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백성은 하나님의 법에 순종할 의무가 있다
상태바
하나님의 백성은 하나님의 법에 순종할 의무가 있다
  • 장종현 목사(백석학원 설립자)
  • 승인 2022.01.25 2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종현 목사의 웨스트민스터 소요리 문답 강해(51)
27과 십계명의 주제, 하나님 사랑·이웃 사랑
장종현 목사(백석학원 설립자)
장종현 목사(백석학원 설립자)

39문 하나님이 사람에게 요구하시는 의무는 무엇입니까?

답 하나님이 사람에게 요구하시는 의무는 그의 계시된 뜻에 순종하는 것입니다.

40문 하나님이 순종의 규칙으로 사람에게 처음 계시하신 것은 무엇이었습니까?

답 하나님이 순종의 규칙으로 사람에게 처음 계시하신 것은 도덕법이었습니다.

요절 여호수아 1:8 “이 율법책을 네 입에서 떠나지 말게 하며 주야로 그것을 묵상하여 그 안에 기록된 대로 다 지켜 행하라 그리하면 네 길이 평탄하게 될 것이며 네가 형통하리라”

39-40문에 대한 성경적 설명

1.인간들에 대한 하나님의 요구:순종

대한민국 국민은 헌법이 요구하는 의무를 감당해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하나님 나라의 백성들은 하나님의 법에 순종할 의무가 있습니다.

2. 하나님의 요구를 알 수 있도록 주신 것: 율법

율법에는 세 종류가 있는데 도덕법, 의식법, 그리고 시민법입니다.

도덕법: 시대에 따라 변하지 않는 법입니다. 십계명이 대표적입니다.

의식법: 제사와 관계된 율법으로서 이것들은 예수님의 십자가로 폐하여졌습니다.

시민법: 율법의 정신은 계속 남아 있지만 시대에 따라 그 적용방식이 바뀌는 율법입니다.

3. 대표적인 도덕법:십계명

십계명은 출애굽기 20장 1-17절과 신명기 5장 6-21절에 등장합니다. 출애굽기의 본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하나님이 이 모든 말씀으로 말씀하여 이르시되

2. 나는 너를 애굽 땅, 종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낸 네 하나님 여호와니라

3. 너는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두지 말라

4. 너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또 위로 하늘에 있는 것이나 아래로 땅에 있는 것이나 땅 아래 물속에 있는 것의 어떤 형상도 만들지 말며
5. 그것들에게 절하지 말며 그것들을 섬기지 말라 나 네 하나님 여호와는 질투하는 하나님인즉 나를 미워하는 자의 죄를 갚되 아버지로부터 아들에게로 삼사 대까지 이르게 하거니와

6. 나를 사랑하고 내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 천 대까지 은혜를 베푸느니라.

7. 너는 네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게 부르지 말라 여호와는 그의 이름을 망령되게 부르는 자를 죄 없다 하지 아니하리라
8.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하게 지키라

9. 엿새 동안은 힘써 네 모든 일을 행할 것이나

10. 일곱째 날은 네 하나님 여호와의 안식일인즉 너나 네 아들이나 네 딸이나 네 남종이나 네 여종이나 네 가축이나 네 문안에 머무는 객이라도 아무 일도 하지 말라
11. 이는 엿새 동안에 나 여호와가 하늘과 땅과 바다와 그 가운데 모든 것을 만들고 일곱째 날에 쉬었음이라 그러므로 나 여호와가 안식일을 복되게 하여 그 날을 거룩하게 하였느니라
12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리라

13 살인하지 말라.

14 간음하지 말라.

15 도둑질하지 말라.

16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하지 말라.

17 네 이웃의 집을 탐내지 말라. 네 이웃의 아내나 그의 남종이나 그의 여종이나 그의 소나 그의 나귀나 무릇 네 이웃의 소유를 탐내지 말라

4. 십계명의 원리:사랑

십계명의 원리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로 요약될 수 있습니다.

1) 하나님을 사랑하라

2) 이웃을 사랑하라

5. 도덕법의 유용성

도덕법을 통하여 우리는 다음과 같은 것을 알게 됩니다.

1) 하나님의 거룩한 서품과 뜻을 알게 됩니다

2) 인간이 행해야 할 의무를 알게 됩니다

3) 인간이 이를 지키는 일에 무능함과 자신들의 본성의 악함을 알게 됩니다.

4) 예수님을 의지하고 그분에게 완전히 순종하는 것의 필요성을 알게 됩니다.

6. 율법과 복음의 역할

율법의 역할은 죄를 깨닫게 하는 것이고, 복음의 역할은 죄를 용서하고 구원을 받게 하는 것입니다.

로마서 3:20-24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이제는 율법 외에 하나님의 한 의가 나타났으니 율법과 선지자들에게 증거를 받은 것이라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느니라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속량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