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코로나19, 아동들을 다시 일상으로…"
상태바
"포스트 코로나19, 아동들을 다시 일상으로…"
  • 이진형 기자
  • 승인 2021.07.02 14: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굿네이버스, '아동 재난대응 실태조사' 최종 연구 결과 발표
코로나19 이후 경제 불평등·돌봄 공백·양육 스트레스 심화
굿네이버스가 ‘포스트 코로나19-아동, 다시 일상으로!’ 포럼에서 ‘아동 재난 대응 실태조사’의 최종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굿네이버스가 ‘포스트 코로나19-아동, 다시 일상으로!’ 포럼에서 ‘아동 재난대응 실태조사’의 최종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글로벌 아동권리 전문 NGO 굿네이버스가 코로나19 이후 아동 권리 실태 파악을 위해 진행한 ‘아동 재난대응 실태조사’의 최종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지난 30일 강선우 의원(더불어민주당)과 함께 비대면으로 개최한 2021 아동 재난대응 포럼 ‘포스트 코로나19-아동, 다시 일상으로!’에서 공개됐다.  

굿네이버스가 지난 4월부터 한 달간 실시한 ‘아동 재난대응 실태조사’는 전국 6개 권역 만 4~18세 아동과 보호자 약 8천 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지난해 6월 실시한 동일 연구와 비교했을 때, 코로나19 이후 소득이 감소한 가정은 35% 내외로 전년 대비 비슷한 수준이었고, 소득 감소는 소득 수준이 낮은 가정에 더욱 집중된 것으로 나타났다.

가정의 소득 감소는 아동 돌봄 공백에도 영향을 미쳤다. 지난해와 올해 모두 소득 수준이 감소했다고 응답한 가정의 경우, 그렇지 않은 가정에 비해 ‘나홀로 아동’과 아동의 결식 경험 증가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교육 격차도 심화됐다. 소득 감소를 지속적으로 경험한 가정은 그렇지 않은 가정에 비해 ‘가정 형편으로 인한 사교육 중단 경험’이 2~3배가량 더 높았다. ‘국가나 지역에서 가장 신경 써야 할 아동권리’를 묻는 질문에서는 ‘모두가 평등하게 교육받기’라고 응답한 아동의 비율이 가장 높았다.

굿네이버스 아동권리모니터링단 소속 윤민서 아동(흑석초 6학년)은 “학교에서 급식을 먹을 수 없어 편의점에서 혼자 끼니를 해결하는 친구들이 늘어났고, 모두가 온라인 수업을 처음 경험하는 탓에 적응하는 데 어려움이 많았다”며 “이제는 우리의 ‘적응’이 아닌 사회의 ‘변화’가 필요한 때로, 우리가 성장하는 데 꼭 필요한 ‘생존권’이 보장되는 사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코로나19 이후, 아동과 보호자의 심리정서에도 변화가 있었다. 불안함, 지루함, 외로움 등 부정적인 감정을 느낀다고 답한 아동이 전년 대비 증가했고, 특히 아동 연령이 높을수록 불안이나 걱정, 무기력의 감정을 더 많이 느꼈다. 보호자의 경우, 코로나19로 양육 스트레스가 늘어났다고 응답한 비율이 6.7점에서 7.1점(10점 만점)으로 상승했다. 반면, 정서적 안정을 위해 심리상담 서비스를 이용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아동과 보호자는 각각 7.2%, 10.4%에 그쳤다.

연구 책임자인 서울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이봉주 교수는 “코로나19 발생 이후 현재까지 돌봄 공백과 교육 격차뿐만 아니라 아동과 보호자를 위한 심리정서적 지원의 필요성이 더욱 커졌다”면서 “가정의 소득, 고용 등 상황에 따른 대응 체계를 비롯해 아동 발달단계별 맞춤형 정신건강 지원 체계 및 심리정서 지원 서비스가 마련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