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이유에도 하나님의 형상을 만들면 안 된다
상태바
어떤 이유에도 하나님의 형상을 만들면 안 된다
  • 운영자
  • 승인 2022.03.02 0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종현 목사의 웨스트민스터 소요리 문답 강해(55)
30과 2계명 예배의 대상은 오직 하나님
장종현 목사(백석학원 설립자)
장종현 목사(백석학원 설립자)

49~52문에 대한 성경적 설명
1. 우상을 만들지 말라
출애굽기 20:4~5 “너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또 위로 하늘에 있는 것이나 아래로 땅에 있는 것이나 땅 아래 물 속에 있는 것의 어떤 형상도 만들지 말며”

2. 하나님의 형상도 만들지 말라
혹시 하나님을 섬기려는 의도라고 할지라도 하나님의 형상을 만들어서는 안됩니다. 이스라엘 백성은 자신들을 애굽에서 구원해내신 하나님을 섬기려는 의도로 송아지 형상을 만들었지만, 하나님께서는 그들에게 진노하셨습니다.
출애굽기 32:3~5 “모든 백성이 그 귀에서 금고리를 빼어 아론에게로 가져가매 아론이 그들의 손에서 금고리를 받아 부어서 조각칼로 새겨 송아지 형상을 만드니 그들이 말하되 이스라엘아 이는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너희의 신이로다 하는지라 아론이 보고 그 앞에서 제단을 쌓고 이에 아론이 공포하여 이르되 내일은 여호와의 절일이니라 하니”
다음 구절은 하나님의 진노를 보여줍니다.
출애굽기 32:7~8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내려가라 네가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네 백성이 부패하였도다 그들이 내가 그들에게 명령한 길을 속히 떠나 자기를 위하여 송아지를 부어 만들고 그것을 예배하며 그것에게 제물을 드리며 말하기를 이스라엘아 이는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너희 신이라 하였도다”
•로마 가톨릭의 위험성
그들은 종교교육을 위해 하나님과 성인들의 형상은 만들었다고 주장하지만, 실제로는 그것들을 우상처럼 섬기고 있습니다.
이것은 십계명의 2계명을 어기는 매우 위험한 행동입니다.

3. 만든 우상을 섬기지 말라
우상을 만들어서도 안 되고 만든 우상을 섬겨서도 안 됩니다.
출애굽기 20:5 “그것들에게 절하지 말며 그것들을 섬기지 말라”

4. ‌우상을 섬기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다
성경은 우상을 섬기는 일이 어리석은 것임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사야 44:15~17 “이 나무는 사람이 땔감을 삼는 것이거늘 그가 그것을 가지고 자기 몸을 덥게도 하고 불을 피워 떡을 굽기도 하고 신상을 만들어 경배하며 우상을 만들고 그 앞에 엎드리기도 하는구나 그중의 절반은 불에 사르고 그 절반으로는 고기를 구워 먹고 배불리며 또 몸을 덥게 하여 이르기를 아하 따뜻하다 내가 부를 보았구나 하면서 그 나머지로 신상 곧 자기의 우상을 만들고 그 앞에 엎드려 경배하며 그것에게 기도하여 이르기를 너는 나의 신이니 나를 구원하라 하는도다”

5. ‌우상을 섬기면 하나님이 질투하신다
출애굽기 20:5하 “나 네 하나님 여호와는 질투하는 하나님인즉”
질투는 사랑의 표현입니다. 사랑하지 않는다면 질투하지도 않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우리를 질투하신다는 것은 우리로서는 대단히 영광스러운 일입니다.

6. 하나님의 상벌은 확실하다
하나님은 우상을 섬기는 자들에 대한 형벌을 말씀하십니다. 그러나 하나님을 섬기는 자들에 대한 축복을 더욱 강조하십니다.
출애굽기 20:5~6 “나를 미워하는 자의 죄를 갚되 아버지로부터 아들에게로 삼사 대까지 이르게 하거니와 나를 사랑하고 내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 천대까지 은혜를 베푸느니라”

7. 우리들의 우상은?
하나님을 믿는 자들은 자신이 우상을 섬기지 않는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보다 더 사랑하는 것이 있다면 그것이 곧 우상입니다. 돈, 명예, 자녀, 외모, 학벌 등이 모두 우상이 될 수 있습니다.

개혁주의생명신학에 근거한 실천
우리는 지난 역사를 통해 소중한 교훈을 배웁니다. 여호수아 이후 사사시대의 특징은 그들이 보고 들었던 하나님의 인격과 사역을 제대로 교육하지 못하여 바알을 위시한 각종 우상숭배로 물들었다는 것입니다. 그 결과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진노하심으로 이웃나라들에 의해서 숱한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사사시대 이스라엘의 타락의 외부적인 원인은 가나안에 만연된 바알 숭배 사상이었지만, 그보다는 내부적으로 2계명을 자녀들에게 제대로 가르치지 못한데 더 중요한 원인이 있습니다. 2계명은 가정에서부터 시작하여 민족의 흥망성쇠를 결정지을 만큼 중요한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