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사역, 노인 이해부터
상태바
노인사역, 노인 이해부터
  • 지용근 대표
  • 승인 2022.02.10 1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계로 보는 세상 - 134

2021년 65세 이상 고령인구는 854만 명으로, 전체 인구의 17%를 차지하고 있다. 고령인구 비중은 계속 증가해 2025년엔 전체 인구의 20%, 2060년에는 44%가 될 것으로 추산됐다. 40년 뒤엔 인구의 절반 가까이가 노인으로 채워질 수 있다는 뜻이다. 2017년 인구의 14% 이상 이 고령자인 ‘고령사회’에 진입한 지 7년 만에 다시 20%가 넘는 초고령사회에 진입하는 것이다.

노인 인구가 늘어나면 국가적으로 생산 인구는 줄어들고 피부양 인구는 늘어나면서 사회적·경제적 부담이 증가하게 되어 사회의 활력을 위축시킨다. 고령화 현상은 국가적으로 많은 문제를 야기하지만 노인 개인도 심각한 상황에 놓이게 된다. 자녀의 독립, 이혼, 사별 등으로 1인 가구, 즉 독거 노인도 크게 늘어났다.

2021년에 전체 고령자 가구 중 34%가 1인 고령자 가구인데 2047년에는 37%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지난 10년간 전체 이혼 건수가 9% 감소한데 반해, 65세 이상 인구의 이혼 증가율이 무려 3배나 증가해 심각한 상황이다. 남성 중심의 가부장적 문화에 익숙한 노인 세대 부부가 그동안의 갈등이 외부로 폭발하면서 이른바 황혼 이혼을 하는 것이다. 여기에 혼인 관계는 유지한 채 따로 사는 졸혼까지 포함하면 노인 세대 부부 관계는 점점 심각해지고 있다.

노인 빈곤도 큰 문제이다. 우리나라 노인들은 젊어서는 가족 생계, 자녀 교육 때문에 노후 준비가 별로 되어 있지 않아서 은퇴 후에는 사회적 계층이 급전직하하게 된다. 그래서 우리나라 노인 빈곤률이 43%로 OECD 국가 가운데 가장 높다.노인 고용률은 34%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데, 노인이 취업하는 자리는 저임금 비정규직이 대부분으로서 노인들은 그날 그날 살아가기 위해 힘든 나날을 보내고 있다.

노인을 위한 상담사역, 독거노인에 대한 돌봄 사역, 빈곤 노인들에 대한 구제 사역, 노인들의 활기찬 생활을 위한 문화 및 놀이 사역 등등은 교회학교처럼 교회에 필수적인 사역이 될 것이다. 아동청소년 인구 감소로 인해 교회학교가 점점 사라지는 대신 노인학교 사역이 교회의 주된 사역이 될 날이 멀지 않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