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합의없는 ‘포괄적 차별금지법’ 폐기해야”
상태바
“국민 합의없는 ‘포괄적 차별금지법’ 폐기해야”
  • 정하라 기자
  • 승인 2022.02.28 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감리회 제34회 총회 총실위…‘차별금지법’ 반대성명서 채택

기독교대한감리회(감독회장:이철)는 지난 22일 광화문 감리회본부 회의실에서 제34회 총회 제4차 총회실행부위원회를 열고 ‘포괄적 차별금지법’에 대한 반대 성명서를 채택했다.

감리회는 성명서에서 “포괄적 차별금지법은 오히려 평등을 역행하는 결과를 초래할 위험이 있다”며, “성소수자를 위한 차별금지는 헌법에 기본권으로 보장된 고용·행정 등 분야에서도 사회적 갈등을 초래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기독교대한감리회(감독회장:이철)는 제34회 총회 제4차 총회실행부위원회를 지난 22일 광화문 감리회본부 회의실에서 열고 ‘포괄적 차별금지법’에 대한 반대 성명서를 채택했다.
감리회는 지난 22일 열린 제34회 총회 제4차 총실위에서 ‘포괄적 차별금지법’에 대한 반대 성명서를 채택했다.

또한 “포괄적 차별금지법은 차별개념에 간접차별, 괴롭힘 등 주관적 기준을 포함하고 적용해 건전한 비판을 ‘차별’이라는 프레임으로 묶어서 차단하는 법”이라며 “국민의 기본권을 침해하는 전체주의적이고 독재적 시도로 오해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특히 감리회는 “국민통합을 해치는 포괄적 차별금지법은 폐기돼야 한다”며, “종교의 자유와 표현의 자유, 교육의 자유를 비롯한 국민의 자유권을 박탈하고 부정하는 법안”이라며, ‘포괄적 차별금지법’ 폐기를 위해 끝까지 노력할 것을 피력했다.

이밖에 총실위 주요안건으로 제35회 총회 감독선거 등록금 및 시행세칙 승인이 처리됐다. 감리회 제35회 총회 감독선거는 예정됐던, 2022년 9월 24일 각 연회별 투표장소에서 열린다. 또 후보자 등록기간은 3월 25일, 28일 양일간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총회 선거관리위원회 사무실에서 진행된다. 기호추첨 및 오리엔테이션은 오는 4월 26일 오후 1시부터 진행되며, 등록금은 총 3,000만원이다.

이밖에 △2022년도 본부 예산 승인 △연회 위임장 효력 인정 △본부구조개편특별위원회 구성 △기독사학비상대책위원회 구성 요청의건 △(포괄적)차별금지법 논의 등이 주요 안건으로 다뤄져 통과됐다.

또한 신년 예산안 인준에 앞서 미자립교회 본부부담금 50% 감면안이 통과됐다. 이에 따라 본부부담금 감면 총액은 약 2억 5천만원 규모가 될 것으로 보인다.

‘2022년도 전체 예산안’은 지난해 결산 424억2천1백3만8천원보다 5.8% 감소한 399억6천36만9천원으로 편성했다. 전체적으로 연수원, 유지재단, 도서출판kmc의 예산은 소폭 상승했지만, 본부의 각종 정책 및 사업비, 지원비 등도 대부분 삭감된 것으로 확인됐다.

본부가 지원하는 ‘연회사업비’는 연회의 형편에 따라 차등 편성해 지원하기로 했다. 재정 규모가 큰 서울연회·중부연회·경기연회는 총 1억 1천 만원, 서울남연회·중앙연회·동부연회·남부연회·충청연회·미주자치연회는 총 1억 2천, 충북연회·삼남연회·호남연회는 총 1억 3천만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아울러 연회 위임장의 효력을 인준하는 결의를 진행했다. 지난 총실위에서는 코로나 팬데믹 상황으로 지방회, 구역회에 불참하는 회원의 위임장을 인정해 주는 결의를 한 데 이어 연회를 앞두고 연회 위임장의 효력을 인정하기로 한 것. 감리회 헌법인 교리와 장정에서는 전염병이나 천재지변 등의 이유로 출석이 어려울 경우 위임장의 효력을 인정한다고 명시돼 있다.

감리회 선교의 방향을 효과적으로 개편하기 위해 추진된 ‘본부구조개편특별위원회’의 구체적 추진과정은 감독회장에게 위임됐다. 본부구조개편안은 2023년 입법의회에서 결정해 2024년 11월부터 시행하도록 장정에서 정했다.

이에 대해 이철 감독회장은 “장정에 정한 직원 감축안에 대한 실질적 집행이 쉽지 않다”고 토로하고, “직원에게 칼을 드는 것이 아니라 설득과 협의, 논의과정을 거치며 파격적인 개혁을 벌일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최근 사학법 개정으로 기독교 사학의 정체성이 위협받고 있는 가운데, 총실위 안에 ‘기독사학비상대책위원회’를 설치해 감리회 내 학교를 보호하고 기독교 사학의 건립이념을 지키기 위한 대정부 활동에 나서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