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자가 됨으로 자녀의 모든 특권을 누리게 하셨다
상태바
양자가 됨으로 자녀의 모든 특권을 누리게 하셨다
  • 장종현 목사(백석학원 설립자)
  • 승인 2021.12.28 14: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3과 양자, 자녀의 모든 특권을 동일하게 ~ 24과 성화, 하나님의 형상 따라 새사람 되기
장종현 목사(백석학원 설립자)
장종현 목사(백석학원 설립자)

34문에 대한 성경적 설명

1. ‌양자란 무엇인가?
본래 자기의 아들이 아닌 자를 자기의 호적에 두어 자식으로서의 지위와 권리를 주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양자가 된 자는 하나님의 가족의 일원으로서 자식의 신분을 얻게 됩니다.

2. 하나님의 양자가 되는 시점
예수님을 영접하는 순간에 즉시 양자가 되는 일이 발생합니다.
요한복음 1:12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3. 한번 아들은 영원한 아들이다
하나님의 자녀는 영원히 버림을 받지 않습니다.
요한복음 10:29 “그들을 주신 내 아버지는 만물보다 크시매 아무도 아버지 손에서 빼앗을 수 없느니라”

4. 우리는 하나님을 ‘아빠’라고 부를 수 있다
로마서 8:15 “너희는 다시 무서워하는 종의 영을 받지 아니하고 양자의 영을 받았으므로 우리가 아빠 아버지라고 부르짖느니라”

5. ‌양자된 자는 하나님의 인도하심에 순종해야 한다
우리는 사탄의 속박에서 해방되어 일상생활에서도 성령의 인도하심을 받아야 합니다.
로마서8:14 “무릇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사람은 곧 하나님의 아들이라”

6. ‌양자인 우리가 잘못을 했을 경우는 징계가 따른다
우리의 유익을 위해 주어지는 징계를 기쁘게 여겨야 합니다. 징계가 주어진다는 것은 이제 하나님의 특별한 관심의 대상이 되었다는 뜻입니다.
히브리서 12:8 “징계는 다 받는 것이거늘 너희에게 없으면 사생자요 친아들이 아니니라”

7. ‌양자는 하나님 앞으로 수시로 나아갈 수 있다
일반인은 왕에게 함부로 나아갈 수 없지만, 왕자는 아무 거리낌 없이 왕에게 나아갈 수 있습니다.
히브리서 4:16 “그러브로 우리가 긍휼하심을 받고 때를 따라 돕는 은혜를 얻기 위하여 은혜의 보좌 앞에 담대히 나아갈 것이니라”

8. ‌양자는 하나님께 항상 감사를 드려야 한다
우리는 좋은 일뿐만 아니라 모든 일에 하나님께 감사를 드려야 합니다. 왜냐하면 모든 것들 배후에 하나님의 사랑이 있기 때문입니다.
데살로니가전서 5:18 “범사에 감사하라 이것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니라”

개혁주의생명신학에 근거한 실천

한없이 부족하고 허물투성이 같은 인생이 변하여 하나님의 자녀가 된다는 것은 얼마나 놀라운 진리인지 말로 표현할 길이 없습니다. 양자로 삼으시는 아버지의 은혜에 대해서 우리는 감사할 것밖에 없습니다. 아울러 자녀로서 마땅한 도리를 감당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하나님 아버지께서 양자 삼으신 우리에게 요구하신 본분이 무엇일까요?
성경은 말합니다. “일의 결국을 다 들었으니 하나님을 경외하고 그의 명령을 지킬 지어다”(전 12:13) 성경은 시종일관 하나님을 경외하고 말씀에 순종해야 할 것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여호와를 경외하는 신앙은 저절로 주어지지 않습니다. 부모가 먼저 배우고 그것을 자녀들에게 가르쳐야 합니다. 가정과 교회에서 이런 진리를 실천해야 합니다. 
개혁주의생명신학은 한국교회의 장래를 바라보면서 특별히 ‘다음세대’의 교육비전을 제시하는데 앞장서고 있습니다. 새벽이슬 같은 수많은 젊은이들이 거룩한 옷을 입고 즐거이 헌신하는(시 110:3) 한국교회가 되기 위해 조국 교회 위에 양자 됨의 은총이 강물처럼 흘러내리기를 소망합니다.

35문에 대한 성경적 설명

1. 거룩은 하나님의 특성
거룩은 원래 하나님의 특성입니다. 피조물이 감히 범접할 수 없는 하나님의 영광스러운 성품을 말합니다.
이사야 6:3 “서로 불러 이르되 거룩하다 거룩하다 거룩하다 만군의 여호와여 그의 영광이 온 땅에 충만하도다 하더라”

2. 거룩한 물건, 거룩한 사람
거룩한 것, 거룩한 사람은 하나님을 섬기는 목적을 위해 따로 떼어낸 것을 말합니다.
안식일 : 창세기 2:3 “하나님이 그 일곱째 날을 복되게 하사 거룩하게 하셨으니”
제사장 : 민수기 3:3 “그들은 … 거룩하게 구별되어 제사장 직분을 위임받은 제사장들이라”
성전 : 열왕기상 9:3 “… 나는 네가 건축한 이 성전을 거룩하게 구별하여 내 이름을 영원히 그곳에 두며…”

3. 거룩한 사람이 된다는 것은
우리가 거룩한 사람이 된다는 것은 구원받은 자로서 세상의 다른 사람들과는 구별되는 인격, 삶의 자세를 갖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에베소서 4:22~24 “너희는 유혹의 욕심을 따라 썩어져 가는 구습을 따르는 옛 사람을 벗어 버리고 오직 너희의 심령이 새롭게 되어 하나님을 따라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은 새 사람을 입으라”

4. 거룩하게 되는 것은 어떻게 가능한가?
그것은 오직 성령의 도우심을 통해 가능하게 됩니다.
로마서 8:26 “이와 같이 성령도 우리의 연약함을 도우시나니…”

5. 거룩의 훈련방법
거룩의 훈련방법은 하나님의 말씀과 기도입니다.
디모데전서 4:5 “하나님의 말씀과 기도로 거룩하여짐이라”

6. 거룩은 우리의 노력이 필요함
거룩은 하나님의 말씀에 늘 순종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빌립보서 2:12 “그러므로 나의 사랑하는 자들아 … 항상 복종하여 두렵고 떨림으로 너희 구원을 이루라”

7. 거룩은 하나님의 명령
우리가 거룩하게 되어야 한다는 것은 하나님의 명령입니다. 귀찮다고 안해도 되는 것이 아닙니다.
레위기 20:26 “너희는 나에게 거룩할지어다 이는 나 여호와가 거룩하고 내가 또 너희를 나의 소유로 삼으려고 너희를 만민 중에서 구별하였음이니라”

8. 거룩의 목표
거룩의 최종적인 기준은 하나님입니다. 그러므로 완벽하게 거룩하게 되는 일은 이 세상에서는 있을 수 없습니다.
마태복음 5:48 “그러므로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의 온전하심과 같이 너희도 온전하라”

9. 거룩은 자신을 죄로부터 지키는 것
거룩하게 되기를 원하는 자는 죄를 미워해야 합니다.
고린도후서 7:1 “그런즉 사랑하는 자들아 이 약속을 가진 우리는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가운데서 거룩함을 온전히 이루어 육과 영의 온갖 더러운 것에서 자신을 깨끗하게 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