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적이는 인파 떠나…말씀 따라 걷는 ‘기독교 힐링여행’ 가볼까
상태바
북적이는 인파 떠나…말씀 따라 걷는 ‘기독교 힐링여행’ 가볼까
  • 정하라 기자
  • 승인 2021.07.06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적 회복과 ‘쉼’ 얻는 기독교 휴가지는?

올 여름 갈만한 여행지를 결정하지 못했다면 영적인 회복과 쉼을 얻을 수 있는 기독교 명소를 찾아가 보는 것은 어떨까. 최근 ‘공휴일에 관한 법률안’이 통과됐다는 소식에 기쁨도 잠시, 쉼의 시간은 늘어났지만 막상 ‘어떻게’ 쉬어야 할지 몰라 난감해하는 이들이 많다.
사람들로 붐비는 이미 알려진 관광 명소들이 지겹다면, 가볍게 배낭을 매고 말씀을 묵상하며 걸을 수 있는 기독교 순례지를 찾아가 보는 것은 어떨까. 한적하면서도 고즈넉한 공간에서 기독교 역사와 문화를 엿볼 수 있는 기독교 건축물과 말씀을 묵상하며 영성을 쌓을 수 있는 도심 속 힐링 여행지를 찾아봤다. 더운 여름, 코로나19로 지친 마음에 위로와 활력을 줄 수 있는 여행지들을 소개한다.

올 여름, 지친 일상에서 벗어나 기독교 힐링 여행지를 찾아보는 것은 어떨까.

3.1운동 알린 테일러의 가옥 ‘딜쿠샤’

서울 도심을 거닐며, 독립운동 당시의 시대상을 엿볼 수 있는 공간을 방문하기 원한다면 이곳을 추천한다. 3·1 운동을 전 세계에 알린 주역 앨버트 W. 테일러의 가옥 ‘딜쿠샤’가 최근 역사전시관으로 재탄생했다. 미국 AP통신 임시특파원으로 3.1운동 독립선언서를 외국에 가장 먼저 타전했던 테일러의 가옥, ‘딜쿠샤’(Dilkusha)는 서울 종로구의 한 주택가 사이에 위치해있다. 산스크리트어로 ‘기쁜 마음의 궁전’이라는 뜻의 딜쿠샤에서 이들은 1942년 조선총독부가 외국인 추방령으로 부부를 추방할 때까지 살았다.

그의 아내 메리는 늘 한국을 그리워했던 테일러가 1948년, 세상을 떠나자 그의 유골을 양화진외국인선교사묘원에 안치했다. 그들이 떠난 후 딜쿠샤는 거의 방치되다가 2006년 한국을 방문한 앨버트의 아들 브루스 T. 테일러에 의해 밝혀졌다. 서울시는 2017년부터 본격적으로 고증 연구를 거쳐 2018년 복원 공사에 착수, 2020년 12월 ‘딜쿠샤 전시관’으로 공사를 완료했다. 복원에는 총 2년의 기간이 들었으며, 국가소유등록문화재로 지정됐다.

붉은 벽돌집의 ‘딜쿠샤’ 정초석에는 시편 127편 1절의 말씀이 새겨져 있다. 딜쿠샤를 세울 때 기독교인이었던 테일러 부부가 마을 사람들의 항의로 어려움을 겪었지만, 그런 역경을 딛고 딜쿠샤를 잘 완공한 것이 하나님의 도움 덕분이라는 믿음으로 말씀을 새긴 것이다.

딜쿠샤 전시관은 총면적 623.78㎡(지하 1층~지상 2층) 규모로 조성됐다. 내부 1·2층 거실은 테일러 부부 거주 당시인 1920년대 모습을 그대로 재현했으며 나머지 공간은 테일러 가족의 한국에서의 생활상과 테일러의 언론활동 등을 조명하는 6개의 전시실로 구성했다. 현대적이면서도 고풍스러운 소품과 인테리어가 인상적이다. 매주 화~일요일(월요일 휴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1일 4회 관람할 수 있으며, 입장료는 무료다. 예약은 ‘서울시 공공서비스예약(yeyak.seoul.go.kr)’을 통해 할 수 있다. 문의는 딜쿠샤 전시관(070-4126-8853).

딜쿠샤 외관(서울시 제공)
딜쿠샤 외관(서울시 제공)

성경 속 사물이 궁금하다면? ‘세계기독교박물관’

성경을 읽으면서 이해하기 어려웠던 성경 속 사물과 식물이 궁금하다면 충북 제천에 위치한 ‘세계기독교박물관(관장:김종식)’에 방문해보자. 제천의 조용한 산골에 자리 잡은 박물관에는 성경 속 물건과 식물 1만 3천 여 점이 전시돼 있다. 이는 성경 속에 등장하는 전체 사물과 동식물의 90%에 해당하는 방대한 물량이다.

박물관 건물은 외벽에는 성경의 첫 단어인 ‘태초에’를 뜻하는 히브리어 ‘베레쉬트’가 장식돼 있다. 내부 전시실은 총 4개로, 특별전시실과 성경식물원이 들어서 있다.

마가의 다락방과 같은 크기로 설계된 제1전시실에는 성경에 나오는 악기와 의상, 예수 시대의 생활도구, 홀로코스트 유물 등을 관람할 수 있다. 이곳에는 이스라엘에서 직수입한 기념품도 판매한다. 2관은 나사렛 회당의 크기에 맞춰 지어졌으며, 600년 전 양가죽에 필사한 유대교 율법서 토라와 1831년 체코 프라하에서 인쇄됀 바벨론 탈무드를 볼 수 있다. 제3.4관에서는 겨자씨와 물매, 옥합, 비파와 수금 등 성경에 나오는 물건 600여점이 전시돼 있다.

박물관 밖에는 성경 속 식물들이 가득한 마당이 펼쳐진다. 식물원은 이스라엘 본토 모양에 따라 5000분의 1 크기로 만들어졌으며, 쥐엄나무, 상수리나무 등 성경 속 식물들 70여 종이 가득하다. 식물의 성경 속 이름과 관련된 말씀이 자세히 설명돼 있다. 박물관의 전시품은 관장 김종식 목사가 오만 무스카트, 이집트 카이로, 이스라엘 텔아비브 무역관으로 근무하면서 평생 모은 소장품들이다. 박물관은 사전 예약제(segibak.or.kr)로만 운영되며 주일 오전과 수요일은 휴무다.

세계기독교박물관 외관
세계기독교박물관 외관

산림 속에서 말씀 묵상하는 ‘주기도문 길’

더운 여름날, 시원한 산림욕을 즐기며 주기도문의 의미와 뜻을 마음에 새기는 여행은 어떨까. 주기도문은 예배를 마칠 때 일상적으로 암송하는 기도문이지만, 의미를 깊이 되새기지 못하고 주문처럼 외우는 신자들이 많다. 하지만 예수님이 가르쳐주신 기도로 기도의 표본이 되는 주기도문의 중요성은 이루 말할 수 없다. 이러한 주기도문의 영성을 생각하며, 서울 근교에 주기도문을 주제로 한 테마파크형 산책로가 문을 열었다.

하이패밀리(대표:송길원 목사)가 경기 양평군 서종면에 있는 가족테마파크 W-스토리 안에 2.1㎞코스로 ‘주기도문 길’ 산책로를 만들었다. 이재홍 아시아미술관 이사장과 정택영 화가가 전체 감독을 맡았다. 굽이굽이 산길을 따라 걸으면 철제 십자가 조형물을 비롯해 1000개의 도자기로 만든 십자가, 타일로 만든 밀레의 만종 등 중간중간 다양한 예술품들이 배치돼 있다.

산책로 근처에는 올해 문을 연 종교개혁 500주년기념교회도 있다. 하얀 건물의 교회 내에는 심재현 작가의 대형 십자가 상과 파이프 오르간이 설치돼 있어 교회를 함께 돌아보며 종교개혁의 정신을 기릴 수 있다. ‘주기도문길’은 가고싶은 길을 선택해 갈 수도 있지만, ‘주기도문’과 관련된 해설을 들으며 산책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있다. 요일에 따라 파이프오르간 연주회나 기도회가 진행되며 참가비는 1만 2000원이다. 문의(031-772-3223)

경기도 양평의 ‘주기도문길’(하이패밀리 제공)
경기도 양평의 ‘주기도문길’(하이패밀리 제공)

한국 최초의 성경 원본 ‘성경전래기념관’

아름다운 일몰을 감상함과 동시에 한국 최초의 성경을 보고 싶다면, 이곳을 방문하기를 추천한다. 일출과 일몰 명소로 유명한 서천 마량포구에 위치한 성경전래기념관은 최초의 성경인 킹제임스바이블원본이 전시된 기념관으로 성경 전래의 역사를 알 수 있는 교육적 공간이다. 조선 후기 1816년(순조 16년) 마량진 갈곶에 일시 정박한 영국 함선 알세트호의 선장 머리 맥스웰 함장으로부터 우리나라 첨사 조대복에게 성경이 전해졌다. 성경전래기념관은 한국 최초 성경 전래 200주년을 맞아 성경 전래 역사 전시와 교육 목적을 위한 공간으로 2016년 9월 5일 기념관을 개관했다.

기념관 건물 연면적 1374㎡ (약415평)에 지하 1층 지상 4층 규모로 꾸며져 있으며 1,2층은 전시관 3층은 전망 카페 4층 다목적실 (예배당)이 있고 전시관에는 영국에서 제작된 킹제임스 바이블 원본과 시기별 한국어 성경 번역본 등이 전시돼 있다.

제1 전시관은 함선에서의 에피소드에 대한 내용 등 성경 전래의 역사적 배경과 주요 인물을 소개한다. 제2전시관은 1611년 초판된 세계적인 보물인 ‘킹제임스바이블’의 진본이 전시돼 있다. 한쪽 공간에는 킹제임스성경의 구매 히스토리에 대한 설명과 함께 복제본을 전시해 성경을 자세히 살펴보도록 구성했다.

또 기념관에는 옛 의상을 입고 사진을 찍을 수 있는 포토존이 있어 아이들과 즐거운 추억을 남길 수 있다. 기념관에서 400m 떨어진 곳에는 성경전래기념비와 영국 범선 조형물 등이 비치된 3000여 평 규모의 야외기념공원이 조성돼 있다. 관람료는 성인 2,000원 어린이 600원이다. 휴관은 1월 1일, 설날, 추석, 매주 수요일(수요일이 공휴일인 경우 다음날 휴관)이다. 문의(041-951-1816)

성경전래기념관 외관
성경전래기념관 외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