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계명은 진리 가운데 가장 핵심이 되는 진리이다
상태바
십계명은 진리 가운데 가장 핵심이 되는 진리이다
  • 정종현 목사(백석학원 설립자)
  • 승인 2022.02.09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종현 목사의 웨스트민스터 소요리 문답 강해(52)
27과 십계명의 주제, 하나님 사랑·이웃 사랑
장종현 총회장(백석학원 설립자)
장종현 총회장(백석학원 설립자)

41문 이 도덕법은 어디에 요약되어 있습니까?

답 이 도덕법은 십계명에 요약되어 있습니다.

42문 십계명의 요지는 무엇입니까?

답 십계명의 요지는 우리의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주 우리 하나님을 사랑하고 또한 이웃을 우리 몸 같이 사랑하는 것입니다.

요절 마태복음 22:37-40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것이 크고 첫째되는 계명이요 둘째도 그와 같으니 네 이웃을 네 자신같이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 두 계명이 온 율법과 선지자의 강령이니라”

41,42문

1. 십계명은 도덕법

그렇기 때문에 시민법이나 의식법과는 달리 시대가 달라져도 변함이 없습니다.

2. 십계명의 요약

하나님을 사랑하라(1-4계명)

사람을 사랑하라(5-10계명)

3. 예수님이 요약해 주신 율법

예수님은 마태복음 22장 37-40절에서 율법을 다음과 같이 요약해주셨습니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것이 크고 첫째 되는 계명이요 둘째도 그와 같으니 네 이웃을 네 자신같이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 두 계명이 온 율법과 선지자의 강령이니라”

4. 둘째도 그와 같으니

특히 39절에서 “둘째도 그와 같으니”라고 말씀하셨는데 여기서 사용된 헬라어 단어는 하나님 사랑과 이웃 사랑은 그 본질이 똑같은, 중요한 계명임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5. 강령이니라

예수님은 40절에서 “이 두 계명이 온 율법과 선지자의 강령이니라”고 말씀하셨는데, 그 뜻은 다른 모든 계명들은 이 두 계명 밑에 달려있다는 것입니다. “All the Law and the prophets hang on these two commandments.”(NIV) 다른 계명들은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라는 두 계명을 구체적으로 실현하기 위해 존재하는 것입니다.

개혁주의생명신학에 근거한 실천

41,42문

하나님이 도덕법으로 주신 십계명은 동서고금을 초월하여 성도들이 지켜야 할 영원한 법칙입니다. 십계명은 십자가의 사랑을 증언하고 있습니다. 십자가는 하나님을 향하는 수직적 사랑과 이웃을 향하는 수평적 사랑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십계명은 이런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1-4계명은 하나님을 향하고 있는 반면에 5-10계명은 이웃을 향하고 있습니다. 십계명은 하나님께서 시내산에서 친히 쓰신 율법으로 구약성경에서 가장 중요한 말씀입니다.

오늘날 십계명의 무용론을 주장하는 사람들이 갈수록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는 계명의 굴레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자유로운 현대인들에게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주장입니다. 그러나 참된 진리이신 예수 그리스도만이 인생을 진정으로 자유롭게 할 수 있습니다(요8:32.) 십계명은 진리 가운데 가장 핵심이 되는 진리임을 명심해야 합니다. 십계명은 하나님의 사랑과 이웃을 향한 사랑이 완성된 십자가로 나아가는 온전한 길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이 왜 십계명을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지를 분명히 인식해야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