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께서 제사장의 직분을 통해 하나님의 공의를 이루심
상태바
그리스도께서 제사장의 직분을 통해 하나님의 공의를 이루심
  • 장종현 목사(백석학원 설립자)
  • 승인 2021.10.26 13: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종현 목사의 웨스트민스터 소요리 문답 강해(38) 16과 제사장의 직분을 가진 그리스도
장종현 목사(백석학원 설립자)

25문에 대한 성경적 설명

1. 선지자와 제사장의 직능의 차이
선지자 직분: 하나님의 편에서 하나님의 뜻을 인간에게 전달하는 일을 합니다. 
제사장 직분: 인간 편에서 인간의 필요를 하나님께 전달하는 일을 합니다.

2. 제사장이란?
제사를 통해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서 하나님을 섬기는 사람입니다.
예레미야 33:18 “내 앞에서 번제를 드리며 소제를 사르며 다른 제사를 항상 드릴 레위 사람 제사장들도 끊어지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

3. 인간 제사장의 한계
그들이 했던 일은 십자가 모형에 불과했습니다.
히브리서 10:11 “제사장마다 매일 서서 섬기며 자주 같은 제사를 드리되 이 제사는 언제나 죄를 없게 하지 못하거니와”

4. 예수님의 십자가 참된 제사
히브리서 10:12 “오직 그리스도는 죄를 위하여 한 영원한 제사를 드리시고 하나님 우편에 앉으사”

5. 화목을 위한 제물이 되신 예수님
로마서 3:25 “이 예수를 하나님이 그의 피로써 믿음으로 말미암는 화목제물로 세우셨으니 이는 하나님께서 길이 참으시는 중에 전에 지은 죄를 간과하심으로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려 하심이니”

6. ‌십자가의 결과는 하나님과의 화평
로마서 5:1 “그러므로 우리가 믿음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았으니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과 화평을 누리자”

7. ‌십자가의 제사는 반복하지 않아도 됨
히브리서 10:14 “그가 거룩하게 된 자들을 한 번의 제사로 영원히 온전하게 하셨느니라”

8. ‌십자가 이후에 예수님이 하시는 일

예수님은 우리를 위해 간구하십니다.
히브리서 7:25 “그러므로 자기를 힘입어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들을 온전히 구원하실 수 있으니 이는 그가 항상 살아계셔서 그들을 위하여 간구하심이라”
요한일서 2:1 “나의 자녀들아 내가 이것을 너희에게 씀은 너희로 죄를 범하지 않게 하려 함이라. 만일 누가 죄를 범하여도 아버지 앞에서 우리의 대언자가 있으니 곧 의로우신 예수 그리스도시라”
히브리서 7:25 “그러므로 자기를 힘입어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들을 온전히 구원하실 수 있으니 이는 그가 항상 살아계셔서 그들을 위하여 간구하심이라”
구약의 제사 제도는 하나같이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향하고 있습니다. 구약의 제사장 제도는 장차 오실 그리스도의 그림자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십자가를 지심으로써 그리스도의 제사장직을 완성하셨습니다. 주님은 우리에게 세상을 향한 제사장적 사명을 감당하도록 요청하십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