대가 교회에서 떠납니다. 그러므로 교회는 이런 잘못을 범하지 않도록 신앙고백을 공적으로 밝히기 전에 교회교육을 충분히 시켜야 합니다.

한국교회가 교회의 순결성을 간과하면 할수록 교회의 영광은 세상 사람들에게 밟히고 맙니다. 교회가 지나치게 권위적인 공동체가 되어서는 안되지만, 그렇다고 교회의 순수한 본질을 포기하면서 사람의 환심을 얻기 위해 급급해서도 안됩니다.

성경은 말합니다. “이제 내가 사람들에게 좋게 하랴 하나님께 좋게 하랴 사람들에게 기쁨을 구하랴 내가 지금까지 사람들의 기쁨을 구하였다면 그리스도의 종이 아니니라”(갈1:10). 개혁주의생명신학이 교회 갱신을 위해 근본적인 문제를 중요시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