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자연 목사, ‘목회현장에서 발견한 목회보감’ 펴내
상태바
길자연 목사, ‘목회현장에서 발견한 목회보감’ 펴내
  • 이석훈
  • 승인 2021.10.19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0평생 목회 여정 하나님의 은혜, 목회는 하나님의 사역”

쿰란출판사에서 출간, 팔순 기념 보감과 같은 목회 이야기

백합전원교회를 섬기고 있는 길자연 목사 일평생 목회 여정을 회고한 ‘목회보감’을 펴냈다.
백합전원교회를 섬기고 있는 길자연 목사가 목회현장에서 발견한 ‘목회보감’을 펴냈다.

한국교회 대형교단의 총회장과 연합기관 대표회장, 신학대 총장 등을 지내고 현재 양평에서 백합전원교회를 섬기고 있는 길자연 목사(왕성교회 원로목사)가 팔순을 맞아 지나온 일평생 목회 여정을 회고한 목회보감’(쿰란출판사)을 펴냈다.

이 책에서 길자연 목사는 바울 사도가 나의 나 된 것은 하나님의 은혜라고 고백한 것처럼, 나의 한평생과 목회 사역도 전적인 하나님의 은혜 가운데 이루어진 것이라며, “목회 현장에서 깨닫고 발견한 보감과 같은 이야기들을 함께 나누고자 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목회현장에서 발견한 목회보감나의 인생, 나의 고백(하나님께 드려진 나의 인생) 나의 목회 사역(한평생 사역을 돌아보다) 한국교회를 향한 원로의 제언(한국교회의 역할은 그 어느 때보다 막중하다) 등 크게 세 부분으로 나뉘어 있다.

1장에서는 믿음의 가계에서 태어나 훌륭한 믿음의 부모님과 멘토를 통해서 믿음의 사람으로 준비되어 가는 이야기와 한의사에서 목사로 부름을 받게 된 사연을 전한다.

2장에서는 목회사역 이야기로서, 왕성교회 부흥을 이끈 영성목회와 전략, 휴먼 네트워킹을 통한 리더십, 그리고 교역자들을 위한 충언과 강단에서 외쳤던 설교를 담았다.

3장에서는 그동안 다양한 기관의 대표직을 역임하고 깨달은 본질을 전하면서, 목회의 본질인 말씀과 기도에 집중해야 하며 나아가 한국교회의 빛과 소금의 역할에 대해서도 강조하고 있다.

이와 함께 4장에서는 목회현장에서 발견한 목회보감을, 5장에서는 휴먼 네트워킹을 통한 리더십을, 6장에서는 교역자들을 향한 제언과 충언을, 7장에서는 장성한 분량에 이르게 하는 영성 처방전을, 8장에서는 하나님 중심의 설교와 땀의 설교, 피의 설교에 대해서, 9장에서는 뉴노멀 시대에 본질로 돌아갈 것을 요청하고 있으며, 10장에서는 세상을 향한 빛과 소금의 사명을 잘 감당하길 기대하고 있다.

목회현장에서 발견한 목회보감은 성경에서 답을 찾고 정통적 가치 안에서 도전과 순종으로 걸어온 길 목사의 목회 여정을 엿보면서, 오늘을 사는 목회자들에게 어떠한 마음가짐과 태도로 사역을 하고 목양을 해야 하는 지 좋은 길잡이가 될 전망이다.

서평을 전한 월간목회 발행인 박종구 목사는 길자연 목사님은 다양한 형태의 사역 현장에서 도전적 리더십을 보여줬다. 총회, 신학교, 연합기관, 선교단체 등 자신을 필요로 하는 곳에서 섬김의 자세로 솔선했고, 오해와 시행착오를 정면으로 도전한 느헤미야의 리더십을 발휘한 사람이라고 전했다.

끝으로 길 목사는 목회는 하나님의 사역이다. 하나님은 그가 세우신 목회자를 통해 구령사역을 이루어 가신다, “목회자에게는 내 교회, 내 양은 없고, 오로지 주님의 교회, 주님의 양만이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길자연 목사는 1941419일생으로, 1964년 경희대 의과대학 한의학과를 졸업하고, 2001년 풀러신학교에서 목회학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자랑스러운 대광인상, 자랑스러운 목회자상, 서울기독대학교 명예철학박사, 미국 루이지애나 뱁티스트대학교 명예교육학박사를 받았다.

저서로는 하나님보다 앞서갈 때’, ‘가지고 가는 사람, 두고 가는 사람’, ‘문제 곁에 있는 해답’, ‘고난 속에 숨은 축복’, ‘하나님을 향한 사람 1, 2’, ‘여호와의 소리등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